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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많이 걷고, 달리는 것이 좋은데 올바르게 걷기 위해선 신발과 자세가 중요하다. 본인에게 딱 맞는 신발과 자세로 운동을 해야 제대로 된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고 건강도 지킬 수 있다. 신발을 잘못 신고 걷거나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겨 족저 근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신발을 선택할 때 신중하고 꼼꼼하게 알아봐야 한다. 잘 고른 신발 하나가 발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 Contents

 

  1. 용도에 맞는 신발 고르기
  2. 신발을 착용하는 시간을 생각한다
  3. 체형에 맞는 신발 고르기
  4. 저녁에 신발 고르기
  5. 장거리는 등산화처럼 딱딱한 신발, 단거리는 말랑말랑한 신발
  6. 발의 길이 말고 폭도 고려
  7. 굽은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은 2~4cm
  8. 자신이 걷는 모양 파악하기
  9. 발뒤꿈치 부분이 안정적인지 확인하기
  10. 발의 형태 파악하기

 

1. 용도에 맞는 신발 고르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첫 번째! 옷은 TPO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지켜야한다. 이처럼 신발도 용도에 맞게 신어야 발 건강은 물론 스타일까지 지킬 수 있다. 신발의 종류는 무궁무진한데 구두, 워커, 스니커즈, 운동화 등 다양한 종류와 디자인을 가진 신발들이 있다. 본인이 어떤 상황에 신발을 신을지 생각을 하고 선택해야 하는데, 보통 신발을 구매하는 경우는 소개팅 자리나 면접을 볼 때의 경우가 많다. 첫인상이 크게 이미지를 차지하는 경우에는 깔끔하고 단정한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올바르며 튀는 컬러감은 배제하며, 블랙, 네이비, 브라운 등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컬러와 둥근 앞 코의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신뢰감을 줄 확률이 높다.

 

2. 신발을 착용하는 시간을 생각한다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두 번째! 우리의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신발은 외출 시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신발장에 항상 본인이 잘 신고 다니는 신발이 있을 것이다. 본인에게 잘 맞는 신발을 고르기 위해서는 신발을 착용하는 시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교적 회사에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 들은 자신의 발 사이즈 보다 0.5CM 정도 큰 사이즈의 신발을 구매하는 것이 피부와 신발 간의 압력과 마찰을 줄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직장인에 비해, 활동성이 높은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의 신발을 선택하고 땀 배출이 잘 되는 소재를 선택하여 피부에 통풍이 잘 되는 것이 좋다.

 

 

3. 체형에 맞는 신발 고르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세 번째! 본인의 체형을 정확히 알고 신발을 골라보자. 키가 작은 편이라면, 피부색과 비슷한 톤의 살구색이나 베이지 톤의 신발을 선택하는 게 발끝이 피부 같은 착시 효과로 다리가 길어 보이고, 키가 작다고 해서 굽이 과하게 들어간 신발을 선택하면 오히려 자세를 망치게 되고 위태로워 보여 마이너스가 될 확률이 높다. 발볼이 넓고 발목이 굵다면 발 주변을 끈으로 감싸 시선을 분산 시켜주는 스트랩 샌들이 제격이다. 또한 끈 모양은 일자로 묶기보다는 X자로 묶어 발볼이 훨씬 날렵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 저녁에 신발 고르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네 번째! 분명 잘 맞아서 구매했던 신발이 저녁에는 너무 꽉 차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발등과 발가락 끝이 닿아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이다. 보통 밤에 피로가 쌓이듯이 발도 오후가 되면 붓기 시작한다. 보통 오전에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실수를 하기 마련인데 두꺼운 운동용 양말을 신고 신발 사이즈를 고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등산화를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새끼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 있는 사이즈를 선택해야 하며, 발 크기는 앉아 있을 때보다 섰을 때 길이가 1cm가량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일어선 상태에서 신어봐야 딱 맞는 신발을 고를 수 있다.

