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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전에 좋은 음식 13가지

룩스온 2021. 9. 20.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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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혈전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정맥에 좋은 운동 5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혈전이란 혈액이 응고할 때 생성되는 것으로, 피가 났을 때 체외로 피가 더 이상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다만 몸 안에 혈전이 발생하면 생명에 큰 위협을 받게 되는데 뇌졸중, 심장마비, 심부정맥 등 다양한 증상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혈전은 흡연, 음주를 다량 즐기는 경우 발생하기 쉽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도 생기기 쉽다. 특히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이에 학생, 직장인 등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물론 유전력으로도 혈전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생활 관리만 잘 해도 혈전을 예방할 수 있는데 식단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은 섭취하지 않게 주의해야 하고, 과채류 위주의 식단을 꾸려야 한다. 특히 배달 음식, 인스턴트를 즐기는 경우 혈관 건강 자체가 저하될 수 있어 가능한 한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 Contents

 

  1. 양파
  2. 등푸른 생선
  3. 된장
  4. 콩류
  5. 당귀
  6. 마늘
  7. 녹황색 채소류
  8. 강황
  9. 아몬드
  10. 은행나무잎
  11. 비트
  12. 계피
  13. 해조류

 

1. 양파

 

 

혈전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양파는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아 혈액을 맑게 하고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관 내벽에 혈전(찌꺼기)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심장을 튼튼히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

 

2. 등푸른 생선

 

혈전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등 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돼 있는 EPA와 DHA는 혈액 응고를 막고 이미 생성된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한다. 고등어, 정어리, 꽁치, 참치 등이 있다.

 

 

3. 된장

 

혈전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된장 속에 들어있는 미생물이 특수한 단백질을 분비해서 몸속의 혈전(피가 응고해서 뭉쳐있는 것)을 분해시킨다. 혈관 내에 혈전이 과다하게 형성되면 피 속에 영양소와 산소의 운반을 방해, 뇌 속에서 뇌 혈전증, 뇌출혈 등의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게 되므로 된장을 이용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혈압을 낮추므로 고혈압에 효과적이고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줘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에 걸쳐서 비타민 E 보충제를 매일 약 1500IU 이상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보충제보다는 식품을 통하여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몬드와 잇꽃 기름(홍화유), 해바라기 씨나 기름, 통곡물 그리고 밀 배아 기름 등이 있다.

 

4. 콩류

 

 

혈전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완전한 영양덩어리인 콩. 콩의 이소플라본은 동맥경화의 진행을 억제하고 특히 대두단백질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탄력있게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대두를 된장, 두부, 청국장, 낫또 등의 식품이 있다.

 

5. 당귀

 

혈전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여성 인삼으로 알려진 당귀는 중국에서는 혈전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사용돼 왔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당귀는 혈전이 형성되는 시간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귀에 들어있는 쿠마린 때문이다. 쿠마린은 항 응고 효과가 있다.

 

 

6. 마늘

 

혈전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마늘은 천연 항생, 항균 식품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향을 없앤 마늘 가루가 항 혈전 작용을 한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마늘은 효과가 적고 지속시간도 짧지만 혈액을 묽게 하는 역할을 한다.

 

7. 녹황색 채소류

 

 

혈전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녹황색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비타민과 녹황색채소의 색소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각종 채소류에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과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8. 강황

 

혈전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강황은 오랫동안 카레 등 요리나 의료 목적을 위해 사용돼 왔다.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퇴치하고, 혈액을 묽게 하며 항 응고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강황을 음식에 넣어 먹으면 혈액의 항 응고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황은 카레나 수프에 넣어 먹거나 뜨거운 물에 타서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9. 아몬드

 

혈전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혈액 희석제를 먹고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E를 많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 비타민 E를 얼마나 섭취해야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있는 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루에 400(IU) 이상이 권장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에 걸쳐 비타민 E 보충제를 매일 1500IU 이상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보충제보다는 식품을 통해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게 안전하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몬드, 잇꽃 기름(홍화유), 해바라기 씨나 기름, 밀 배아 기름, 통곡물 등이 있다.

 

10. 은행나무잎

 

 

혈전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은행나무 잎에서 만든 허브 보충제는 미국과 유럽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은행잎 보충제는 혈관 장애, 기억력이나 기력 쇠퇴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은행잎에는 혈액을 묽게 하고 섬유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혈전을 용해시킨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은행잎 추출물은 혈전을 치료하는 약인 스트렙토키나제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

 

11. 비트

 

혈전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준다. 또한 심장 질환과 관련된 만성 염증을 억제해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비트에 풍부한 질산염과 칼륨 성분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준다.

 

 

12. 계피

 

혈전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계피에는 강력한 혈액 희석제인 쿠마린이 들어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혈액 희석 제재인 와파린도 쿠마린에서 나온 것이다. 한국과 중국,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카시아 계피는 스리랑카, 인도 등에서 나는 실론 계피에 비해 쿠마린이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쿠마린이 많이 든 계피를 장기간 섭취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혈액 희석 천연 식품과 함께 계피를 조금씩 먹는 게 좋다.

 

13. 해조류

 

혈전에 좋은 음식 열세 번째! 해조류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아르긴산과 푸코이단 등의 수용성 섬유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나트륨을 배설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마, 톳, 미역, 모자반, 매생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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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혈전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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