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합천군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서북부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 군청 소재지는 합천읍이며, 행정구역은 1읍 16면이다. 가야면에는 세계문화유산인 장경판전과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는 해인사가 있다.

 

합천군의 면적은 약 983.47㎢로 경남 전체의 9.4%이고 이는 경남의 최고면적이자 서울의 대략 1.6배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해인사
  2. 가야산
  3. 홍류동계곡
  4. 매화산
  5. 함벽루
  6. 합천호와 백리벚꽃길
  7. 황계폭포
  8. 황매산 모산재
  9. 대장경테마파크
  10. 황매산 법연사

 

1. 해인사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그 도도한 화엄종의 정신적 기반을 확충하고 선양한다는 기치하에 이른바 화엄십찰의 하나로서 세워진 가람이다.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무렵 중앙아시아에서 성립된 대승 경전의 최고봉으로, 그 본디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이고 동양문화의 정수라고 일컬어진다.

 

 

2. 가야산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조선8경의 하나로 주봉인 상왕봉(1,430m)을 중심으로 하여 톱날 같은 암봉인 두리봉과 남산, 비계산 그리고 북두산 등 해발 약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마치 병풍을 쳐놓은 듯이 이어져 있으며 남북으로는 경상북도 성주군과 경상남도 합천군의 경계를 형성한다.

 

 

3. 홍류동계곡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가야산 국립공원에서 해인사입구까지 이르는 약 4km 계곡으로 가을 단풍이 너무 붉어 흐르는 물에 붉게 투영되어 보인다 해서 '홍류동 계곡'이라 한다. 주위의 송림사이로 흘러가는 물이 기암괴석에 부딪히는 소리는 최치원 선생의 귀를 먹게 했다 하고, 선생이 갓과 신만 남겨놓고, 신선이 되어 사라졌다는 전설을 말해주듯이 농산정과 시구를 새겨놓은 커다란 바위가 있다.

 

 

4. 매화산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합천군 가야면 매화산은 흡사 금강산의 축소판과 같은 산세로 날카로운 바위능선이 있으며 울창한 상록수림의 녹색과 가을이 오면 붉은색 단풍이 선경을 이룬다. 기암괴석들이 마치 매화꽃이 만개한 것과 같다 해서 '매화산'이며, 합천 8경 중 제4경이다.

 

 

5. 함벽루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합천 8경 중에 제5경인 함벽루는 고려 충숙왕 8년(서기 1321년) 합주지주사 김영돈이 처음 창건하였고, 수차에 걸쳐 중건하였다. 대야성 기슭에 위치함으로써 황강 정양호를 바라볼 수 있게 지어져서 오래 전부터 많은 시인과 묵객들이 풍류를 즐겼던 장소로,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 그리고 우암 송시열 등의 글이 누각 내부의 현판으로 걸려 있으며, 뒤 암벽에 각자를 한 '함벽루'는 송시열의 글씨이다.

 

 

6. 합천호와 백리벚꽃길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합천호는 1988년 12월 낙동강의 지류인 황강의 물줄기를 막고 합천댐을 만들면서 생겨 난 인공호수이다. 합천군에서는 그 당시에 아름다운 호반도로 조성을 위하여 벚나무를 많이 심었다. 30년 정도가 지난 현재 합천호 백리벚꽃길은 합천 8경 중 하나로 대접받고 있다.

 

 

7. 황계폭포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주위의 아름다운 경치와 잘 어울리는 명소로서 구장산 계류가 풍광명미하고, 주변의 암벽이 병풍과 같이 둘러쳐져 험준하다. 경치 또한 절경이라, 약 20여미터 높이의 절벽 위에서 떨어지는 폭음은 뇌명과 같으며, 수량의 다과는 다소 다르지만 마를 때가 없어서 한 여름에도 더위를 익히 잊게 해준다.

 

 

8. 황매산 모산재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모산재는 '잣골듬'이라고도 부르고, 신령스런 바위산이라는 뜻의 '영암산'으로 부르기도 한다. 산이나 봉이 아닌 높은 산의 고개란 의미의 재라는 것이 특이하다. 산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바위덩어리처럼 보이는 모산재는 한폭의 한국화를 연상토록 한다.

 

 

9. 대장경테마파크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2011년은 고려대장경 간행 천년을 맞이한 해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 등록된 고려 고종 23년에서부터 38년에 이르기까지 16년 간에 걸쳐서 완성한 고려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알리고, 새로이 다가올 천년을 준비하고자 2011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개최를 하면서 합천군 가야면에 대장경테마파크를 조성하였다.

 

 

10. 황매산 법연사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조선건국의 주역이었던 무학대사의 수행처이자 태조 이성계가 왕을 기원을 한 천하명산 천하명당 황매산법연사는 경상남도의 유형문화재 제559호 합천 법연사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를 비롯하여 다수의 지정 및 비지정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밀양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김해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하동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합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