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부여군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남부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 동쪽으로는 논산시, 서쪽으로는 보령시와 서천군, 북쪽으로는 청양군과 공주시, 남쪽으로는 전라북도 익산시, 군산시와 접한다.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금강이 흐르고, 비옥한 충적평야를 형성한다. 부여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백제 문화의 유물과 유적이 산재해 있는 문화 관광지이다. 백제시대 부여의 명칭은 사비이며, 백제의 성왕이 국호를 남부여(538년)로 개칭하고 웅진에서 사비로 천도한 후 538년부터 660년까지 백제 수도였다. 매년 10월 공주시와 더불어 백제문화제를 개최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궁남지
  2. 정림사지 5층 석탑
  3. 부소산 낙화암
  4. 백제 왕릉원
  5. 백제문화단지
  6. 만수산 무량사
  7. 서동요 테마파크
  8. 천정대 백제보
  9. 백마강 수상관광
  10. 성흥산 사랑나무

 

1. 궁남지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궁남지는 신라 선화공주와 결혼을 한 무왕의 서동요 전설이 깃든 곳이다. <삼국사기>에 백제 무왕 35년(634) 궁의 남쪽 방향에 못을 파서 20여리 밖에서 물을 끌어다가 채우고, 주변에 버드나무를 심었으며, 못 가운데는 섬을 조성하였는데 방장선산을 상징한 것이라는 기록이 있다. 이로 보아 이 연못은 백제의 무왕 때 만든 궁의 정원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정림사지 5층 석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정림사지 절터 한가운데에 자리한 정림사지 5층 석탑은 높이가 약 8.33미터의 결코 작지 않은 탑으로 탑신부엔 모서리마다 기둥을 세워 민흘림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상승감을 보여주는 등 장중하면서 부드럽고 육중하면서도 단아한 세련된 백제의 멋을 느껴볼 수 있는 백제계 석탑의 완성이 된 모습을 보여준다.

 

 

3. 부소산 낙화암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부소산은 부여읍 쌍북리와 구아리 그리고 구교리에 걸쳐 있는 해발 약 106m 고도를 가진 부여의 진산이다. 평지에 돌출하였으며, 동쪽과 북쪽은 가파르며 백마강과 맞닿았다. 부소산의 산 이름은 <세종실록지리지>의 기록에 처음으로 선보이며, ‘부소(扶蘇)’의 뜻은 백제시대의 언어로 ‘소나무(松)’의 뜻이 있어서, 부소산을 ‘솔뫼’라고 보는 학설이 유력하다.

 

 

4. 백제 왕릉원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사비시대(538~660)의 백제왕릉묘역이다. 동쪽 나성의 바로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다. 7기의 고분을 중심으로 하여 동쪽과 서쪽에도 각기 고분이 분포하고 있어서 크게 3개의 무덤군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가운데 중앙구역에 위치하고 있는 무덤들이 그 크기나 위치로 보아서 사비시대 역대 왕들의 왕릉이었을 것으로 추정이 된다.

 

 

5. 백제문화단지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1993년 백제의 도읍지 부여가 백제문화권특정지역으로 지정이 되고, 1994년부터 2010년까지 17년간에 걸쳐 조성되었다. 국내 최초로 삼국시대 백제왕궁을 재현을 한 곳으로 왕궁과 사찰의 하앙식 구조와 청아하면서도 은은한 단청은 백제시대의 대표적 건축양식으로 사비성의 모든 건물마다 백제시대의 유적과 유물에 근거한 사실적 재현을 통해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6. 만수산 무량사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천년고찰 무량사는 시간도 지혜도 세지를 않는 무량의 도를 닦는 곳으로서 창건에 대한 내용은 신라 말기에 범일국사(810~889)가 세워서 여러 차례 공사를 거쳤다고 전해지지만 자세한 연대는 미상이다. 다만 신라 말기 고승 무염국사(801~888)가 일시 머물렀으며, 고려시대에 크게 다시 지어졌다.

 

 

7. 서동요 테마파크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백제무왕(서동)과 선화공주와의 국경을 초월을 한 사랑을 극화한 한국 최초 백제역사 SBS 드라마 서동요 오픈세트장으로 2005년 약 1만여 평의 대지 위에 조성이 되었다.

 

 

8. 천정대 백제보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천정대는 백제시대 산악신앙의 한 단면을 한번 엿볼 수 있는 설화가 깃들어 있는 곳이다. <삼국유사>의 기록에 의하면 재상을 선출할 때에 그 후보자의 이름을 적어서 봉함한 뒤 이곳에 놓아 두었다가 이름의 위에 도장이 찍힌 사람을 재상으로 임명을 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까닭으로 이곳의 이름을 ‘정사암’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9. 백마강 수상관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부여를 감싸돌며 곳곳을 적시는 어머니 같은 강으로 비단결 강물이 흐른다 해서 지어진 금강은 전라북도 장수에서 시작하여 충청북도와 충청남도를 흘러 서해로 들어간다. 부여에 이르러 비로소 백마강으로 불리운다.

 

 

10. 성흥산 사랑나무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성흥산성에 위치한 이 느티나무는 사랑나무라고 불린다. 사랑나무는 멀리서도 눈에 잘 띠어서 성흥산의 상징이 되는 나무이다. 키 22m, 가슴직경 125cm, 수령 약 400여년 된 것으로 추정되고, 이 나무 옆에 서면 임천면은 물론이고 논산과 강경, 익산 그리고 서천이 한눈에 보이고 날이 좋으면 익산 용화산과 장항 제련소까지 바라볼 수가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대전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adeukes.tistory.com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논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