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잇몸 질환 원인 예방법 올바른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잇몸이 건강하지 않다면 붓고 피가 나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어 음식물을 잘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잇몸 염증을 방치할 경우 잇몸에 염증을 일으킨 세균이 잇몸 뼈를 상하게 하여 여러 가지 구강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치아는 건강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잇몸 질환에 대해서는 경각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건강한 사람 역시 몸이 피곤하면 잇몸이 붓고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잇몸 관리에 소홀할 경우 구강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구강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 Contents

 

  1. 건강한 잇몸의 색깔
  2. 잇몸 질환 원인
  3. 잇몸이 붓는 원인
  4. 잇몸 질환 예방법
  5. 잇몸 질환이 있을 경우 대처법

 

1. 건강한 잇몸의 색깔

 

 

잇몸은 입의 연조직 내벽 일부이다. 잇몸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고 치아 주변을 봉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입술, 볼의 연조직 내벽과는 다르게 잇몸 대부분은 기반뼈에 밀접하게 묶여있어 음식을 씹을 때 생기는 마찰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잇몸은 기본적으로 밝은색 피부의 사람들에게는 산호 핑크색이지만, 자연적으로 멜라닌 색소에 의해 빛깔이 더욱 어두울 수 있다.

 

2. 잇몸 질환 원인

 

(1) 전신 건강 이 나쁜 경우

 

잇몸 질환 원인 첫 번째! 질병에 걸리거나 영양 상태가 나쁠 때에도 잇몸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건강이 나빠지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과 조직 재생 능력이 떨어지므로 입안 세균이 더욱 활발하게 움직여 염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당뇨병의 경우 직접적으로 잇몸 질환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잇몸 질환에 걸리면 쉽게 낫지 않거나 염증이 심하게 진행되고 치료 후에도 계속해서 재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2) 입안의 문제

 

잇몸 질환 원인 두 번째! 잇몸 질환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플라크, 치석이 제거되지 않아서이다.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플라크나 치석이 생기는데, 플라크와 치석에 들어있는 세균들이 만들어내는 독소가 잇몸 속으로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켜 잇몸 질환이 발생한다.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나 보철물이 잘 맞지 않는 경우에도 치석, 플라크가 쉽게 생겨 잇몸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3. 잇몸이 붓는 원인

 

 

(1) 사랑니

 

잇몸이 붓는 원인 첫 번째! 사랑니가 나올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힘들게 나올 때 주변 잇몸 관리에 소홀하다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사랑니가 똑바로 나지 않고 기울고 누워서 나는 경우에는 잇몸에 파묻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잇몸이 부을 수 있다. 또 악취가 생기기도 하며 입안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사랑니가 의심된다면 치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면역력 저하

 

잇몸이 붓는 원인 두 번째! 잇몸에 염증이 있을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는 출혈, 부종, 잇몸이 붉게 되는 것 등이 있다. 잇몸이 붓는 원인으로는 면역력의 저하를 들 수 있다. 평소에 잇몸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수면 부족의 경우 신체 면역력을 저하시키므로 잇몸 질환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임신

 

잇몸이 붓는 원인 세 번째! 차병원 임신 정보에 따르면, 임신 중에는 잇몸이 증식하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잇몸이 붓고 부드러워지게 되어 칫솔질을 할 때 피가 날 수 있다. 때로는 잇몸이 혹처럼 웃자라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임신 2~3개월에 치은염이 시작되어 이후로 증상이 서서히 줄어든다. 치은염의 경우 부종, 출혈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임신성 치은염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4. 잇몸 질환 예방법

 

 

잇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첫걸음은 올바른 양치질이다. 하지만 특정한 구강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칫솔질 방법이 따로 있기 때문에 치과 의사와 상의해서 자신의 구강 상태에 적합한 칫솔질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잇몸이 약하고 잘 붓는다면 부드러운 칫솔모를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칫솔질과 함께 정기적인 치과 검진 역시 받는 것이 추천된다.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줄어들 수 있고 통증 또한 상당 부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5. 잇몸 질환이 있을 경우 대처법

 

잇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약해진 입안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씹고 삼키기에 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질병에 걸리거나 영양 상태가 나빠질 경우 세균에 대한 저항력과 조직 재생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입안 세균이 더욱 활발해져 염증이 심해질 수 있다.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과 열량을 섭취하고, 씹고 삼키기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또 거칠고 딱딱한 음식은 피한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것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다는 것을 뜻한다. 잇몸 염증의 주된 원인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제거되지 않은 치태가 굳어 치석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태, 치석이 원인으로 작용해 잇몸 출혈이 심해진 상태라면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정리할 수 있는 스케일링이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된다. 염증이 소실된다면 출혈이나 붓기도 수일 내에 자연스럽게 멈출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입냄새 제거 및 미백 효과 명품 치약 종류 추천 10가지

혀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건강하게 유지하기

호박잎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부작용/손질법/찌는 법/요리법/보관방법)

 

이상 잇몸 질환 원인 예방법 올바른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