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청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당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계룡시는 대한민국 충청남도 동남부에 있는 시이다. 3군본부가 계룡대에 자리잡음에 따라 2003년 9월 19일에 충청남도 논산시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도시이다. 동쪽에는 대전광역시, 남서쪽으로는 논산시, 북쪽에는 공주시가 있다.

 

충청남도는 전원, 문화, 국방 신도시 건설을 목표로 1990년 2월 계룡출장소를 설치하였고, 2003년 9월에 논산시에서 분리되어 계룡시로 승격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계룡산
  2. 천마산
  3. 괴목정
  4. 주초석
  5. 향적산 국사봉
  6. 숫용추
  7. 암용추
  8. 사계고택
  9. 사계솔바람길
  10. 계룡대 통일탑

 

1. 계룡산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계룡산은 멀리서 보면 평범한 여느 산과 그리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그곳에 가서 곳곳에 숨겨진 아름다운 골짜기와 바위와 나무를 둘러 보게 되면 그 산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에 빠져들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산봉우리가 줄지어 날카롭게 솟아 있고, 깍아지는 듯한 낭떠러지와 울창하게 들어선 나무들이, 곳곳의 깊디깊은 골짜기와 그 골짜기에서 흐르는 쪽빛 내와 한데 어울려, 뛰어난 경치를 이루어 놓았다.

 

- 주소 : 충남 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유성구

 

 

2. 천마산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금암동 계룡시청 뒷산에 있는 천마산은 정상에 서면 계룡시 금암동 신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서남쪽으로는 백제 계백장군의 충혼이 어린 황산벌이 멀리 바라다 보인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엄사면 유동리 212-12

 

 

3. 괴목정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괴목정은 계룡시 신도안면 용동리에 있는 유서깊은 공원으로 옛날에는 사람 많은 곳을 피해온 사람들이 이 근처에 자리잡고 살았다 한다. 그들은 이곳에 않아 신선객 이야기를 하다가 나무를 골라서 심곤 하였는데 되는 대로 땅에 꽂은 나무는 모두가 괴목이었다고 하며, 나무가 많아서 '괴목정'이라 부른다고 전한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용동리 101

 

 

4. 주초석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이성계가 조선 건국 후 계룡산 남쪽 신도안을 천도 후보지로 정해 1년여간 많은 사람들을 동원하여 궁궐공사를 위해 목재와 석재 등을 운반하다가 중단하였다. 중단 사유는 계룡산 신도안은 국토 남쪽에 치우치고 가까운 곳에 조운과 용수가 불편하고 풍수상 옛 왕조 고려 개경과 유사하여 신 왕조에 불리하다는 경기도 관찰사 하륜의 건의에 따라 중단하고 한양으로 신도읍지를 옮긴 것이다. 주초석은 계룡시 신도안의 부남리, 정장리, 석계리 일대에 흩어져 있는 주춧돌들이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5. 향적산 국사봉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향적산 국사봉은 계룡산 동쪽 봉우리로 해발 574m이며 계룡시 엄사면과 논산시 상월면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계룡산을 향해 왼쪽으로 연천봉 능선, 오른쪽으로는 천황봉 능선이 장관을 이루는 계룡산을 잘 조망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며, 정상에는 천지 창운비가 있고, 중턱에는 후천 개벽원리인 정역을 저술한 일부 김항 선생이 공부를 하였다는 거북바위가 있는데 그 옆에 국사봉 도장 초당을 짓고 제자들에게 정역을 강론하였다고 한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엄사면 향한리

 

 

6. 숫용추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신도안면 부남리 대궐터에서 서쪽으로 계곡을 따라 2㎞ 정도 가면 10m 높이의 폭포 아래 화강암 바위 속 약 4m 정도 깊이 웅덩이가 있는데 이곳이 숫용추이다. 계룡산 서쪽에 있다 하여 '서용추'라고도 하며 전설에 의하면 옛날에 숫용이 살다 도를 닦아 승천한 자리라고 전한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부남리

 

 

7. 암용추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동쪽으로 구룡관사 위쪽 제석사 앞 계곡에는 너비 12m, 깊이 2.5m 정도의 바위로 된 웅덩이가 있다. 이곳이 암용이 도를 닦아 승천한 자리라는 전설이 깃든 암용추이고 동쪽에 있다 하여 '동용추'라고 부르기도 한다. 숫용추와 마찬가지로 암용추의 명칭은 생김새로 기인된 지명이며 넓은 바위에 웅덩이가 패여 깨끗한 물이 고여 있는 모양이 여자를 연상케 한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용동리

 

 

8. 사계고택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조선 중기 예학의 태두인 사계 김장생 선생이 계축옥사로 인하여 이곳에 낙향한 후 남은 여생을 우암 송시열, 동춘당 송준길, 초려 이유태, 신독재 김집 등 당시에 내로라 하는 후진 등을 양성하며 말년을 보낸 곳으로 조선 중기(1602)에 건립된 건물로서 3천여평 넓은 대지 위에 10여 채 기와집과 정원, 연못이 있는 광산 김씨 종갓집으로 오래된 나무들이 많고 고풍스럽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두마면 사계로 122-4

 

 

9. 사계솔바람길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사계솔바람길은 사계고택으로부터 시작된다. 사계고택은 사계 김장생 선생님께서 낙향 후 학문을 연구하고 후진을 양성하던 곳으로, 별당인 은농재, 대문채, 행랑채, 안채와 가묘가 남에서 북으로 일렬로 배치되어 있어 아담하지만 사대부 집안의 당당한 기품이 느껴진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두마면 사계로 122-4

 

 

10. 계룡대 통일탑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신도안면 부남리 계룡대 영내에 위치한 높이 36m의 웅장한 통일탑은 우리 국군의 충, 의, 지, 인, 용의 기치 아래 굳게 뭉쳐 철통같이 국가를 보위하고 승리의 영광을 쟁취하여 우리 민족의 번영과 약진을 보장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주소 :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정장리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청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청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안면도 가볼만

adeukes.tistory.com

 

당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당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안면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공주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안면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태안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계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