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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 내 용이 적용된 수업을 통해 특히 관계적 측면이 어떠한 양상으로 발현되고 변화되었는 지는 초점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전사를 통해 담화를 분석 한 후 이를 귀납적으로 요목화하고 수업 전의 상황과 비교하여 확연한 차이가 드러난 양상을 발췌하여 제시하였다. [그림 Ⅳ-5] 질적 분석 코딩의 예 질적 분석을 통해 학습자 태도와 표현 결과를 제시하였다. 관계적 측면의 세 가지 범주를 기준으로 세부 분석 기준을 제시하고 변화 양상이 잘 드러난 담화를 제시하였 다. 171 B. 학습자 인식 변화 분석 1. 설득 화법 교육 목표 관련 인식과 효능감 실험 대상자들의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와 관련된 인식을 범주화하면 아래 표와 같 다. 실험 대상자들은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에 있어서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력을 키워주는 것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상대의 입장을 고려한 배려와 존중에 대한 표현도 중요한 교육의 목표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앞서 Ⅲ장에서 분석한 학 습자의 인식 분석과 유사한 결과인데, 이를 통해 중학교 학습자들이 설득 화법 교육 의 목표로 기대하는 것에 대한 인식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72 설득 화법 교육의 내용 범주와 목표 : 실험 대상자의 인식 내용 분류56) 근거를 확실하게 해야 함 논리적 생각(2) 합리적 의견 명확한 입장 수립 책이나 뉴스 많이 보고 배경 지식 쌓기, 지식(2) 논리 체계 세우기 합리적으로 의견을 말하는 것/ 말발/언어능력/즉각적 말하기 자신의 의견을 잘 간추릴 수 있는 능력/차분하게 말하기 입장을 잘 밝힐 수 있는 능력/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4)/ 상대방이 납득이 가도록 말을 함(2)/또박또박 말함(3)/ 말을 잘함/자신감 있게 말함/이해할 수 있도록 말함/떨 지 않고 말하기/ 눈 마주침 상대방에 대한 공감(능력) (3) 남의 마음에 상처 입히지 않고 표용하여 상대의 마음을 내 쪽으로 끌어들이는 것 자신만 입장만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 남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말을 함 그 사람의 성격, 특성을 알아야 함 내용 범주 (빈도 / %) 교육 목표 (빈도 / %) 신뢰성을 높임 상대 이해 능력 상대의 말을 잘 들어야 함 화행적 측면 (30/73.1%) 합리적 판단 능력 (5/12.1%)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3/7.3%) 전략 수립 (1/2.4%)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 (21/51.2%) 관계적 측면 (11/26.8%)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8/19.5%) 감성의 공유 (2/4.8%) 소통과 조율 (1/2.4%) 56) 내용 분류의 하위 요소에 제시된 수치는 주관식 문항에서 언급된 어휘의 빈도를 표시한 것이다. 173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 전 후의 학습자의 효능감에 대한 대응표본 t검 증의 결과는 아래 표와 같다. 실험 전·후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의 중요도-능력 관련 IPA분석 결과 실험 전 실험 후 사전 검사에서 보면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점들이 2사분면과, 3사분면에 위치해 있음을 볼 수 있다. 2사분면에 위치한 교육 내용들은 학습자들이 생각했을 때 상대적으로 중요도는 높으나 자신의 능력이 다소 낮다고 평가한 부분이다. 3사분면에 의 교육 내용들은 상대적으로 교육 내용의 중요도가 낮고, 효능감도 낮다고 평가한 부분이다. 하지만 실험 이후 이러한 교육 내용들이 대부분 1사분면으로 이동한 것을 볼 수 있다. 1사분면은 학습자들이 상대적으로 교육 내용의 중요도가 높고, 효능감도 높다고 평가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인식 변화에 있어서 교 육 내용의 실험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학습자 자신의 설 득 능력에 대한 효능감이 전반적으로 높아졌다고 분석할 수 있다. 본고에서 IPA분석 결과를 통해 실험 전과 후의 상황을 제시함은 단순히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점들이 182 어떠한 4분면으로 변화했는지를 보여주면서 교육 효과에 대한 극대화를 보여주기 위 함이 아니다. 이보다는 교육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학습자들의 효능감에 관한 인식이 다르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고려되고 있다는 점,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능력이 신장되었음을 인식한다는 점, 아울러 수업을 통해 학습한 교육 내용 에 대한 중요도도 함께 인식하게 되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다음 항에서는 학습자들의 태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떠한 양상으로 발현되었는 지를 실제 학생들이 수행한 설득 담화 분석을 통해 제시하도록 한다. C. 학습자 태도와 표현 결과 분석 학습자 태도와 표현 결과 분석은 수업 전과 후 담화를 분석하여 그 양상을 비교하 는 것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내용 성취 기준으로 제 시한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확립(내면화된 근거를 활용한 확고한 입장 제시, 주 관적 경험과 가치관을 고려한 질문과 답변 시도), 상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지향 적 태도(함께 이야기하기, 정중하게 질문하기, 포용적으로 반응하기), 관계성에 기반한 감성적 상호작용의 체화(상대에 대한 호의적 감정의 전이, ‘우리’의 논의로의 확산)이 어떠한 방식으로 발현되었는지를 학생들의 담화로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수업 담화의 상황에서 드러나는 공동의 태도나 분위기에 대한 것이 아닌, 개 인의 말하기 방식이나 태도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실험 전과 후의 사 례 분석에 있어서는 타겟 샘플링 방식을 활용하여 1대 1대응의 방식으로 결과를 제시 시하였다. 내면화된 근거를 활용한 확고한 입장 제시와 함께 이야기하기가 여기에 해 당한다. 1.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확립에 있어서의 주체성 강화 가. 내면화된 근거를 활용한 확고한 입장 제시 수업 전 학생들은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에 있어 객관적이거나 일반적인 내용 에 대한 근거들을 나열하는 양상을 보였다. 타겟 샘플링의 학습자 선택 기준은 근거 제시의 양과 근거 제시의 양상이었다. 학습자들이 설득의 근거를 제시함에 있어서 가 장 빈번하게 보이는 양상이 단순한 사실만을 짧게 나열하는 것, 다양한 근거를 제시 하고는 있지만 그 근거들이 내면화 되어서 자신의 언어로 정리되지 못하고 표면적으 로만 내용 정리 차원으로 제시되는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183 [수업 전] 옛날부터 개는 애완용으로 인식되고 있고, 전체 동물의 비율이 적은데, 강아지는 상대적으 로 애완동물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인간과 가장 밀접한 동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동물을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저는 보신탕에 찬성합니다. 보신탕을 먹는 것은 법에 위반되지 않습니다. 현행 축산법으로 개와 개고기를 먹는 것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식품위생법에서도 개와 모든 음식물을 식품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합법이라는 얘기입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돼지와 소도 먹습니다. 아까 말했듯이 그..그…개는 가축으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런데 가축인 돼지와 소는 먹는데, 개는 안 먹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개는 동물입니다. 저희는 개가 사람과 같이 산 다는 이유로 개를 동물로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네..그렇습니다. 그리고 외국에서는 돼지를 집에서 키우는 집들이 있는데, 그 외국에서는 돼지를 먹습니다. 이상입니다. 과 는 개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이나 사회 현상을 주장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는데 자신의 가치관이나 경험이 반영된 근거보다는 일반적인 사실이나 자 료를 바탕으로 근거를 나열식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에 해당하 는 S7, 에 해당하는 S24는 설득적 말하기에 있어서 Ⅳ장 A절 (가)항에서 제 시한 바와 같이 아래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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