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경매 투자 재테크 용어 상식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부동산 경매란 법원에서 채무자 부동산을 압류한 다음, 경매하여 그 대금으로 채권자의 금전 채권을 충당하는 강제 집행을 말한다. 부동산 경매는 채권자의 신청에 따라 법원이 하는 강제집행의 한 방법으로, 부동산을 매각하는 절차에 따라서 최고 가격을 제시하는 자에게 파는 방법이다. 집행은 부동산이 있는 곳의 지방법원이 관할하고, 부동산이 여러 지방법원의 관할 구역에 있을 경우 각 지방법원에 관할권이 있다.

 

부동산 경매 절차의 경우, 보통 채권자의 경매 신청, 법원의 경매개시 결정, 배당요구의 종기 결정 및 공고, 매각의 준비, 매각방법 등의 지정, 공고, 통지, 매각의 실시, 매각 결정 절차, 매각대금의 납부, 소유권 이전등기 등의 촉탁, 부동산 인도명령, 배당절차로 진행된다.

 

♪ Contents

 

  1. 부동산 경매, 좋은 물건 고르는 방법
  2. 부동산 경매 진행 기간
  3. 부동산 경매 팁
  4. 부동산 경매 정보 조회 방법

 

1. 부동산 경매, 좋은 물건 고르는 방법

 

 

경매에 있어 부동산을 고르는 방법은 실수요인지, 투자목적인지를 잘 구분해서 골라야 한다. 실제 이용할 목적으로 구하려고 하면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으면 된다. 하지만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상권이나 주변 시세, 재판매 가격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세보다 감정이 낮게 평가되어 있는 것이나 희소가치가 있는 것, 시세가 올라갈 잠재 여력이 있는 것, 등기부등본을 분석했을 때에 대출금액이 많은 것도 좋은 물건으로 칭하기도 하는데, 은행에서 평가할 때 부동산 가치를 높게 평가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것은 반드시 현장조사와 주변 시세 조사 및 분석이 필수적으로 기반되어야 한다.

 

 

2. 부동산 경매 진행 기간

 

 

통상의 경매물건의 경우, 경매 개시일로부터 최초 매각기일까지 5~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유찰될 때마다 1개월 정도의 추가적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재매각사건일 경우에는 그 소요일수가 2~3개월 정도 더 걸리는 경우가 있다. 통상 최초 경매 개시일부터 경매 종결일까지는 총 10~12개월 내외로 마무리된다.

 

다만 채권자 변경신청이나 선순위 임차인의 존재로 인해 거듭된 유찰이 있고, 낙찰 불허가 신청 등이 진행될 경우에는 20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전국에서 경매를 직접 관할하고 있는 법원은 서울 5개, 경기도 10개 등을 비롯해서 58개가 존재한다. 각 법원마다 입찰 시작 시간이나 마감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법원의 특징이나 진행방법 등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한다.

 

 

3. 부동산 경매 팁

 

부동산 경매 투자를 위해서는 부동산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지역에 대한 미래 가치를 보고 부동산을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지역이거나 대학가, 소액 투자가 가능한 지역 등 여러 가지 수요나 미래 가치가 있는 곳을 주목하여 부동산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경매 초보자라면 특수 물건 공략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막상 좋은 가격에 낙찰을 받았어도 결국에는 경매 전문가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으로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전체적인 경매물건을 분석해나가야 한다.

 

부동산 경매물건을 골랐다면 경매신청일 전 반드시 현장조사를 해야 한다. 경매로 나온 부동산은 관리가 소홀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현장의 리스크가 있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물건의 시세 조사 또한 중요하다. 물건의 감정가를 무조건적으로 맹신하기보다는 현장의 주변 시세가 적절히 형성되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4. 부동산 경매 정보 조회 방법

 

 

부동산 경매는 전국의 수많은 물건들의 정보를 인터넷에서 조회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법원 경매물건의 경우 각 경매정보제공업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전국의 매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경매물건은 지속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나의 자금 상황에 맞는 매물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부동산 경매 정보의 경우 ‘네이버 부동산 경매’ 홈페이지를 통해 몇 개의 경매물건을 조회할 수 있다. 경매물건을 확인한 후에는 입찰하는 법원의 특징이나 정보를 잘 알아두어야 한다. 각 법원마다 입찰 시작 시간이나 마감 시간이 다 다르고 법원별로 진행방법도 달라지기 있기 때문에 입찰 시마다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내장지방 빼는 재미있고 쉬운 운동 8가지

두피 건강을 위한 머리 감는 올바른 방법 5가지

꿈꾸는 이유 꿈 많이 꾸면 어떻게 될까 꿈 원리 길몽 흉몽

 

이상 부동산 경매 투자 재테크 용어 상식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