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 온라인 쇼핑 구매 실패 안 하는 노하우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 방에 편하게 앉아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고르는 재미도 쏠쏠하다. 하지만 장바구니에 담긴 옷들을 결제하자니 이런 생각이 든다. ‘도착했는데 마음에 안 들면 어쩌지?’ 잘못 골라서, 예상했던 것과 달라서 옷장 한구석에 쌓인 인터넷 쇼핑 옷들이 한가득이라면 딱 네 가지 사실만 기억하자.

 

♪ Contents

 

  1. 원단 성분을 읽기
  2. 사이즈 말고 치수를 보기
  3. 다른 쇼핑몰과 비교하기
  4. 화보와 상세컷을 꼼꼼히 보자

 

1. 원단 성분을 읽기

 

 

원단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읽어야 할까? 울, 실크, 폴리에스테르처럼 익숙한 원단이 있는 한편 레이온, 비스코스처럼 약간 생소한 단어들까지 다양하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옷에 대한 모든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옷을 직접 만져볼 수 없는 상황에서, 성분은 우리에게 많은 힌트를 준다. 원단의 대략적인 특징을 알고 있다면 내가 만졌을 때, 입었을 때 어떤 감촉 일지 예상해볼 수 있을 테니까.

 

중요한 것은 폴리에스테르나 레이온처럼 값싼 합성섬유 원단이라고 해서 꼭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옷과 알맞은 원단이 쓰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다. 같은 블라우스라도 편하게 입으면서 집에서 대충 빨고 싶다면 폴리에스테르를, 매번 세탁소에 맡겨야 할 만큼 고급스러운 옷이 좋다면 실크를, 아토피가 있다면 면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당신의 선택을 조금 더 섬세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원단 성분이 하는 일이다.

 

 

2. 사이즈 말고 치수를 보기

 

 

옷을 예쁘게 입으려면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다름 아닌 핏(fit)이다. 아무리 좋은 옷이라도, 좋은 브랜드라도 내 몸과 어울리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옷이 우리에게 얼마나 맞고 입었을 때 어떤지 잘 살펴야 한다.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쉽다. 나에게 맞는 사이즈의 옷을 탈의실로 들고 들어가기만 하면 바로 확인해볼 수 있으니까. 하지만 인터넷 세상에서라면 약간의 문제가 있다. 바로 사이즈 표기의 함정이다.

 

예를 들면, 자주 사용되는 사이즈에는 S, M, L 또는 44, 55, 66 등이 있다. 하지만 브랜드나 옷을 제작한 공장에 따라 같은 M이라도, 같은 55라도 부위별 사이즈가 다를 수 있다. 어떤 L은 M만큼 어깨가 좁고, 어떤 S는 생각보다 크다. 게다가 free 사이즈라고 표기된 옷을 보고 있자면 대체 누구를 기준으로 free인 것인지 묻고 싶어진다.

 

그래서 우리는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는 총장, 어깨, 가슴, 밑위 등 옷의 실제 사이즈가 기록되어 있다. 내 몸이 옷을 입었을 때 어떤 치수가 가장 편했는지를 기록하고 참고하면 되는 것이다. 그전에 내 몸의 정확한 사이즈부터 아는 것이 우선이니, 서랍 구석에서 잠자고 있던 줄자부터 꺼내자.

 

 

3. 다른 쇼핑몰과 비교하기

 

디자이너 브랜드나 쇼핑몰만의 자체 제작 상품이 아닌 이상,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상품은 공장에서 우르르 쏟아져 나오는 기성품이다. 그 말인즉슨 A쇼핑몰에서 판매하는 티셔츠는 B쇼핑몰에서도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유행하는 아이템이나 기본 템일수록 여기에서 파는 물건을 저기에서도 파는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같은 물건을 더 저렴하게 파는 곳이 있다면 그곳에서 사고 싶은 게 당연하다. 오프라인 쇼핑의 경우 이 매장 저 매장을 돌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인터넷 쇼핑에서는 손가락 몇 번 더 움직이면 그만이다. 비슷한 스타일의 쇼핑몰들을 돌아보고 있자면 처음 골랐던 것보다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꼭 일일이 쇼핑몰을 돌아볼 필요도 없다. 입점한 쇼핑몰을 비교해볼 수 있는 어플 ‘지그재그’를 사용하면, 같은 검은색 카디건이라도 어디에서 어떤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가격이 비슷한 옷이라도 조금 더 핏이 좋거나, 조금 더 디테일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겠다.

 

 

4. 화보와 상세 컷을 꼼꼼히 보자

 

 

인터넷 쇼핑몰에 올라온 화보는 믿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다. 왜 그럴까? 일단 화보에는 카메라 보정에, 조명에, 전문가의 스타일링이 더해진다. 게다가 촬영 전 박음질이나 단추도 판매용보다 꼼꼼하게 체크할 수밖에 없다. 심지어 한 쇼핑몰의 경우 판매용과 화보용의 옷이 다르다는 소문도 있다. 이러한 의심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인터넷 쇼핑에서 참고할 수 있는 것은 화보뿐이라면, 화보를 잘 들여다보는 수밖에.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화보의 배경이나 소품에 휩쓸리지 않고 옷만 보는 것이다. 만약 후드티를 광고하는 화보에서 후드티의 절반을 가리고 있다면? 옷의 핏이 좋지 않거나 마감이 나빠서 가리기 위한 수작이라고 볼 수 있겠다. 여러 장을 찍었음에도 한쪽 방향만 계속 보여준다면 이 역시 의심해볼 만하다. 가봉이 잘되지 않은 옷걸이에 걸려있을 때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사람이 입고 있으면 어딘가 어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쇼핑몰은 이 사실을 가리기 위해 애를 쓴다.

 

제공하는 상세 컷도 잘 살펴보자. 노련한 쇼핑몰들은 자신의 옷이 얼마나 좋은지 보여주기 위해 상세 컷을 공들여서 찍는다. 꼼꼼한 스티치, 밴딩 등을 클로즈업한 사진이 많다면 쇼핑몰이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다고 보아도 되겠다. 반대로 상세 컷이 너무 적거나, 멀찍이서 대충 찍었다면? 결제를 멈추고, 조금 더 의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취생 집들이 인기 선물 추천 종류 리스트 10가지

선물하기 좋은 카드지갑 브랜드 비교 추천 10가지

감성 캠핑 필수 아이템 용품 추천 베스트 10

 

이상 인터넷 온라인 쇼핑 구매 실패 안 하는 노하우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