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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8: 제가 아까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이 죽지 않고 영원히 살아가야 한다면 과학기술이 발 전할 것입니다. 지금도 산업혁명부터 지금까지 과학이 어마어마한 발전을 이루고 있 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금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와 같이 과학기술도 같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희가 살아간다면 이후의 세대들이 과학기술을 더 발전시켜서 생태 계 교란 같은 것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23: 그 인구 증가….가 되면 살 장소가 부족해지고 그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그런 문제 들은 어떻게....... S8: 우리가 기술에서 배웠듯이 지하자원을 사용하거나,, 바다 밑에 살거나, 과학기술도 발 전하면 우주나 그런대로 가지 않을까요? 달이나 지구와 비슷한 행성을 발견해서 그 런 곳으로 가서 살면 되지 않을까요? 그런 상황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서 보면 인간의 영원한 삶은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논제에 대 해 토론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S8은 개인의 ‘감정’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하 지만 이후 논의들은 ‘생태계 파괴’, ‘이후 세대들의 과학 기술의 문제’, ‘인구 증가’, ‘우 주’와 같은 논의들로 그 범위가 사회와 공동체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지막에 S8은 ‘우리가 기술에서 배웠듯이’라고 하면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함께 알고 있는 정보를 제시하면서 화자의 이해의 폭도 넓혀주고, ‘우리’가 고민해야 할 문제로 논의를 이끌 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D. 논의 학습자의 태도와 표현 결과는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정립에 있어서의 주체성 확립, 상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 지향적 태도의 표현, 감성적 상호작용의 체화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대화 메타 분석을 활용한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내 면화된 근거를 활용하여 확고한 입장을 제시하고, 이로 인해 주관적 경험과 가치관을 고려한 질문과 답변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그리고 독백적으로 말하기가 아닌 함 께 이야기하기, 무시하거나 비난하는 취조형 질문하기가 아닌 정중하게 질문하기, 적 대적 반응보다는 포용적으로 반응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 상대에 대한 호의 적 감정은 전이되고 나와 너의 논의에서 더 나아가 우리의 논의로 쟁점을 확산시키는 결과를 이루었다. 이는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관계적 측면을 고려한 태도적 측면 202 의 발현으로 궁극적으로는 공감적 소통 능력이 향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자의 태도와 표현 결과 분석을 수업 전과 후로 나누어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 과 같다. 공감 기반 설득 화법 수업 전·후 학습자 표현과 태도 변화 양상 수업 전 수업 후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정립에 있어서의 주체성 강화 양상 ▷입론 제시에 있어서 객관적 근거만 나열함. ▷질문에 대한 답변에 있어서 깊이 있는 답변을 못하거나 입장의 혼란 양상을 보임. ▷근거의 출처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의 질문을 제 시함. ▷현상에 대한 분석이나 감정 을 대입하여 답해야 하는 질 문에 대해서는 잘 대답하지 못함. ▷입론 작성에 있어서 주관적 경험이나 가치관 등을 반영 하기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함에 있 어서도 자신의 생각이나 입 장을 보다 명확하게 드러내 기 ▷가치관이나 감정이 대입된 질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답변을 시도하기 상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 지향적 태도의 표현 양상 ▷혼잣말하기 ▷의심하며 근거에 대한 진위 확인하기 ▷소심한 학생을 공격하거나 답변을 못할 경우 집단적으 로 동조적 비난하기 ▷따지는 말투, 상대의 말 자르 기, 취조형으로 무시하는 질 문하기 ▷‘너 전달법’으로 묻고 답하기 ▷함께 이야기하기 ▷믿어주면서 신중하게 질문하 기 ▷허용적으로 반응하기 ▷관심 가지고 믿어주며 질문 의 표현 방식 바꾸기 ▷‘나 전달법’으로 바꿔서 표현 하기 감성적 상호작용 체화의 양상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 표 출과 단념적 반응하기 ▷끼어들기, 지적하기와 같은 무시적 발언에 대한 짜증적 인 반응하기 ▷무시하는 말투와 태도에 대 한 적대적 반응하기 ▷너와 나의 논의에 한정하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 표 출과 적극적 반응 보이기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감정 표출과 허용적 반응 보이기 ▷우리의 논의로 확장시켜 청 자와의 사회적 거리 좁히기 ▷공동체의 문제들로 논의를 끌어와 생각의 폭을 넓히기 203 V. 결론 A. 요약 본고에서는 공감 기반으로 설득 화법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 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득과 공감의 원리를 바탕으로 기존 설득 화 법 교육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전문가와 학습자의 인식 조사를 통해 설득 화법 교 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중학교 학습자의 실제 설득 담화를 분석하여 구체적 인 교육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화행 중심의 설득 화법 교육 내에서는 미약하 게 다루어져 왔던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을 보완하여 공감과 설득의 원리가 연계되어 화법 교육에서 발현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감 기반 설득 화법은 이성을 포함한 감성적 설득 방식을 활용하여 청자의 의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화법으로, 궁극적으로는 마음의 울림, 공동의 심적 파장을 이 끌어 낼 수 있는 화법이다. 그 과정에서 의도성을 지닌 화자와 공감의 주체인 청자가 서로의 관점이나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을 공유하면서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 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설득 화법 교육은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의 확립, 상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 지향성, 감성적 상호작용의 특징을 갖는다. 내적 의사소통이 란 소통의 주체로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확립해 나가는 것인데, 주체로서 나, 객체로서의 나, 창조적 주체로서의 나로 발전될 수 있다. 상대의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 지향성은 설득의 대상을 존중과 이해 협력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 말한다. 감 성적 상호작용은 자신의 태도를 메타인지적으로 파악하고 상대가 처한 상황 맥락을 파악하면서 상대의 함축적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올바 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다.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담화의 의도성과 목적을 정확하게 인지 하고 적합한 전략을 구사하면서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지적인 능력,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타인의 처지나 상황, 감정 을 이해할 수 있는 메타 정서적인 정의적 능력, 상대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을 조정하고 상대와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사회로 확산 시킬 수 있다. 아울러 개방성과 유연성 있는 태도로 상대의 의견을 수용할 줄 아는 태도,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바 탕으로 공동체의 문제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관계 공감 능력도 기를 수 있다. 기존 설득 화법 교육과 비교했을 때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은 다음과 같은 차별 성을 갖는다. 204 첫째, 설득과 공감의 원리를 바탕으로 화행 목적과 더불어 관계적 측면을 교육 내 용에 적극 반영하여 인간관계 능력 향상이라는 의사소통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화법 교육이다. 기존 설득 화법 교육은 담화 유형, 필요한 기능과 태도가 분절적 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그러다 보니 화행적 측면에만 치중된 교육 내용이 제시되었으 며 논리성, 타당성, 비판적 사고와 같이 이성에 입각한 교육 내용이 강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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