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와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비타민 D 많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비타민 A는 시각 기능에 관여하며, 성장 인자로 작용하는 비타민이다. 비타민 A는 눈의 망막에서 대사의 산물인, 흡광 분자 레티날의 형태로 작용을 하는데, 레티날은 박명시(어두운 환경에서 물체를 보는 능력)와 색조감각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비타민 A는 레티놀이 비가역적으로 산화되어 있는 형태인 레티노 산 형태로 상피 세포 등등에서 호르몬과 같이 중요한 성장 인자로 기능을 수행한다.

 

동물성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는 대부분이 레티닐 팔미테이트와 같은 에스터 형태로 존재하고, 음식으로 섭취된 후 작은 창자에서 알코올의 일종인 레티놀로 변환이 된다. 인체는 비타민 A를 레티놀 형태로 저장해 놓고 있다가 필요할 때마다 시각계에서 작용을 하는 알데히드인 레티날로 변환하여 사용한다. 비타민 A에서 비가역적으로 합성이 되는 대사 산물 레티노 산은, 비타민 A로서 부분적인 기능만을 수행하며, 망막의 시각 회로에서는 그 어떠한 기능도 하지 못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12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시금치
  2. 당근
  3. 쇠고기 간
  4. 양배추
  5. 살구
  6. 멜론
  7. 브로콜리
  8. 말린 살구
  9. 망고
  10. 빨간 피망
  11. 호박
  12. 토마토

 

1. 시금치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첫 번째! 시금치는 비타민 A 성분이 매우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시금치에는 비타민K와 칼륨, 식이 섬유 그리고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다.

 

2. 당근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두 번째! 어린 시절부터 당근은 식사할 때 흔하게 접하게 되는 식품이다. 하루평균 당근 1개는 비타민A의 일일 섭취뿐 아니라 항산화제를 제공하는데, 생식으로 먹는게 가장 효과적이고, 샐러드나 그릴 또는 스튜로도 섭취가능하다.

 

 

3. 쇠고기 간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세 번째! 동물의 간은 제일 풍부한 레티놀 공급원 중 하나이다. 동물은 인간처럼 비타민 A를 간에 저장해 놓기 때문이다. 조리된 쇠고기 간 3온스에는 약 6,582mcg의 비타민 A 혹은 일일 영양소(DV)의 731%가 포함돼 있다.

 

4. 양배추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네 번째! 양배추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K, 칼슘, 칼륨 성분 등도 풍부하다.

 

 

5. 살구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다섯 번째! 살구에도 비타민A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다. 또한 살구는 비타민 C와 칼슘, 인 그리고 칼륨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살구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영양소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다.

 

6. 멜론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여섯 번째! 멜론 반 컵은 권장 DV의 15%에 불과한 약 135mcg의 비타민 A를 제공한다.

 

 

7. 브로콜리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일곱 번째! 비타민 A의 또 다른 공급원인 브로콜리는 반 컵을 제공했을 때 60mcg의 영양소를 제공한다.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하여 브로콜리 꽃을 굽거나 볶을 수 있다.

 

8. 말린 살구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여덟 번째! 말린 살구를 간식으로 먹어줌으로써 비타민 A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단 10개의 달콤한 과일이 63mcg의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다.

 

 

9. 망고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아홉 번째! 이 달콤한 열대 과일은 약 112mcg의 비타민 A를 제공한다. 또한 항산화제와 섬유질도 함유하고 있다.

 

10. 빨간 피망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열 번째! 빨간 피망 반 컵에는 약 117mcg의 비타민 A 혹은 권장 DV의 13%가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A가 들어가 있는 샐러드의 경우 브로콜리와 시금치를 섞어서 만들어볼 수 있다.

 

 

11. 호박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열한 번째! 호박은 베타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호박 파이 한 조각에는 영양소 약 488mcg 혹은 권장 DV의 54%가 포함되어 있다.

 

12. 토마토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열두 번째! 토마토 주스의 4분의 3 컵에는 42mcg의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다. 토마토는 또한 좋은 시력을 지원해주는 베타 카로틴 외에 다른 카로티노이드도 풍부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와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그리고 폐경기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와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이상 비타민 A가 많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