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원주 뮤지엄산 주차 및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여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이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원주 뮤지엄산은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강원도 원주 한솔오크밸리에 지은 전원풍 뮤지엄이다. 무려 8년에 걸쳐 지었다. 파주석으로 꾸민 외관이 신선하고 빛과 물을 활용한 그의 장기는 여전하다. 뮤지엄 산은 잘 알려진 대로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했다.

 

그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일본의 건축가이다. 트럭 운전수와 복싱선수 출신으로 건축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로 국내에도 팬이 많다. 특히 1980년대 이후에는 미술관이나 종교 건축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냈다. 빛의 교회와 물의 교회, 포트워스 근대미술관, 지추미술관 등이 그의 작품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원주 뮤지엄산 주차 및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원주 뮤지엄산 알아두면 좋은 정보
  2. 원주 뮤지엄산 근처 볼거리
  3. 원주 뮤지엄산 둘러보기

 

1. 원주 뮤지엄산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 입장료 : 대인 19,000원, 소인 11,000원

- 주차요금 : 무료

 

 

2. 원주 뮤지엄산 근처 볼거리

 

- 관광지 : 소금산 출렁다리, 오크밸리 스키장, 한지테마파크, 소금산

- 맛집 : 목향, 소나무집, 시골쌈밥, 송암막국수

- 숙소 : 오크밸리 사우스콘도, 엔제이 풀빌라, 풀빌라더시크릿, 바오하우스

 

 

3. 원주 뮤지엄산 둘러보기

 

 

원주 뮤지엄산의 공간은 크게 6개로 나뉜다. 웰컴센터를 출발해 플라워가든과 워터가든, 그리고 뮤지엄 본관과 스톤마운드로 이어진다. 그 뒤편은 뮤지엄 산을 구성하는 또 한 명의 예술가, 제임스 터렐의 상설관이다.

 

먼저 단출한 인상의 웰컴센터는 가로로 긴 노출 콘크리트 건물이다. 뮤지엄 안쪽의 풍경은 꼭꼭 숨었다. 뒤편의 뮤지엄숍을 지나고서야 조심스레 시야가 열린다. 하지만 한꺼번에 모든 걸 보여주지 않는다. 다시 한 번 길게 벽돌담이 늘어서 있다. 그 사이로 난 통로 너머가 플라워가든이다. 뮤지엄 산은 시종일관 안과 밖으로 시선을 열고 닫으며 조금씩 제 존재를 각인시키며 나아간다. 안도 다다오의 건축답다.

 

 

플라워가든은 이름 그대로 꽃의 정원이다. 주위를 가득 채운 것은 80만 주의 패랭이꽃이다. 여름에는 진분홍 꽃이 천지를 뒤덮는다. 지금은 듬성듬성 그 자취를 전한다. 그럼에도 은은한 향이 제법 진하게 풍겨난다. 패랭이꽃밭 위에는 미국의 조각가 마크 디 수베로의 1995년 작품 ‘For Gerald Manley Hopkins’가 놓였다. 붉은색의 동적인 작품이다. 높이 15미터의 거대한 조각으로 바람이 불면 윗부분이 움직인다.

 

 

플라워가든과 워터가든 사이를 잇는 것은 자작나무 숲이다. 360여 그루의 자작나무가 공간을 경계 짓는 동시에 적당히 다음 공간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워터가든에 가까워지자 두 번째 붉은 조각 작품이 시선을 끈다. 하지만 이 또한 금세 베일을 벗지 않는다. 다시 한 번 숨기듯 벽이 막아선다. 워터가든의 물길은 통과하지만 시야는 넘어서지 못한다.

 

연못 바닥에는 충남 서산의 해미석을 깔았는데 파주석 벽면의 음영이 곱게 어린다. 이 또한 물을 거울처럼 활용해 건물을 강조하는 안도 다다오 건축의 특징이다. 워터가든에서 제법 긴 시간을 서성이게 되는 이유다.

 

 

안도 다다오의 건축은 이동 통로에서 빛을 발한다. 밖에서는 보이지 않던 노출 콘크리트가 등장하며 복도의 한쪽 벽면을 이룬다. 맞은편 벽은 건물 외관을 이루는 파주석이다. 좁은 폭에 비해 높은 천장이 특징이다. 천장과 지붕 사이로는 자연광이 스민다. 빛은 틈새로 들어와 조명과 장식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또 아래쪽에 유리벽을 설치해 갑갑함을 피하고, 벽에 산란하는 빛이 율동감을 더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동해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여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기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여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연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양평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가평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이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기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이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여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연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용인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이상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원주 뮤지엄산 주차 및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