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탄력있는 피부는 건강한 젊음의 상징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탱탱한 피부를 가지고 싶어하고, 항노화 제품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피부의 탄력을 찾아주는 성분 중에 대표적인 것이 콜라겐이다.

 

'교원질'이라고도 불리는 콜라겐은 기본적으로 동물, 특히나 포유동물에서 많이 발견되는 섬유 단백질이다. 피부와 연골 등 몸속의 모든 결합조직이 대부분 콜라겐이다. 폴리펩타이드 세 분자가 서로 삼중나선으로 꼬여 있는 밧줄과 같은 형태를 형성하고 있는 콜라겐은 우리의 몸에서 뼈, 연골, 기저막 등을 구성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족발
  2. 명태(북어) 껍질
  3. 아귀
  4. 홍어
  5. 도가니탕
  6. 돼지 껍질
  7. 블루베리
  8. 곶감

 

1. 족발

 

 

콜라겐 많은 음식 첫 번째! 돼지 족발은 육질이 쫀득하여 많이 찾는다. 삼겹살처럼 구운 것이 아니라 찐 뒤에 먹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걱정도 던다. 단백질, 콜라겐, 지방,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에 탄력을 키워준다.

 

2. 명태(북어) 껍질

 

콜라겐 많은 음식 두 번째! 명태 껍질에 있는 콜라겐은 체내의 흡수율이 꽤 좋다. 진짜 콜라겐은 돼지 껍질이 아니라 명태 껍질에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명태는 가정에서나 음식점에서 어렵지 않게 먹어볼 수 있어 챙겨먹는 습관을 가져주어야 한다.

 

 

3. 아귀

 

콜라겐 많은 음식 세 번째! 아귀찜으로 알려진 아귀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따라서 성장 발육을 촉진한다. 수분 함량이 높은 저칼로리 생선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쫄깃한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4. 홍어

 

 

콜라겐 많은 음식 네 번째! 홍어는 콜라겐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돼지 껍질보다 콜라겐 흡수가 약 1.4배 정도 더 잘 된다. 피부를 탱탱하게 하고 주름살을 없애주고,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가끔 찾아서 먹어주는 것이 좋다.

 

5. 도가니탕

 

콜라겐 많은 음식 다섯 번째! 국물과 살코기 부분이 찐득한 도가니탕은 황산코드로이딘과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콜라겐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기에 환자 등 허약한 사람의 건강식으로 무척 좋다.

 

 

6. 돼지 껍질

 

콜라겐 많은 음식 여섯 번째! 돼지 껍질에는 쫄깃하고 고소하여 별미로 많이 찾는다. 콜라겐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피부에서 만큼은 최고의 미용 식품이다. 껍질이어서 지방이 거의 없으며, 무당질(저탄수화물) 식품이기에 살이 찔 걱정도 덜어준다.

 

7. 블루베리

 

 

콜라겐 많은 음식 일곱 번째! '뷰티푸드',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안의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주름의 개선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는 피부의 재생 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피부의 주요한 성분인 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성분이 분해되어버리지 않게 균형을 맞춤으로써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8. 닭

 

콜라겐 많은 음식 여덟 번째! 세계인이 가장 많이 먹는 닭고기는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을 지켜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닭 목과 연골에는 골다공증의 예방에 좋은 콜라겐이 많다고 한다.

 

닭 날개는 콜라겐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많이 들어 있어서 대표적인 영양간식이다.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지방산이 육류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다. 리놀렌산은 동맥경화, 생활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닭발은 매운 맛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즐기지만 콜라겐 성분도 풍부하다.

 

9. 곶감

 

콜라겐 많은 음식 아홉 번째! 곶감이 콜라겐을 생성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곶감은 이 말고도 숙취 해소에 좋으며 뇌출혈, 동맥경화 등 각종의 성인병도 예방한다. 다만 변비를 유발하는 타닌 성분이 있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와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그리고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와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 그리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