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강원도 철원군은 후삼국 시대의 태봉국의 도읍지로 유서가 깊은 문화유적들이 곳곳에 널려있으며, 수만 마리의 철새들이 찾아드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이다. 한탄강은 맑은 물을 품고 있으며 금학산과 명성산 등을 끼고 돌면서 절경을 빚어낸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노동당사

  2. 평화전망대(모노레일)

  3.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4. 제2땅굴

  5. 월정리역

  6. 백마고지 전시관

  7. 고석정

  8. 삼부연폭포

  9. 송대소 주상절리

  10. 직탕폭포

 

1. 노동당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이 건물은 북한의 노동당사로 1946년 초반에 북한정권하에서 착공해서 지상 3층과 연건평 580평 규모의 건축물로 신축되었다. 조적식 기둥 및 벽체로 수직재를 구성하고 있으며, 보 및 스라브는 철근콘크리트의 수평재로 수직재와 결구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천장은 목조 삼각형 지붕틀을 사용을 한 흔적이 있고, 입구의 1층에 원기둥 두 개를 세워서 현관을 두었으며 그 위에는 아치로 장식함으로써 정면성을 부각하고 있다.

 

 

2. 평화전망대(모노레일)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철원군 동송읍에 위치하고 있는 평화전망대는 2007년에 준공되었다. 총 2층으로 지어졌고, 2층의 전망대는 강원도 철원군의 중부전선의 DMZ와 북한지역을 조망하면서 분단된 현실을 체감해볼 수 있는 곳이다. 약 50여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가 있는 모노레일카를 타고 전망대까지 올라가볼 수 있다.

 

 

3.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철원군 김화읍 도창리에 위치해 있는 금강산 전기철도용 교량으로 1926년에 건립되었고, 2004년 9월 4일에 등록문화재 제112호로 지정되었다. 지하자원 수탈에 이용되기도 하였고 금강산 관광용으로 운행되면서 강원도 개발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 6·25 전쟁 때는 북한군에 의하여 군수물자 수송에 이용되었고 이후 휴전선이 생기면서 철도 사용이 중지되었다. 교량은 2007년 관광 자원화를 위하여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4. 제2땅굴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제2땅굴은 북한군이 남한을 침략하기 위하여 파놓은 땅굴로 1975년 3월 19일에 발견되었다. 제2땅굴은 지하 50~160m 지점에 있으며 총길이는 3.5㎞이다. 땅굴 내부에는 대규모의 병력이 모일 수 있는 광장이 있으며, 출구는 세 개로 갈라져 있다. 현재 제2땅굴은 철원군이 안보관광코스로 운영하고 있고,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5. 월정리역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기차역이다. 서울에서 원산까지 이어졌던 경원선의 간이역이었다. 신탄리역 다음 역으로, 남방한계선에 근접하고 있는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현재 남아있는 역사와 부속 시설의 일체는 한국 전쟁 당시 소실이 된 건물을 현 위치로 이전하여서 복원한 것이다. 한국 전쟁 당시에 탈선을 한 열차의 잔해와 4001호 디젤 기관차가 역의 구내에 유치되어 있다.

 

 

6. 백마고지 전시관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백마고지 전투에서 희생되었던 아군과 중공군의 영혼을 진호기 위해서 건립하였다. 기념의 장과 회고의 장 그리고 다짐의 장 등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처절했던 격전 현장을 재현을 하고 높이 22.5m의 기념탑을 세웠다. 회고의 장에는 피아 전사지를 추도를 하는 위령비와 분향소가 기념의 장엔 통일의 염원과 전승을 기념을 하는 전적비와 함께 그 당시 백마 부장이었던 김종오 장군 유품을 전시한 기념과 배치하였다. 다짐의 장에는 전망대와 더불어 자유의 종각도 건립함으로써 오늘날은 국민의 안보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7. 고석정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조선조 초기 임꺽정의 활동무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전설있는 국민관광지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이 된 고석정은 한탄강 중류에 위치하고 있는 철원 구경의 하나로 강 중앙에 약 10m 높이의 거대한 기암이 우뚝 솟아서 있는 것이 특이한 남한 대륙의 유일무이한 현무암 분출 지이고, 조선조 초기 임꺽정의 활동무대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서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8. 삼부연폭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철원9경의 하나로 폭 1m에 높이 약 20m 규모의 명승지 철원군 갈말읍의 삼부연폭포가 있다. 폭포수가 높은 절벽에서 세 번 꺾여서 떨어지고, 세 군데의 가마솥과 같이 생긴 곳에 떨어진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곳이다. 철원 9경 가운데 하나이고 경치가 빼어나 조선 후기의 화가인 겸재 정선이 이곳을 지나다가 진경산수화를 그렸었다고 한다.

 

 

9. 송대소 주상절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송대소에 위치하고 있는 주상절리의 형태는 뜨거운 용암이 식으며 부피가 줄어들어 수직으로 쪼개짐이 발생하여 만들어졌고 대체로 5~6각형의 기둥 형태가 흔하다. 철원은 옛 하천을 따라서 현무암이 흐르며, 이 현무암을 하천이 다시 깎으며 절벽을 만든 형태를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관찰해볼 수 있다.

 

 

10. 직탕폭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한탄강의 맑은 물과 풍부한 수량으로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즉 자연미가 넘치는 곳인 직탕폭포는 한탄강의 상류에 기암절벽과 자연적인 'ㅡ자형'의 기암으로 이루어진 폭포로, 그 웅장함과 기묘함 그리고 아름다움이 겹쳐서 철원 구경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여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포항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

adeukes.tistory.com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

adeukes.tistory.com

 

이상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