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자폐증 원인 증상 특징 치료 방법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아동기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언어성 및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장애, 상동적인 행동, 관심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대개는 3세 이전에 다른 또래들과의 발달상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18개월 경에 언어 발달이 늦어서 부모가 걱정하기도 한다.

 

지능이나 자조 기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일부 아이들은 학령기가 되어서야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진단받기도 한다. 각각의 문제 행동이 광범위한 수준에 걸친, 복잡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는 의미에서 스펙트럼 장애라고 부른다. 이 때문에 같은 자폐 스펙트럼 아이라도 보이는 모습은 각기 다를 수 있다.

 

♪ Contents

 

  1. 자폐증 원인
  2. 자폐증 의심 증상
  3. 영유아 자폐의 특징
  4. 소아자폐증 감별 방법
  5. 자폐증 치료

 

1. 자폐증 원인

 

 

신경해부학적 연구, 뇌영상 연구, 생리학적 연구, 생화학 연구 등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다양한 신경생물학적 원인에서 기인하는 뇌 발달상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겨진다. 또한 산전, 주산기 및 산후 합병증이 있는 경우 자폐 관련 증상의 발생 위험이 크다는 보고도 있다. 이러한 뇌 발달의 문제로 인하여 사회성, 언어, 인지, 정서 조절, 감각 통합 등 종합적인 이상을 나타낸다.

 

2. 자폐증 의심 증상

 

​아이와 놀이를 할 때 불러도 쳐다보지 않으며, 눈앞에 있는 장난감에만 집중을 하며 다른 것엔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경우에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엄마와 아빠 중 하나의 호칭만을 반복적으로 부르거나, 한 종류의 장난감만 가지고 노는 등 동일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선천적인 질환이지만 약 12개월부터 증상을 보이는 만큼 조기 진단으로 36개월 전에 치료를 시작하면 예후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으니 아이를 잘 관찰해야 하며, 부모와 애착 관계를 토대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다.

 

요즘 자폐스펙트럼의 증상 중 하나가 까치발이라는 내용의 정보가 퍼지면서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을 한다. 까치발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자폐라고 볼 수 없으며, 두 돌 전까지는 아이들에게 까치발이 비교적 흔하게 나타났다 사라지는 패턴 중 하나이다. 하지만, 까치발 외에 다른 증상이 함께 동반된다면 조금 눈여겨볼 필요는 있다.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거나 필요 이상으로 많은 힘을 주고 다리를 끄는 등의 자세를 취한다면, 소아 정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킬레스건에 문제가 생겼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 까치발을 하는 아이들도 있다. 아이의 자세, 신체 운동 상태 등 여러 가지 각도에서 면밀하게 관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영유아 자폐의 특징

 

 

영유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말문이 트이지만,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아이가 매우 산만하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며, 눈 맞춤이 적고 이름을 불러도 바라보지 않을 경우 의심해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해야 한다.

 

4. 소아자폐증 감별 방법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소아자폐를 의심하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 생후 24개월 이전, 다른 사람들의 표정을 보고 웃는 모습을 잘 볼 수 없는 경우

- 옹알이가 되지 않고 호명 반응을 하지 않으며 낯가림이 없는 경우

- 주 양육자와 분리되는 상황에서 반응이 없거나 둔감한 경우

- 관심을 공유, 유도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경우

- 사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사람과 눈 마주침을 하지 못할 경우

 

 

5. 자폐증 치료

 

 

최대한 아이를 정상아와 많이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정상 아이들과 접촉을 많이 하는 것은 그 아이들의 행동과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며 추후 경험의 밑천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하루빨리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슈퍼푸드 키위 효능 효과 8가지

입냄새 구취제거제 종류 비교 추천 10가지

저혈당 증상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법

 

이상 자폐증 원인 증상 특징 치료 방법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