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치료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부 색소 질환은 비교적 쉽게 치료와 제거가 가능하지만 피부암의 경우 단순한 점으로 오해해 방치하고 있다가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피부암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자외선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평소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에 자외선이 과도하게 흡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점의 색이 얼룩덜룩하거나 이상하게 변하거나 비대칭적으로 크기가 커지는 변화가 있거나 손, 발바닥, 손톱, 발톱에 점이 생겼을 때는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 Contents

 

  1. 흑색종
  2. 신경계 계통에 발생하는 점
  3. 흑색조갑증
  4. 겨드랑이 부위에 생기는 점
  5. 혈관종
  6. 몽고반점(선천성 모반)
  7. 점 치료법

 

1. 흑색종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첫 번째!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으로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암이며 피부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동양인은 발바닥, 손바닥, 손톱 밑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서 자주 발생한다. 악성도가 높은 암으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2. 신경계 계통에 발생하는 점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두 번째! 점은 피부 이외에도 뇌나 척수와 같은 신경계 계통에 생기기도 한다. 중추신경에 멜라닌 세포 증식이 생기는 병을 신경 피부 멜라닌증이라고 한다. 큰 점을 중심으로 주변에 20여 개의 작은 점이 나타나거나 척추가 있는 등 또는 뇌가 있는 두경부 쪽에 점이 생긴 경우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3. 흑색조갑증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세 번째! 흑색종과 구별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가 흑색 조갑증이다. 흑색 조갑증은 검게 착색되는 현상으로 멜라닌 세포의 증식이나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흑색종은 검은 선의 두께가 3㎝ 이상이거나 여러 가지 색이 혼합되어 있을 경우 또는 손발톱 주변에도 색소 침착을 보이는 경우에는 흑색종으로 볼 수 있다.

 

4. 겨드랑이 부위에 생기는 점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네 번째!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쪽에 밀크 커피색 반점이 나타나면 신경섬유종일 가능성이 있다. 점의 크기와 개수는 사춘기 이전에 최대 지름 5㎜ 이상, 사춘기 이후에는 15㎜ 이상의 커피색 반점이 6개 이상이거나 주근깨와 같은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신경섬유종은 유전 질환으로 신경에서 자라는 양성 종양이다. 악성은 아니지만 뇌신경장애, 안면 신경마비, 청각장애 등의 질환을 동반할 수 있고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주의 깊게 봐야 한다.

 

 

5. 혈관종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다섯 번째! 마치 고춧가루를 뿌린 것처럼 퍼져나가는 버찌 혈관종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빨간 점이다.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생기는 혈관종의 일종으로 주로 출혈이나 염증에 의해 생기며 대개 양성 병변이지만 혈관 기형 등 그 양상에 따라 면밀한 검사와 빠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얼굴보다는 팔이나 가슴, 등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6. 몽고반점(선천성 모반)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여섯 번째! 선천성 모반 중 대표적인 것이 몽고반점이다. 멜라닌 세포가 표피로 이동해야 하는데 표피 아래층인 진피에 머물러서 생기는 것이 몽고반점이다. 아기의 엉덩이와 등에 주로 나타나며 없어지는 점이기도 하다. 아기가 태어난 이후 1~2년 내에 멜라닌 세포가 활성도를 잃으면서 세포가 서서히 사멸하는 과정을 거치고 점은 이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여러 개의 몽고반점이 뭉쳐서 나타나거나 엉덩이가 아닌 다른 부위에 나타나는 몽고반점은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7. 점 치료법

 

후천성 모반의 경우 크기에 따라 다양하지만 주로 레이저로 치료하게 된다. 작은 점은 보통 1~2회의 치료로 제거되지만 점의 크기가 크고 깊을수록 반복적인 레이저 시술이 필요하다. 켈로이드가 되기 쉬운 부위나 피부가 얇은 부위는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하며 무리하게 제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개개인의 피부에 따라 레이저 후 재생 속도나 색소 침착 등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을 하고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점을 제거한 후에는 음주 및 흡연을 피해야 한다. 피부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사우나나 찜질방 같은 곳에서 강한 열을 받으면 땀이 분비되면서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점을 제거한 부위를 문지르거나 마사지를 하는 등 자극을 주는 것도 피해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비듬 생기는 이유 원인 없애기 관리 방법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8가지

왼쪽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스트레칭

 

이상 점 생기는 이유 종류 질병 치료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