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필요한 효소, 호르몬, 근육, 항체, 혈액을 구성하는 물질로 우리의 몸을 유지하고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단백질은 뼈의 형성을 도와주고,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요하며, 머리카락이나 손톱을 만드는데 필요하고, 피부를 아름답게도 해준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탈모증상과 피부건조, 빈혈 등이 나타나고, 신체의 구성분이 하나둘씩 빠져나가버리기 때문에 신체가 전반적으로 제 기능을 곧잘 발휘하지 못한다. 단백질은 소화를 돕고, 질병에 걸리지 않게끔 면역작용도 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호르몬의 기능이 떨어지며, 병에 대한 면역기능도 떨어지고, 피로해지고, 스트레스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다.

 

고기의 어원은 고기(高氣)라고 한다. 고기를 먹으면, 즉 단백질을 섭취해주면 몸의 기운이 돋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 몸 안의 단백질은 보통 근육에 저장이 되어 사용되는데 운동량이 부족하다거나 근육량이 적을 경우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을 받지 못하여 면역력을 높일 수가 없다. 만성피로, 알레르기, 비염, 감기등을 예방해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단백질을 평소에 많이 섭취하여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생선
  2. 달걀
  3. 콩과 두부
  4. 견과류
  5. 유제품
  6. 육류
  7. 버섯
  8. 새우

 

1. 생선

 

 

단백질 많은 음식 첫 번째! 단백질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포함돼 있는 생선은 육류와 함께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생선은 종류가 무척 다양한데 주로 흰살 생선이 지방의 함량과 열량이 낮고 단백질은 풍부하다고 한다. 대구와 명태, 가자미 등이 대표적이다. 그중 대구는 저칼로리에 무기질과 비타민B도 포함되어 있다. 흰살 생선이 아니더라도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생선들도 많다. 참치 역시 단백질 함량이 많은 생선 중 하나로 가장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종류는 캔참치다.

 

2. 달걀

 

단백질 많은 음식 두 번째!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식품 중에 하나인 달걀은 완전식품으로도 불리우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다. 역시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터들의 식단으로부터 빠지지 않는 음식이기도 하다. 달걀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어서 좋지 않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노른자에 포함되어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해 하루에 약 1~2개 정도의 노른자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한다. 기름에 구워 계란프라이로 먹는 방법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을 더욱 추천한다.

 

 

3. 콩과 두부

 

단백질 많은 음식 세 번째! 콩과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불리울 만큼 단백질 함량이 높고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이다. 많은 콩 종류 중에서 특히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완두콩은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서 포만감 또한 있어서 운동 중이라면 더더욱 챙겨 먹어야 하는 식품이다. 두부도 주성분이 콩이기 때문에 마찬가지이다. 두부는 단백질 외에도 칼슘과 마그네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고 요리 방법도 다양하여 여러 가지로 먹을 수 있다.

 

4. 견과류

 

 

단백질 많은 음식 네 번째! 슈퍼푸드라고도 불리는 견과류는 100g당 약 15g 이상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종류로는 아몬드부터 캐슈너트, 피스타치오 등이 있다. 특히 피스타치오에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전부 들어 있다고 하며 칼로리도 무척 낮다. 또한 단백질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성분이 골고루 포함돼 있다. 열량이 높기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는 매일 적정량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훨씬 좋으니 잊지 않고 먹도록 하자.

 

5. 유제품

 

단백질 많은 음식 다섯 번째! 치즈와 요구르트 등이 속해 있는 유제품도 단백질을 섭취해볼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다. 치즈에는 100g당 단백질 약 15g 이상이 함유돼 있고 요구르트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다. 부드럽게 먹어볼 수 있는 리코타 치즈는 각종의 샐러드에 넣어 먹기 좋고, 꾸덕꾸덕한 식감을 지닌 그릭 요구르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요구르트를 선택할 때에는 설탕의 함유량이 낮거나 무설탕 제품으로 골라주는 것이 좋은데, 수분의 함량이 적은 요구르트가 나트륨과 당분의 함량이 낮다고 한다.

 

 

6. 육류

 

단백질 많은 음식 여섯 번째! 단백질을 섭취하려면 육류를 빼놓을 수가 없다.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으면 되레 해가 될 수도 있으나 적당한 섭취는 도움이 된다. 특히 닭가슴살은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터들과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사람들이 주식으로 삼을 만큼이나 단백질이 풍부하다. 닭가슴살을 먹을 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등을 곁들여 먹어주면 좋다. 돼지고기 안심과 소 우둔살 등등도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포화지방이 적은 음식으로 여타 다른 부위들에 비하여 비교적 지방 함량이 낮으니 참고하자.

 

7. 버섯

 

 

단백질 많은 음식 일곱 번째! 완전식품으로 여겨지는 버섯도 다른 음식들만큼이나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식품으로 단백질을 이루는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소화 흡수율이 매우 높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종류가 다양한 버섯 중에서도 특히나 양송이버섯의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인과 아연, 무기질과 비타민D 등등도 골고루 들어 있다고 한다. 또한 8가지의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 있어서 더욱 건강한 식품이다.

 

8. 새우

 

단백질 많은 음식 여덟 번째! 새우 또한 고단백 식품 중에 하나다. 새우는 열량이 낮으면서 칼슘과 타우린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을 예방해주고 성장 시기의 아이들에게도 유익하고 알려져 있다. 새우 100g에는 단백질이 대략 20g 가까이 함유돼 있다고 하고 말린 새우는 그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더욱 높다고 한다. 또한 지방 함량이 낮아서 체중 조절을 위하여 식단을 관리하고 있다면 샐러드나 각종의 요리에 활용하는 것도 좋겠다. 기름에 튀겨 먹는 것보다는 찌거나 삶아서 먹는 조리 방식이 좋으므로 건강하게 먹도록 하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

adeukes.tistory.com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