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장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광주광역시는 대한민국의 남서부에 있는 광역시이다. 남동쪽으로 전라남도 화순군, 북동쪽으로 담양군, 서쪽으로 함평군, 서남쪽으로 나주시, 북쪽으로 장성군과 접한다. 시청 소재지는 서구 치평동이고, 행정 구역은 5구 95동이다.

 

광주는 광주 학생 항일 운동과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발생한 지역이며, 전남대학교를 비롯한 조선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등 고등교육기관이 있다. 2년마다 광주 비엔날레가 열리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이 국책으로 진행됐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사직공원
  2. 광주향교
  3.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회관
  4. 최승효 가옥
  5. 빙월당(월봉서원)
  6. 5·18 자유공원
  7. 국립광주박물관
  8. 광주시립미술관
  9. 광주문화예술회관
  10. 중외공원

 

1. 사직공원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남구 사동 및 양림동 일대에 걸쳐 있는 사직공원은 광주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다. 광주공원과 잇닿아 있으며 규모는 92.5여k㎡에 달한다.

 

조용하고 오랜 역사만큼이나 장대한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 명상이나 산책길로 그만이다. 예전 동물원이 있던 자리에는 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사직단이 복원되어 있고 팔각정에 오르면 시내전경이 한눈에 보인다.

 

- 주소 : 광주 남구 사직길 49-1

 

 

2. 광주향교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구동 광주공원과 사동 사이에 위치한 광주향교는 건축물의 초창 시기는 분명치 않으나 조선 태조 1년(1392) 국가적 정책차원에서 대부분 향교가 건립되던 무렵에 세워졌을 것으로 추측한다.

 

광주향교는 건축물로서 가치보다는 문묘제향의 표본적 향교로서 의미가 있다. 제향은 매년 봄, 가을 두 차례 치뤄지며 일반 시민들의 전통혼례식도 종종 열린다.

 

- 주소 : 광주 남구 중앙로107번길 5

 

 

3.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회관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광주학생독립운동은 3·1운동과 더불어 일제 식민치하에서 일어난 대표적인 민족운동으로 광주에서 나주로 향하는 통학열차에서의 여학생 희롱과 집단충돌사건이 그 도화선으로 기록되고 있다.

 

광주에서 타오른 항거의 불길은 전국으로 확산돼 모두 194개 학교에서 학생 5만4천여 명이 참가하면서 3·1운동 이후 최대의 민족운동으로 발전했고 이후 항일 독립운동의 기폭제가 되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회관이 바로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회관이다.

 

- 주소 : 광주 서구 학생독립로 30

 

 

4. 최승효 가옥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양림산 동남쪽 끝부분에 있는 최승효 가옥은 원래 독립운동가 최상현의 집이다. 정면 8칸 측면 4칸의 매우 큰 규모의 전통가옥으로 일자형 평면의 팔작집이다. 이 건물의 대청을 제외하고는 다락을 두었는데 이곳에 독립운동가들을 피신시켰다고 한다.

 

- 주소 : 광주 남구 양림동

 

 

5. 빙월당(월봉서원)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빙월당은 고봉 기대승을 중심으로 박상, 박순, 김장생, 김집 등 조선시대의 학자의 이름난 신하들의 제사를 모시고 있는 월봉서원의 강당이다. 1578년 신룡동에 처음 세웠다가 임란 이후 월산동으로 이전하는 등 변화를 주었다. 그러던 중 1868년 지금의 자리에 빙월당이란 이름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주변의 소나무가 울창하고 터가 넓어 마음이 확 트이고 경관 또한 빼어나다.

 

- 주소 : 광주 광산구 광곡길 133

 

 

6. 5·18 자유공원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5·18 자유공원은 5·18광주민중항쟁 구금자들의 처절한 아픔과 한이 서린 곳이다. 1980년 5월 당시 죄없는 시민들을 잡아가 모진 고문을 시키고 군사재판을 통해 사형을 선고했던 영창과 법정, 군인막사를 복원 및 재현해 놓은 이곳은 자유의 소중함을 몸으로 깨닫게 해주는 역사현장이기도 하다.

 

- 주소 : 광주 서구 상무평화로 13 5.18자유공원

 

 

7. 국립광주박물관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아득한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호남문화권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다. 중외공원에서 나와 매곡동쪽으로 올라가다보면 오른편에 국립박물관 입구가 보인다. 24,000여 평의 너른 정원에 한국의 전통 양식에 맞추어 지어진 박물관은 1978년 개관했다.

 

이곳은 선사시대 유물, 영산강 유역의 옹관묘 및 석실고분 출토유물을 비롯해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불교미술과 공예품, 청자와 백자를 비롯한 각종 도자기, 조선시대 회화, 이 지방의 신안해저 침몰 무역선으로부터 인양한 중국 송ㆍ원대의 유물을 상설 전시하고 있는 종합박물관이다.

 

- 주소 : 광주 북구 하서로 110

 

 

8. 광주시립미술관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남도 정신세계를 들여다보고 지역 도시민들의 애환을 표현하는 광주시립미술관은 1992년 공립미술관으로 개관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으며, 9개 전시 실로 운영되고 있다. 의재 허백련 작품실, 하정웅 작품실 등 당대 기라성 같은 작가들의 작품 등이 전시되며 미술전문서적, 아트상품 코너 등이 마련되어 있어 예향 광주에 작가와 시민사이에 교감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주소 : 광주 북구 하서로 52

 

 

9. 광주문화예술회관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광주문화예술회관은 국제적 규모와 시설을 갖춘 호남 제일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공연이 열리는 날이면 수많은 문화애호가들로 붐빈다. 1천8백 석 규모의 대극장은 종합무대와 연습실, 분장실을 갖춘 종합예술 공간으로 오페라와 고전발레, 현대무용 등 각종 공연이 열리며 최신 조명시설과 음향시설로 무대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 주소 : 광주 북구 북문대로 60

 

 

10. 중외공원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고속도로 서광주 인터체인지에 자리한 중외공원은 각종 놀이시설과 함께 수려한 자연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도시 근린공원으로서 인기가 높은 곳이다. 비엔날레ㆍ박물관지구에는 민속박물관과 교육홍보관, 비엔날레전시관이 들어서 있으며 어린이대공원지구에는 놀이시설이 있어 휴일이면 나들이객들로 붐빈다. 특히 가을철 단풍명소로도 유명하며 광주의 관문에 설치된 무지개다리는 비엔날레 상징물로서 1회 광주비엔날레 때 설치됐다.

 

- 주소 : 광주 북구 하서로 52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남 여행지 추천지 중 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장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화순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해남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장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화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나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장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남 여행지 추천지 중 장수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화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나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보성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