 

5. 장거리는 등산화처럼 딱딱한 신발, 단거리는 말랑말랑한 신발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다섯 번째! 운동을 좋아하거나 헬스를 즐기는 운동 마니아라면? 먼저, 운동화를 고를 때 본인이 어떤 종류의 운동을 주로 할 것인지를 염두에 둬야 한다. 걷기 위주의 운동화는 보행할 때, 안전을 중시해야 하기 때문에 가벼운 무게의 운동화보다는 두꺼운 재질의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신발의 틀은 직선으로 디자인된 것을 선택하자. 등산 마니아라면, 울퉁불퉁하거나 거친 산길에서 발목과 무릎 관절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단단한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하산 시 발목을 삐끗하거나, 불필요한 체력 소모를 막기 위해서는 새끼손가락 한 개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로운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6. 발의 길이 말고 폭도 고려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여섯 번째! 대부분의 신발 메이커에서 신발은 길이에만 맞춰 만들어서, 다양한 발 폭에 맞는 신발을 고르기가 어렵다. 신발을 고를 때는, 밑창을 분리해서 발에 대보아, 발의 폭이 맞고, 발가락 공간이 넉넉하면 좋은 크기의 신발이다. 만약 발 길이는 맞지만 폭이 좁으면 폭만 넓은 한두 사이즈 큰 신발을 골라서 밑창에 발 폭을 다시 재 보는 게 좋다. 폭이 넓은 발인 경우에는 발 전체를 감싸 안는 착용감이 좋은데 너무 무게감이 있는 것보다는 적당히 가벼운 것을 선택해야 한다.

 

7. 굽은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은 2~4cm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일곱 번째! 상황에 맞게 신발은 매번 바뀐다. 주로 여성들이 즐겨 신는 하이힐은 높은 굽으로 섹시함의 대명사지만, 몸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고 허리에 압박을 줘 종아리 근육이 두꺼워져 발가락 변형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힐을 꼭 신어야 한다면 7cm 이하의 낮은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남성들이 출근할 때 필수로 신는 남성 정장 신발은 구조 자체가 전족 부위가 좁고 미끄러운 재질을 사용하여 피부와 밀착이 이루어지는데 이런 과정에 마찰이 발생하여 무좀이나 장기간 착용 시 발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남성 정장 신발은 꼭 구두를 신기보다는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블랙 스니커즈를 신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자신이 걷는 모양 파악하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여덟 번째! 운동을 많이 하는 것보다, 제대로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이처럼 비교적 쉬운 걷기 운동에서도 자세가 제일 중요한데, 본인이 걷는 모양을 파악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발이 지면에 닿을 때마다 발목 부위가 안쪽으로 꺾이는 사람, 바깥쪽으로 많이 기울어지는 사람, 발의 앞쪽이 바깥으로 많이 벌어지는 팔자걸음, 무릎 부분이 바깥으로 휘어진 오자 걸음 등,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올바르지 않은 걷기 습관을 지니고 있는데 이런 특성을 고치기 힘들 경우 맞춤형 깔창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체 변형을 유발하지 않는 올바른 걸음걸이는 두 발이 '11자 모양'을 유지하고 바닥에 뒤꿈치부터 발바닥, 발끝까지 차례로 닿아야 한다.

 

 

9. 발뒤꿈치 부분이 안정적인지 확인하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아홉 번째! 운동화는 브랜드에 따라 디자인과 내구성이 천차만별이다. 신발을 신었을 때 뒤꿈치가 남거나 꽉 끼면 피부와 마찰이 생겨 물집이 생긴다. 신발의 끈을 묶지 않고 신은 상태에서 뒤꿈치를 지면에서 살짝 들어 올려 벗겨지지 않는지 확인해보자. 신발의 뒤꿈치가 없는 뮬 디자인이 유행하고 있는데 멋을 위해 일부러 신발 뒤꿈치를 구겨 신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신발을 꺾어 신으면 지지대 부분이 내부로 꺾여 뒤꿈치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살이 까질 확률이 높아진다. 신발의 수명을 죽이는 습관이기 때문에 가급적 구둣주걱이나, 끈을 풀어서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10. 발의 형태 파악하기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 열 번째! 사람들의 발의 형태는 여러 가지 모양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신발을 신거나 걸을 때 각자 발 유형에 맞는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크게 평발, 일반 형태, 발 높이가 높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평발은 지면에 발 전체가 닿아 충격을 쉽게 받기 때문에 발 후족 안쪽 부분이 바깥쪽 부분보다 사이즈가 큰 것을 선택해야 하고, 밑창의 쿠션의 두께가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반적인 발 형태는 후족 안쪽 부분과 바깥쪽 부분이 1:1로 비례하는 신발이 좋고, 탄탄한 재질을 선택하여 전족의 과도한 움직임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발 높이가 높은 유형이라면 발바닥 부분에 쿠션감이 있는 신발을 선택하고 후족 부분이 약간 단단한 신발을 선택하여 발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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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내 발에 잘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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