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안전한 생활을 위한 자취방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취를 시작하게 되면 가족과 함께 하는 안전하고 따듯한 품을 벗어나 오롯이 혼자 세상 속에 뛰어들게 되므로 보안 등의 측면에서는 위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더욱이 처음 자취를 하게 된다면 무조건 내 마음에 드는 집보다는 ‘보안이 좋은 집’에 중점을 맞춰 집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 Contents

 

  1. 집 주변 치안 환경 체크하기
  2. 건물 환경 체크하기
  3. 건물 내부 체크하기
  4. 혼자 사는 사람이라는 흔적을 남기지 않기
  5. 창문 방범 필름 부착하기

 

1. 집 주변 치안 환경 체크하기

 

 

마음에 드는 집을 정했다면 가장 먼저 집 주변의 치안과 관련한 환경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낮에는 밝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도 밤에는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방문하여 집 건물 주변의 치안 환경, 가로등 등의 여부를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거리를 비추는 CCTV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꼼꼼히 파악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집에 도착하는 경우 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집까지 도착하는 거리의 동선에서 치안에 좋지 않은 요소가 나타나지는 않는지도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가급적이면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경찰서 위치까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더불어 동네의 평판이 좋지 못하다면 치안이 좋지 않다는 말도 성립하므로 방을 구하기 전 부동산 중개업자, 지인에게 동네의 평판을 요모조모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건물 환경 체크하기

 

여성들이라면 여성들만 거주가 가능한 셰어하우스, 여성전용 하우스 등의 건물이 별도로 존재하므로 지역 사회 내에서 운영 중인 주거 제도들을 꼼꼼히 참고해 보도록 하자. 집을 구할 때 있어서는 건물 내의 CCTV나 경비실 여부, 경비원 상주 여부 등을 꼼꼼히 파악해 봐야 한다.

 

또한 카드키, 사설 보안 서비스의 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건물과 건물 사이의 간격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옆 건물, 앞 건물이 내가 거주할 예정인 건물과 얼마나 가까이 붙어 있는지, 다른 건물에서 내 방이 보일 우려가 존재하는지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건물 내부 체크하기

 

 

공동주거 건물일 경우 택배와 관련한 분실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정용 무인 택배함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신식의 다세대 건물일 경우 대부분 무인 택배함을 설치하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건물일 경우, 경비실에서 택배를 관리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낮은 층에 주거하게 될 경우 창문을 통한 외부인 출입이 걱정되기 마련이다. 이럴 경우 창문 방범창이나 별도의 잠금 장치가 설계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어록이 설치되어 있어도 방범에서 100%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관문에서 추가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일 현관문에 잠금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집 계약 전 집주인에게 안전고리 설치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물어보는 것이 좋다. 안전고리가 설치될 경우 현관문이 다 열리지 않게 고정하기 때문에 타인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는 현관문 앞쪽으로 CCTV를 설치하고 있는 건물인지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혼자 사는 사람이라는 흔적을 남기지 않기

 

 

혼자 사는 사람에게 있어 가장 두려운 것은 외부인의 침입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혼자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최대한 티 내지 않는 것이다. 신문이나 우유 배달 등의 정기적인 배달물, 현관문 앞 전단지는 쌓이지 않도록 미리미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집을 비우게 되는 동안은 업체에 배달 정지를 요청해서 아예 받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우편물이나 택배 등이 쌓인 것은 빈집이라는 것을 표시하는 꼴이 될 수 있다. 만일 집을 장기간 비우게 될 경우, 우편물을 최대 15일까지 보관해주는 우편물 일괄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5. 창문 방범필름 부착하기

 

창문을 통한 무단침입이나 자연재해로 인한 창문 깨짐이 우려된다면 창문에 방범 필름을 부착하도록 하자. 창문 방범 필름은 창문이 깨졌을 경우나 유리 파편이 산산이 흩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강한 바람, 충격으로부터 집을 지켜주는 기능까지 있다. 창문 방범 필름은 시공 전 후의 구분이 안 되면서 투명하여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딱히 거슬리는 불편감이 없다. 방범 필름은 유리와 하나가 되어 유리의 강도를 4~8배까지 강하게 만들어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취생을 위한 가성비 가구 브랜드 종류 비교 추천

자취할 때 필요한 살림살이 꿀팁 10가지

자취생 집들이 인기 선물 추천 종류 리스트 10가지

 

이상 안전한 생활을 위한 자취방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