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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예로 화행적 범주에 해당하는 ‘소통을 위한 적절한 표현 능력’에는 비언어 전략과 관 련된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비언어는 관계적 측면에서 상대 존중(삿대질을 하 지 않는다, 취조하는 듯 질문하지 않는다.)과도 연계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 에서는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의 제시와 교육 방법에 초점을 맞추지만 화행 135 범주와 관계 범주 간의 결합성은 전제로 고려하였다. 또한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수 방법에 있어는 관계적 측면에 대한 말하기 교육의 특성이 반영된 교육의 방식인 ‘대화 메타 분석’을 주된 교육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의 절차와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Ⅲ-3]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절차와 방법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의 절차와 방법은 내면 점검, 언어 점검, 관계 점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계별 분류의 기준은 설득 화법의 참여자인 화자와 청자에 초점을 둔 것으로, 화자의 내면 작용에서 언어 표현을 거쳐 청자와의 관계로 그 범위가 확대 발전되어 가는 과정을 제시한 것이다. 1. 내면 점검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전제가 되는 것은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 점검 과 확인이다. 앞서 설득 화법 교육 내용 실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 설득 화법 교육은 화행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인지적인 영역의 교육 내용이 편향적으로 제시되어 왔다. 또한 설득 화법은 경쟁적이고 남을 이기기 위한 기능적인 화법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득 화법의 인식을 확인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면서 설득 화법의 방향성을 화자 스스 로 깨닫고 이를 내면화 하는 단계가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설득 화법 실행에 대한 동료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설득 화법의 문제를 되돌아보고 반성 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136 설득을 하기 위해서는 설득할 내용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한데, 단순히 객관적 근거 자료들을 나열식으로 제시하기보다는 다각적 관점에서 설득의 근거나 설득의 이유를 찾아서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는 단계를 거쳐 주체적으로 입장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 실행에 대한 반성적 점검과 입장 정립을 위한 다각 적 검토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 앞서 화자 자신의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내면 점검 이라고 볼 수 있다. 가. 인식 점검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대한 반성적 점검을 통해 기존에 설득 화법에 대 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수정하고, 궁극적으로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능 력의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득 화법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 지 스스로 판단해 보고 점검해 보는 교육이 필요하다. 인식 점검은 설득 화법의 의미 점검과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 점검으로 이루어져있다. (1) 설득 화법의 의미 점검 설득 화법 의미 점검은 토의 방식, 강의 방식을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설득 화 법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학생들과 함께 살펴보고 바람직한 설득 화법이란 무엇인 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득이란 무엇인지, 바람직한 설득 화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주입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한 인식의 결과를 함께 확인해 보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설득 화법의 의미를 생각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한데, 모둠별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이를 수렴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의견을 정리하면서 교사는 강의법으로 다양한 설득 화법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교사가 추가적으로 설명하면서 현대 사회 바람직한 설득 화법의 방향성이 무엇 인지에 대해 학생들이 생각해볼 수 있는 단서들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설 득의 의미, 설득 화법의 다양한 목적과, 설득적 말하기의 유형,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에서 제시하고 있는 설득 화법의 방법이 어떠한 것인지를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제 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설득과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바람직한 설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필요하다. 137 (2)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 점검 설득 화법 관련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설문 지를 통한 인식 확인의 장점은 설문지 내용에 응답하면서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바를 정리하면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고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전문가 3인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했으며, 두 차례의 파일럿 조사를 통해 설문의 문구나 내용, 분량을 수 정 보완한 것이다43).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였다. * 설득이란 무엇인가 * 설득력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 (설득력 있게 말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제시 후) 해당 능력이 어느 정도 중요한 지 중요도를 체크하고 현재 자신의 능력을 체크하기 * (제시한 교육 내용들에 있어서) ‘설득력 있게 말을 잘 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학 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교육의 내용으로 필요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해당하는 점수에 체크하기 나. 입장 점검 입장 점검은 설득적 말하기 입장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입론 작성할 때에 개인의 경험, 가치관, 관련 자료들을 활용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관점에 대해 객관 적인 시각을 갖기 위해 모둠 내에서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 탕으로 최종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립해 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내적 의사소통을 통합 입장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상대를 설득함에 있어 서 자신의 주장이나 관점이 흔들릴 수 있으며, 근거가 미약하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 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의 방안으로는 입장을 확립함에 있어서 일차적으로는 나의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자가 주체적 으로 명확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문제보다는 명확한 입장 정립이 가능한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확립하는 교육 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입장뿐 아니라 다양한 입장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면서 그 입장에 반대되는 입장, 예외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 면밀히 고려해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수용적인 태도인 데, 나만이 옳다는 태도가 아니라 다른 관점에서 나의 의견이 옳지 않을 수도 있고, 그럴 경우 나의 입장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회적 관습이나 가치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고수 43) 설문 검토는 교육학 박사, 현직 고등학교 교사(경력 10년), 현직 중학교 교사(경력 15년)과 함께 진행 했으며 설문은 총 3차례의 파일럿 조사(1차: Y중학교, 2차: J여자중학교)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138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자신의 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이를 자기화 하면서 표현하는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어 야 한다. 단순히 남들에 의한, 대세에 의한 입장이 아니라 나의 경험, 사고를 거쳐 나 온 나만의 입장을 정립해 가는 과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앞서 내적 의사소통의 과정은 주체로서의 나에서 객체로서의 나로 발전하고 궁극적 으로는 통찰적 주체로서 발전해 나간다고 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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