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정신분석학자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만든 성격 유형 검사 도구다. 네 가지의 상대적인 선호 지표를 조합해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분류한다. MBTI는 사람이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에너지 방향, 인식 방법, 판단 방법 그리고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를 설명해준다.

 

♪ Contents

 

  1. ENFP
  2. ENTJ
  3. INTP
  4. ENTP
  5. ISTP
  6. INFJ
  7. ESTJ
  8. INFP
  9. ESFP
  10. ISFP

 

1. ENF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첫 번째!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하는 유형인 ENFP는 본연의 특징과 비슷하게, 유니크하고 차별화된 패션 스타일을 추구한다. 어디서든 시선을 받기 원하고, 개성 넘치는 존재감을 드러내는 ENFP의 캐릭터를 드러내는 패션은 ‘패턴 룩’이다. 플로럴부터 체크, 레오퍼드, 지브라, 타이다이 등 과감하고 화려한 패턴 아이템으로 본인의 에너지와 개성을 드러낸다.

 

2. ENTJ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두 번째! ENTJ는 넘치는 카리스마와 자신감으로 강한 리더십이 돋보인다. 자기가 맡은 일은 누구보다 잘 해내며 계획에 따라 철저하게 일을 해낸다.

 

‘프로 일잘러’라는 소리를 듣는 ENTJ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깔끔한 오피스 룩이다. 실루엣에 맞게 떨어지는 슈트와 단정한 원피스에 하이힐, 단화 등을 매치해 누구보다 완벽한 커리어 우먼 룩을 완성한다. 무채색에 각 잡힌 스타일의 아이템은 매사에 철저한 ENTJ의 모습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다.

 

 

3. INT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세 번째! 전체 인구의 3% 정도를 차지하는 성격 유형인 INTP는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는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으로 통찰하는 재능이 탁월하다.

 

좋고 싫음이 분명해 ‘패션’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무난하고 심플한 베이식 룩을 즐겨 입는 경우가 많다. 작은 로고가 있는 아이템과 블랙, 화이트 등 무채색 위주의 차분한 패션 스타일을 선호한다. 하지만 INTP가 갖고 있는 천재성으로 인해 꾸미는 능력을 후천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패션 피플’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4. ENT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네 번째! 외향형 중 가장 내향형이라는 ENTP. 그들은 본인이 구상하는 바를 실현시키고 싶어 하는 기질이 강하고 여기에 아웃사이더적인 성격이 결합되어 혁명가 기질을 띠고 있다. 그래서일까? 패션도 남들의 시선 따위 신경 쓰지 않고 본인이 입고 싶은 대로 입는다. 원피스와 바지를 레이어드하는 편안한 룩으로 시선을 끄는가 하면, 니트에 반바지를 착용하는 등 계절을 넘나드는 패션 스타일을 보여준다.

 

5. IST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다섯 번째! ISTP는 논리적인 실용주의자, 이른바 백과사전형이다. 가능한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으려 하며, 사실적 자료를 정리, 조직하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 패션 스타일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편안함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ISTP는 따뜻하고 활동하기 편한 경량 롱 패딩에 깔끔한 데님 팬츠를 함께 코디해 실용성에 기반한 룩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다.

 

 

6. INFJ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여섯 번째! 주변에 크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주관이 명확하지만, 타인에게는 유들유들한 성격인 INFJ. 그들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유행을 타지 않는 빈티지 룩이 아닐까.

 

비비드 한 컬러보다는 톤 다운된 색감과 편안해 보이는 루스 핏 셔츠, 재킷 등으로 빈티지 무드를 뽐내보자. 여기에 분위기 있는 체크 패턴의 롱스커트를 매치하면 스타일리시한 룩은 물론, INFJ의 어른스러운 모습을 강조할 수 있을 것이다.

 

7. ESTJ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일곱 번째! ESTJ는 현실적,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며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나가는 지도력이 있다. 강인한 책임감의 소유자로 사업가형이다. 타고난 리더의 성향이 있는 ESTJ는 군인을 연상케 하는 카무플라주 아이템을 선택해 당당한 매력을 뽐내보는 게 좋겠다. 여기에 투박하고 빈티지한 멋이 느껴지는 컴백 부츠나 글래디에이터 신발로 화룡점정을 찍어보자.

 

8. INF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여덟 번째!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INFP 유형은 상상하기를 좋아하며 세심하고 관찰력이 뛰어나다. 몽상가 기질이 가득해 패션 역시 남다르다. 그들은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히피 룩이나 보헤미안 룩을 즐겨 입는다. 위빙 포인트가 돋보이는 블라우스나 베스트에 나풀거리는 플레어스커트 등을 매치해 에스닉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INFP의 독특한 감성을 뽐내고 싶다면, 히피 룩이 제격일 것.

 

 

9. ESF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아홉 번째! 이른바 ‘오지라퍼’라고 불리기도 하는 ESFP 유형은 에너지가 넘치고 사교성이 가득하다. 발도 넓고 텐션이 높아 여러 사람하고 잘 어울린다. ESFP와 잘 어울리는 패션은 본인의 통통 튀는 매력을 뽐낼 수 있는 꾸러기 룩! 비비드하고 강렬한 색감의 티셔츠에 귀여운 멜빵바지를 매치해보자. 여기에 키치 한 양말이나 패턴이 있는 가방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겠다,

 

10. ISFP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 열 번째! 오래 보면 볼수록 매력 있다는 그 유형, ISFP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어른’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는 이들은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꾸안꾸 스타일을 추구한다. 사계절 내내 착용하기 좋은 맨투맨, 후드티, 아노락, 트레이닝 셋업 등 캐주얼한 아이템을 즐겨 입는다. 다소 평범할 수 있는 룩에 볼캡, 비니, 스니커즈 등으로 포인트를 주면 편안하면서 트렌디한 룩을 완성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펫로스 증후군 반려동물 상실 위로 극복 방법

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자가진단 극복법

소아 우울증 특징 원인 증상 예방 대처 방법

 

이상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옷 패션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