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당뇨는 포도당이 세포 내부로 흡수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잔존해 있게 되는 질병이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에 있다. 아이스크림과 빵, 떡, 과자, 라면 그리고 국수 등의 단당류와 탄수화물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뇨가 생기기 쉽다. 때문에 당뇨병 예방을 위해서는 식이조절에 힘써야 한다. 앞서 언급한 단당류와 탄수화물 식품 이외에 고칼로리, 고지방의 음식, 짜고 매운 음식 등도 당뇨에 나쁜 음식이기에 피해야 한다.

 

 

당뇨 초기증상은 대부분 느끼지 못하기에 본인이 당뇨병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혈액 속의 당이 높아져서 혈당이 올라가면 갈증이 심해져 물을 계속해서 마시게 되고, 소변의 양이 증가하여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데, 이뿐만 아니라 이유 없이 체중이 빠질 수도 있다.

 

당뇨가 오래 되면 우리의 신체는 다양한 합병증을 만들게 되는데 대표적으로는 망막병증이 생겨 심각할 경우 실명할 가능성이 있고, 신기능장애가 생겨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할 수 있다. 그리고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신경병증이 생기게 되거나 심혈관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으니 증상에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베이컨, 햄버거, 핫도그 등 가공된 재료
  2. 흰 밀가루 & 흰 쌀 등 정제된 곡물
  3. 쿠키, 사탕, 잼, 젤리, 통조림
  4. 탄산음료

 

1. 베이컨, 햄버거, 핫도그 등 가공된 재료

 

 

 

당뇨에 나쁜 음식 첫 번째! 당뇨는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당뇨가 있다면 염분이 많지 않고 적은 저지방으로 식단을 챙겨주어야 하는데 핫도그와 햄버거 그리고 베이컨 등 가공된 재료들로 만들어진 음식은 염분도 높고 고지방의 음식이기도 하다. 가공육의 경우 다양한 질병에 해로운 음식이기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흰 밀가루 & 흰 쌀 등 정제된 곡물

 

당뇨에 나쁜 음식 두 번째! 흰 쌀과 흰 밀가루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빠지면 섭한 재료이다. 하지만 쌀과 밀가루는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지면서 섬유질과 각종 영양소들이 많이 제거되고, 정제된 곡물은 영양가가 없는데 열량만 높으며 혈당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3. 쿠키, 사탕, 잼, 젤리, 통조림

 

 

 

당뇨에 나쁜 음식 세 번째! 간식으로 많이 즐겨 먹는 통조림과 젤리, 잼, 사탕 그리고 쿠기 등에는 많은 양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 말린 과일 등 요즘 인기가 많은 간식도 당분 함량이 높기에 당뇨가 있을 때에는 피해주는 것이 좋다. 당분이 많은 간식은 혈당의 수치를 급하게 올리면서 살도 찌우기에 당뇨에 크게 해로울 수 있다.

 

4. 탄산음료

 

당뇨에 나쁜 음식 네 번째! 영양도 없는데 열량은 높은 음식에 탄산음료가 빠질 수는 없다. 탄산음료는 포도당의 수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당뇨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선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