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도심 싱크홀 원인 이유 대책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가 살던 집이, 혹은 자주 걷던 길에 갑자기 커다란 구멍이 생겨 순식간에 모든 것이 떨어지고 만다면 그 공포감은 생각만 해도 상당하다. 싱크홀(Sinkhole)은 석회암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빗물이나 지하수에 의해 용해되어 지반 내에 공동이 발생해 지표층이 침하되거나 함몰되어 땅이 꺼지는 자연현상으로 지질학적 용어다.

 

돌리네(Doline)라고도 하는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며, 탄산염암(석회암, 백운암)의 화학적 용해나 지하 침윤 과정으로도 발생한다. 이와 관련한 용어는 싱크홀, 지반침하(Depression), 지반 함몰(Cave-in), 공동(洞空, Cavity), 돌리네 등 다양하다.

 

♪ Contents

 

  1. 싱크홀이란
  2. 도심에서 싱크홀이 발생하는 이유
  3. 싱크홀은 자연 현상일까
  4. 싱크홀의 또 다른 원인들
  5. 포트홀이란
  6. 표층 붕괴형 싱크홀
  7. 바다의 싱크홀 블루홀
  8. 싱크홀 대책 방안

 

1. 싱크홀이란

 

 

싱크홀(sink hole)은 땅의 지반이 내려앉아 지면에 커다란 웅덩이 및 구멍이 생기는 현상이다. 작은 것에서부터 도시 지면 하나를 전체적으로 덮을 수 있을 거대한 것까지 모양과 크기가 천차만별이다. 깊이는 웅덩이 모양으로 땅만 패인 모양부터 시작해 아예 땅 밑 깊숙이 원형의 낭떠러지가 생기기도 한다. 실제 이런 현상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곳도 있다.

 

2. 도심에서 싱크홀이 발생하는 이유

 

그렇다면 세계 도심 곳곳에서 발견되는 싱크홀의 원인은 무엇일까? 답은 지하수다. 지하수를 너무 많이 끌어 쓰면 지하수위가 낮아지면서 지하수가 감당하던 압력을 땅속 공간이 고스란히 받게 된다. 이 결과로 지표가 무너져 싱크홀이 만들어진다. 지하수를 너무 뽑아 쓰면 멀리 떨어진 곳의 지반도 내려앉는다. 지하수위가 낮은 지점에서 물을 많이 끌어 쓰면 높은 곳에 있는 지하수가 이동해 공동이 생기며 땅이 내려앉는 것이다. 2005년 6월 전남 무안과 2008년 5월 충북 음성에서 발생한 싱크홀도 이 같은 원인으로 생겼다.

 

 

3. 싱크홀은 자연 현상일까

 

본래 싱크홀이란 자연적으로 형성된 구덩이를 말한다. 산과 들, 바다 어느 곳에서나 싱크홀은 나타날 수 있다. 자연 상태의 싱크홀은 주로 석회암 지역에서 발견된다. 석회암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지하수에 녹으면 서서히 땅이 꺼져 내리며 용식돌리네가 만들어진다. 땅속에 석회암 공간이 생긴 경우에는 함몰 돌리네가 생겨난다. 흐르는 지하수가 지하의 소금층이나 석고층을 녹여도 지하에 빈 공간이 생겨 싱크홀이 만들어진다.

 

4. 싱크홀의 또 다른 원인들

 

 

지표수 물길을 다른 곳으로 돌릴 경우 그동안 물이 많지 않았던 흙에 물이 가득해진다. 이 때문에 응집력이 떨어지면서 지반이 약해져 땅이 내려앉을 수 있다. 이외에도 노후 상수도관 파열이나 폐광 갱도, 지하철 공사와 같은 인간의 활동 때문에 싱크홀이 발생한다. 자연적으로 생긴 싱크홀과 달리 도심에 생긴 싱크홀은 큰 재해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나가는 사람이 다치거나 교통에 혼란이 오는 것은 물론 주변 건축물이 붕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포트홀이란

 

싱크홀은 앞서 말했듯이 지반 속 공간이 침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반면 포트홀은 아스팔트 도로 일부가 부서지거나 내려앉아 생기는 구멍을 말한다. 냄비(pot)처럼 구멍이 파인다고 해서 생긴 이름으로 싱크홀보다 작지만 차량이 포트홀 위를 지나가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포트홀은 아스팔트 틈새로 빗물이 스며들어 결합력이 약해진 아스팔트가 차량의 반복 하중으로 강한 압력을 받고 뜯겨 나가게 되면서 생긴다. 비나 눈이 많이 오는 계절에 자주 나타난다.

 

 

6. 표층 붕괴형 싱크홀

 

구리 싱크홀처럼 갑자기 생긴 싱크홀을 표층 붕괴형 싱크홀이라고 한다. 이는 지면 아래에 공동(도로 아래 빈 공간)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지하 공동이 생기는 원인은 상수도관 파열이나 폐광 갱도, 지하수 개발 같은 인간의 활동 때문일 수도 있고 지하 암반이 수십만 년에 걸쳐 침식되는 지질학적 과정 때문일 수도 있다. 지하수 개발로 인한 싱크홀의 대표적인 예로서 2010년 과테말라시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지름이 35m, 깊이 124m로 많은 사상자와 실종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7. 바다의 싱크홀 블루홀

 

 

바다에서도 지면 깊숙이 싱크홀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런 경우 회오리에 휩쓸리는 현상이 일어난다. 간혹 도심의 강에서 일어났다면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다. 바다에 발생한 싱크홀은 주변 물보다 어둡기 때문에 블루홀이라고 한다. 스쿠버 다이버들에겐 일종의 담력 체험 공간 같은데, 일부 블루홀은 조수가 생길 때마다 안쪽으로 빨려 들어가는 급류가 일기 때문에 대단히 위험하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블루홀은 벨리즈에 있는 그레이트 블루홀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8. 싱크홀 대책 방안

 

우리나라에서도 싱크홀이 점점 자주 출현하고 있다. 근본 대책은 무분별한 도시 개발의 중단뿐이다. 지하수는 결코 우리가 마음대로 빼내 쓸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싱크홀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도시 주요 지역에서 지하수의 흐름을 늘 확인해야 한다. 특히 도심지 공사장의 무분별한 공사는 싱크홀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만큼 예의주시해야 한다. 싱크홀은 더 이상 자연이 빚은 경이로운 작품이 아니다. 도심지 싱크홀은 모든 것을 삼킬 수 있는 ‘괴물’ 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게슈탈트 붕괴현상 정의 원인

가면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극복 방법

운동화 스테디셀러 종류 추천 10가지

 

이상 도심 싱크홀 원인 이유 대책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