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설사는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일상의 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주는 질환이다. 수시로 발생하는 복통은 삶의 질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잦은 설사로 인한 탈수, 전해질의 불균형, 체온의 저하 등은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설사를 할 땐 평소에 먹던 식사를 제한해야 한다. 우선 탈수증상을 막기 위하여 물을 충분히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야 하고, 설사가 멈출 때까지는 죽이나 수프 등을 가벼이 먹어준다. 증상이 완화된 후에는 식사를 조금씩 나눠서 먹는 것이 좋으며,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양배추, 브로콜리 등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에 자극을 가할 수 있는 자극적이거나 기름기가 많이 포함된 음식은 제한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바나나

  2. 찹쌀

  3. 매실

  4. 감자

  5. 쌀죽

  6. 생강

  7. 부추

  8. 된장

  9. 키위

 

1. 바나나

 

 

설사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바나나는 변비에도 좋으나, 설사에도 좋은 기특한 과일이다. 바나나에 함유된 팩틴 성분이 장 활동을 안정시키기 때문이다.

 

2. 찹쌀

 

설사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따뜻한 성질의 찹쌀은 한의학적으로 설사에 도움이 되는 곡물이다. 장에만 좋을 뿐만 아니라 위벽을 보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위염을 앓는 사람들이 섭취해도 좋다.

 

 

3. 매실

 

설사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설사가 멎지 않을 때에 매실 농축액을 마시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매실 농축을 섭취한 후 속이 편안해지는 이유는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 장내 박테리아 활동과 번식을 억제해주기 때문이다.

 

4. 감

 

 

설사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말을 들어보았을 수 있다. 바로 감 속에 들어 있는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탄닌 때문이다. 탄닌은 설사를 멎게 해주고 위궤양 등을 완화시키는 과일이다. 따라서 설사를 앓을 때에 감을 가까이 하면 좋다.

 

5. 감자

 

설사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감자도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음식이다. 감자는 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감자를 삶아 으깨서 먹어주어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 적합하다.

 

 

6. 쌀죽

 

설사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설사할 때에는 무조건 굶는 것보다 적절한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편한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설사로 인한 신체 피로감을 덜 수가 있다. 섬유질 함유량이 적은 흰쌀죽이나 호박죽 등등을 조금씩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다.

 

7. 생강

 

 

설사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이란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소화를 도와주면서 장의 운동을 촉진하게끔 만들어 변비를 막으면서 잦은 설사를 예방함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다.

 

8. 부추

 

설사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부추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며 맛은 시고 매우며 떫고 독이 없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아픔을 멎게 해주고 독을 풀어준다. 익혀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다소 많은 듯한 부추를 잎과 더불어 잘라 썰어 죽을 끓여 먹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9. 된장

 

설사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된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인체에 유익한 균이 자라게 해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된장은 찌개나 국으로 끓여서 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10. 키위

 

설사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타아제가 들어 있어서 고기를 먹고 난 뒤 후식으로 좋고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아침 공복에 키위를 1개 먹어주면 변비가 해소된다.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주스로 먹어도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