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름 물놀이 여행지로 좋은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6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여름휴가 계곡 베스트 10 그리고 여름휴가 국내여행지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쌍곡구곡
  2. 화양구곡
  3. 갈은구곡
  4. 선유구곡
  5. 송면계곡
  6. 용성골 계곡

 

1. 쌍곡구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첫 번째! 쌍곡구곡은 괴산에서 연풍 방향으로 12㎞ 지점의 칠성면 쌍곡마을로부터 제수리재에 이르기까지 10.5㎞의 구간에 호롱소, 소금강, 병암(떡바위), 문수암, 쌍벽, 용소, 쌍곡폭포, 선녀탕, 장암(마당바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천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전하고 있는 쌍곡구곡은 산수가 아름다워 조선시대 퇴계 이황, 송강 정철 등 당시 수많은 유학자와 문인들이 쌍곡의 산수경치를 사랑하여 이곳에서 소요하였다고 한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로 245

 

 

2. 화양구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두 번째! 명승 110호 화양구곡은 1975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84년 국립공원에 편입되었으며 청주에서 동쪽으로 32㎞ 지점인 청천면 화양리에 위치한 계곡으로, 청천면 소재지로부터 송면리 방향 9km 지점에서 3km에 걸쳐 화양천을 거슬러 올라가며 좌우에 산재해 있는 명승지이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202

 

 

3. 갈은구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세 번째! 갈은구곡은 칠성면에서 괴산수력발전소를 지나 12㎞정도 들어서면 갈론이란 마을에 닿게 된다. 갈론마을을 지나 2~3㎞ 남짓 계곡을 따라 거슬러 가면서 펼쳐지는 비경이 갈은구곡으로 신선이 내려왔다는 강선대를 비롯하여 장암석실, 갈천정, 옥류벽, 금병, 구암, 고송유수재, 칠학동천, 선국암이 9곡을 형성하고 있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칠성면 비도1길 29 (사평리)

 

 

4. 선유구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네 번째! 선유구곡은 괴산군 송면에서 동북쪽으로 1~2㎞에 걸쳐 있는 계곡이다. 조선시대 유명한 학자 퇴계 이황이 7송정(현 송면리 송정마을)에 있는 함평 이씨댁을 찾아갔다가 산과 물, 바위, 노송 등이 잘 어우러진 절묘한 경치에 반하여 아홉 달을 돌아다니며 9곡의 이름을 지어 새겼다 한다. 긴 세월이 지나는 동안 글자는 없어졌지만 절경은 여전하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선유동길 179

 

 

5. 송면계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송면계곡은 괴산군 청천면 송면리 자연학습원 삼거리에서 32번도로 우측을 따라 송면삼거리까지 이어지는 계곡이다. 산골짜기에 위치한 게 아니라 차가 다니는 도로 옆에 있기 때문에 정식 계곡이라 할 수는 없으나 인근에 있는 화양구곡이나 선유구곡 못지않은 빼어난 경치를 자랑한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로 1478 (송면리)

 

 

6. 용성골 계곡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용성골 계곡은 괴산군 연풍면 신혜원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이 마을로부터 깃대봉 계곡을 따라 시원한 물이 흘러내리며 그 길이가 3km나 된다. 특히 깨끗한 화강암바위로 이루어진 계곡의 반석을 타고 흐르는 계곡수는 상류에 오염원이 전혀 없어 2002년엔 충북의 깨끗한 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계곡 전체가 작은 폭포와 소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있어 절경 또한 아름답기 그지없고 동쪽으로 뻗은 완만한 계곡으로는 말용소를 포함한 두 개의 소와 반석을 타고 흐르는 폭포가 있으며 남쪽으로 뻗은 경사진 계곡에는 7-8개의 소와 작은 폭포들이 늘어서 있다.

 

- 주소 :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로새터길 48-19 (원풍리)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충중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여름휴가 계곡 추천 베스트 10 (ft. 국내 여행지)

이번 글에서는 국내 여행지 중 여름휴가 계곡 추천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함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고성 가볼만한곳 베

adeukes.tistory.com

 

여름휴가 국내여행지 추천 베스트 10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여름휴가 국내여행지 추천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인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보령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북 여름 물놀이 여행지로 좋은 괴산 계곡 추천 베스트 6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