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항문소양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항문과 항문 주변은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예민한 부위이다. 이러한 항문 주변이 불쾌하게 가렵고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질환을 ‘항문소양증’이라고 한다. 항문소양증은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특발성 항문소양증과 어떠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속발성 항문소양증이 있다. 항문소양증은 40세 이상의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항문소양증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항문 주위가 습할 경우 발생할 수 있을 만큼 흔한 질환에 속한다. 또한 긁고 싶어서 참을 수 없는 불쾌한 충동을 동반한다. 항문소양증은 사무직처럼 오래 앉아 있는 경우나 배변 후 뒤처리를 할 때, 그리고 자려고 누웠을 때 가장 심하게 가려운 느낌이 오고 괴로울 수 있다.

 

♪ Contents

 

  1. 항문소양증 원인
  2. 특발성 항문소양증
  3. 속발성 항문소양증
  4. 항문소양증 증상
  5. 항문소양증 예방법
  6. 항문소양증 치료법

 

1. 항문소양증 원인

 

 

항문소양증은 청결하지 못한 것이 요인이 될 수 있다. 항문 주위를 잘 씻지 않거나 배변 후에 뒤처리가 깔끔하지 않을 경우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일단 항문 주변에 가려움증이 생기면 항문 부위를 비누, 수건으로 열심히 자주 닦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대개의 경우 피부에 상처와 자극을 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자연적인 유지를 씻어 내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항문소양증 환자 중 일부는 주류를 포함하여 우유, 자몽주스, 커피, 차, 콜라 등의 카페인을 포함하는 특정 음식을 섭취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이와 비슷하게 항문소양증의 원인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음식에는 초콜릿, 과일, 토마토, 견과류, 팝콘 등이 있다. 항문소양증의 다른 흔치 않은 원인으로는 요충과 건선, 습진, 피부염, 치질, 항문 감염과 알레르기 등이 있다.

 

 

2. 특발성 항문소양증

 

특발성 항문소양증은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청결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특발성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하기 위해 목욕을 할 때 비누로 너무 많이 닦아서 악화되는 경우가 있고,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음식물인 커피, 알코올 등을 과다 섭취해서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다.

 

3. 속발성 항문소양증

 

 

속발성 항문소양증은 항문 관련 질환 또는 잦은 설사로 인해 나타나는 항문소양증을 의미한다. 또는 당뇨, 간 질환과 같은 병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속발성 항문소양증은 치질, 치핵, 치루 등과 같이 항문 관련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항문의 피부를 치료하거나 가려움증만 없애는 것보다는 수술을 통해서 원인이 되는 항문질환을 해결해야 한다.

 

4. 항문소양증 증상

 

항문소양증의 주요 증상은 가려움증이다. 이외에도 항문의 끈적거림이나 속옷의 분비물 오염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밤에 잠자리에 들어 몸이 따뜻해졌을 때, 배변 후 화장지로 닦았을 때, 항문이 땀 등에 의해 뜨거워져 있을 때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진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밤에 자다가 항문 주위가 너무 가려워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다.

 

 

5. 항문소양증 예방법

 

항문에 가려운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질 경우 좌욕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가려움이 심해지는 사람이라면 자기 전에 반드시 항문을 닦고 좌욕을 하는 것이 좋다. 커다란 대야나 욕조에 물을 가득 채우고 엉덩이를 담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좌욕을 하면 항문 주변 피부의 갈라진 틈새에 낀 작은 이물질들이 모두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6. 항문소양증 치료법

 

 

(1) 배변을 규칙적으로 하기

 

항문소양증 치료법 첫 번째! 변비나 무른 변, 설사는 항문소양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므로 배변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고섬유 식이를 하고 변 연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항문에 자극이 되거나 변을 무르게 하는 음식은 삼간다. 배변을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변기에 앉아서 항문에 힘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여 배변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2) 항문 주변, 축축하게 하는 것을 피하기

 

항문소양증 치료법 두 번째! 지나치게 항문을 축축하게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항문 피부에 연고나 물약을 바른 뒤 축축한 상태로 방치하지 않아야 한다. 항상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 것이 좋고, 나일론으로 된 것은 입지 않는다. 또한 엉덩이를 조이고 꽉 끼는 옷은 입지 않는다. 항문 주위의 통풍이 잘되어야 항문이 축축해지지 않게 유지할 수 있다. 꽉 끼는 청바지보다는 헐렁한 바지, 치마를 입어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성병 종류 의심 증상 감염성 예방법 치료 방법 총정리

대장내시경 주기 통증 증상 위험성 준비사항 일상생활 총정리

자궁경부암 원인 백신 예방접종 남성 시기 나이 부작용 총정리

 

이상 항문소양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