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호흡기는 숨을 들이마심으로써 폐에서 산소를 얻고 숨을 내쉴 때에 이산화탄소를 함께 내보내는 역할을 수행하며, 코부터 목 기관지를 거쳐 폐에 전달이 되는데 만일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온다거나 내부에서 만들어진 가래 등이 많아지게 되면 기관지가 막혀 공기가 제대로 통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기침을 하는 것은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반사적인 행위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라지

  2. 생강

  3. 모과차

  4. 생강죽

  5. 양배추

 

1. 도라지

 

 

기침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대표 식재료이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며 폐의 열을 내려줌으로써 부은 목과 통증이 심할 때에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꿀

 

기침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꿀은 우리나라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피로회복에 좋으며 심신이 안정되도록 돕는다. 또 진정작용으로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보통 감기에 걸렸을 때에 꿀 도라지 등을 함께 섭취해주는 경우가 많다.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자.

 

 

3. 생강

 

기침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생강은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지녔다.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매운맛을 내주는 성분인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s)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의 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관지염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병원성 세균 등 각종의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에 손발이 찬 사람이 꾸준히 먹어주면 좋다.

 

4. 모과차

 

 

기침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감기에 좋다.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한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켜주는 효능도 있다.

 

5. 무

 

기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한방에서 무는 따뜻한 성질을 지녀서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소개한다. 기침, 가래, 인후통 등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무는 끝부분으로 가면 갈수록 매운맛이 강해지는데, 이 매운맛을 내주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노화 예방과 항암의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6. 배

 

기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배에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오린(luteolin)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 그리고 천식 등 각종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의하면 배의 항산화 물질은 껍질에 최소 약 25배 이상 더 많다고 한다. 배를 깨끗이 씻어서 즙을 내어 먹으면 더욱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7. 생강죽

 

 

기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강죽은 잔기침과 가래로 고생을 하는 사람에게 제격이다. 껍질 벗긴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만든 생즙 반 컵에 물에 충분하게 불린 쌀 2컵을 함께 놓고 끓여준다. 쌀죽을 끓이다가 생강즙을 넣은 후 한소끔 더 끓으면 파를 썰어서 얹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8. 양배추

 

기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양배추는 비단 위나 소화기관에만 좋은 것이 아니다. 비타민U가 함유돼 있어서 기침을 유발하는 염증과 상처를 치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혈의 작용이 있는 비타민 K가 기침에 기인한 각혈을 멎게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해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