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북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고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임실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전동성당
  2. 전주한옥마을
  3. 전주향교
  4. 경기전
  5. 풍남문
  6. 한벽당
  7. 오목대 & 이목대
  8. 남고산성 & 동고산성
  9. 덕진공원
  10.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1. 전동성당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한옥마을 초입에 서 있는 아담하고 소박한 모습의 전동성당은 1791년 신해박해 당시 윤지충(바오로)이 모친상 때 교리를 좇아서 신주를 불태우고 제사를 지내지 않자 그 당시 유림들의 극심한 비난을 받게 되었으며 이에 윤지충과 관련한 권상연(야고보)이 참수형을 당하게 된 한국 최초의 천주교 순교터이자, 호남의 모태 본당이 된 전교 발상지이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51

 

 

2. 전주한옥마을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전주 풍남동 일대에 약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이자, 전국 유일의 도심 한옥군이다.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근대 주거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공간으로서, 경기전과 오목대 그리고 향교 등의 중요 문화재와 약 20여개의 문화시설이 산재되어 있고, 한옥과 한식, 한지, 한소리, 한복 그리고 한방 등의 이른바 韓스타일이 집약된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이다.

 

-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교동일대

 

 

3. 전주향교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전주향교는 지금의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육기관으로 고려 공민왕 3년(1354년)에 창건되어 조선 선조 36년(1603년) 순찰사 장만이 좌사우묘지제에 어긋난다고 조정에 품신하여 왕의 재가를 받아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139 전주향교

 

 

4. 경기전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경기전은 조선왕조를 연 태조의 초상화, 즉 어진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 태종 10년(1410년) 지어진 건물이다. 전주, 경주, 평양 등의 어진 봉양처를 처음에는 어용전이라고 불리었는데, 태종 12년(1412년)에 태조 진전이라 하였다가 세종24년(1442년)에 전주는 경기전, 경주는 집경전, 평양은 영숭전이라 각각 칭하였다. 경기전은 선조 30년(1597년)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으나 광해군 6년(1614년) 중건되었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5. 풍남문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고려 공양왕 원년인 서기 1388년에 전라관찰사 최유경에 의하여 창건된 풍남문은 조선의 수도 한성부의 숭례문(남대문)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 또한 1894년 동학농민혁명 당시에 황토현에서 대승을 거두었던 동학농민군이 관군과의 치열한 격전장이기도 했다. 풍남문과 지척에 있는 전동성당은 풍남문 성벽을 헐어낸 돌로 성당 주춧돌을 세웠다고 한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3길 1 풍남문

 

 

6. 한벽당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한벽당은 5평 남짓 너른 마루와 서까래, 처마 밑을 에두른 시인 묵객들이 제영한 수많은 시는 마음에 맞는 벗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공간임을 짐작케 한다.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되어 있다. 승암산 기슭의 절벽을 깎아 세운, 전주 옥류동고개 옆 한벽당(寒碧堂,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5호)은 일찍이 유생들이 풍류를 즐기고, 각시바우, 서방바우에서는 아이들이 고기잡고 멱감기로 유명했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

 

 

7. 오목대 & 이목대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한옥마을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곳, 승암산 자락에 자리 잡았으나 전라선 철도가 부설되면서 맥이 끊긴 나지막하게 솟은 펑퍼짐한 언덕바지, 기린로에서 태조로를 따라 좌측으로 보이는 곳이 오목대이며, 오목대와 연결되어 있는 육교 건너편으로 70m쯤 위쪽으로 가면 승암산 발치에 태조 이성계의 5대조 목조 이안사가 전주를 떠나기 전에 살았던 구거지임을 알리는 이목대가 자리잡고 있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55

 

 

8. 남고산성 & 동고산성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전주에서 특별한 여행을 원한다면 동고산성과 남고산성을 찾아 견훤의 숨결을 찾아보면 어떨까? 동고산성과 남고산성. 백제의 부흥을 꿈꿨던 견훤의 숨결과 이야기가 담긴 동고산성과 남고산성은 복잡한 휴가지가 아닌 후백제의 역사부터 조선시대 역사까지 찾아 떠나볼 수 있는 특별한 나만의 여행지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역사탐방코스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641

 

 

9. 덕진공원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전주 시내 중심에 위치한 덕진공원은 전주 시민들에게 있어 하나쯤의 사연을 간직한 추억의 장소이다. 특히 덕진공원이 안고 있는 드넓은 호수인 덕진호에서는 해마다 7월 초면 어김없이 덕진호를 수놓아 전국의 여행객들과 사진작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 전주덕진공원

 

 

10.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도로 위에 수없이 많은 차들이 오가고, 전주를 나가고 들어오는 차들로 쉴틈 없는 전주 톨게이트, 그 가까운 곳에 한국 도로공사 수목원이 위치해 있다. 한국 도로공사 수목원은 공기업에서 유일하게 운영하는 수목원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며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회공헌활동 차원으로, 비영리로 운영되며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62-45 전주수목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전북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임실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adeukes.tistory.com

 

고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고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무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진안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임실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임실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무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익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전북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