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8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안 도시 포항에서는 동해안을 따라 펼쳐지는 매력적인 해변과 해수욕장을 곳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월포, 칠포, 영일대, 도구, 구룡포해수욕장 등 6개의 지정 해수욕장과 화진, 용한1리, 신창 해수욕장, 삼정 해변 등 무려 14개의 크고 작은 해수욕장이 이어져 있어요. 그리고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곳과 이름 없는 해변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더 많아지죠.

 

아홉 마리의 용이 승천했다는 구룡포에서는 해돋이와 대표 먹거리인 과메기를 즐겨 보세요. 칠포해수욕장에서 오도리까지 이어진 녹색연안길과 해오름 전망대에 올라 경관을 감상해보셔도 좋아요. 서핑 성지로 유명한 영일 신항만의 용한리 해수욕장에서 서핑을 배우고 즐길 수 있죠. 도구해수욕장은 가족과 연인의 아늑한 피크닉 장소로 인기 많은 곳이에요.

 

포항신항 일대에 불빛이 켜지면 야경 명소로 변신합니다. 아담한 규모의 신창 간이 해수욕장은 편하게 가족과 물놀이를 즐기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이죠. 조선 10경의 하나라는 일출암의 해돋이도 놓치지 마세요. 경북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으로는 삼정해변, 도구해수욕장, 화진해수욕장, 월포해수욕장, 신창간이해수욕장, 용한1리해수욕장, 칠포해수욕장, 구룡포해수욕장이 있습니다.

 

♪ Contents

 

  1. 삼정해변
  2. 도구해수욕장
  3. 화진해수욕장
  4. 월포해수욕장
  5. 신창간이해수욕장
  6. 용한1리해수욕장
  7. 칠포해수욕장
  8. 구룡포해수욕장

 

1. 삼정해변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첫 번째! 삼정해변은 구룡포해수욕장 아주 가까운 해수욕장으로 삼정1리 해수욕장이라고도 하죠. 마을 동쪽에서 흘러온 계곡물이 바다와 만나 자주 범람해 옛날에는 범진이라 불렀다고 해요. 고운 모래와 작은 자갈이 펼쳐진 백사장으로 파도가 밀려올 때마다 자갈이 부딪혀 내는 소리가 일품이에요. 바닷물에 몸을 담그면 물 표면은 물이 따뜻해도 물속은 깊이에 따라 온도가 많이 차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죠. 물안경을 쓰고 물속을 들여다보면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는 신기한 광경을 볼 수 있어요.

 

해변의 남쪽 끝자락에서는 주상절리 지대를 만날 수 있어요. 거친 암석의 해안에서 바라보는 주상절리는 화산의 용암이 하늘을 가르듯 역동적이죠. 과메기 산지인 구룡포에서도 덕장이 많기로 유명한 이곳의 과메기는 반드시 맛봐야 하는 먹거리죠. 청어를 잡아 해풍에 말린 과메기는 이제 꽁치로 만들어요. 삼정섬에서는 멋진 오션뷰가 펼쳐지는 카페 포인트에 들러보세요. 사방이 포토존인 이곳에서는 잊지 못할 인생샷을 남기실 수 있어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삼정리

 

 

2. 도구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두 번째! 영일만의 남쪽 모서리에 활처럼 유려한 곡선 모양의 도구해수욕장은 조용하고 아름다운 바다 풍광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해수욕장이에요. 전설 속의 연오랑과 세오녀가 바위를 타고 바다 너머 왜국으로 갔다는 곳으로 유명해요. 주차장이 바닷가 바로 앞이라 달려가 당장 바닷물로 뛰어들고 싶게 하죠. 800m 길이 백사장에는 조개잡이 명성이 모래밭에 고스란히 드러나듯 유난히 조개껍데기가 많아요.

 

야자수 그늘에서 바라보는 해변의 모습은 여기서만 볼 수 있는 이국적이고 독특한 전경이죠. 바닷바람을 타고 윈드서핑을 즐기는 모습은 마치 외국 해변에 온 듯해요. 차박을 즐기는 이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이유는 주차, 주변 편의시설, 바다 조망, 3가지 조건을 고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에요. 바다 너머 보이는 포스코는 포항의 랜드마크로 낮에 봐도 멋지지만 화려한 모습을 뽐내는 야경은 특히 환상적이에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면 도구리 729

 

 

3. 화진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세 번째! 포항 북쪽 끝 화진휴게소 아래 있는 화진해수욕장은 아담한 해변 뒤 소나무숲과 냇물이 흐르는 아늑한 곳이에요. 백사장은 길이가 400m, 폭이 100m이며 바닷물이 깨끗하고 소나무숲에 야영장이 있어 차박 캠핑족이 많이 찾는 곳이죠. 대구에서 1시간 30분 정도 거리로 바다와 숲을 같이 즐기려는 가족의 피크닉 장소로도 제격이에요.

 

여름 피서철엔 조개잡이 체험행사와 불꽃놀이 행사, 해변가요제가 열려 신나게 즐기며 시간을 보내실 수 있어요. 해파랑길 18코스 종착점인 화진리는 바닷가마을인 구진과 대진, 그리고 안쪽으로 화산마을이 있죠. 구진마을은 마을 앞 바닷가의 바위가 거북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고, 화산마을은 마을 동편 백사장 근처에 해당화가 많아 지어진 이름이죠. 인접한 명승지인 보경사와 내연산은 경북 3경의 하나로, 이 천년 고찰과 12폭포에 들러 볼 거리를 만끽해 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지경리

 

 

4. 월포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네 번째! 월포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가 길고 물이 맑으면서도 수심이 얕아 가족 피서지로도 인기가 많은 해변이에요. 해안을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마을인 월포리엔 식당과 상점, 민박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고 주변 캠핑장도 넓고 깔끔해요. 접근성이 좋아 해양 스포츠인 윈드서핑을 즐기는 젊은이가 많이 찾아요. 그리고,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동물성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물고기가 많아, 방파제와 갯바위에서 바다낚시를 즐기는 강태공의 명소이기도 합니다.

 

고려시대 왜구를 막기 위한 군사 요충지였던 곳으로 다양한 형태의 민속놀이를 계승해오고 있어요. 해변을 걷다 끝자락에서 만나는 카페인 라라커피에서 저 멀리 보이는 빨간 등대와 함께 노을을 감상해 보세요. 2016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여름 개최하는 월포락페스티벌은 국내 유명 록밴드와 록 아티스트가 출연해서 한 여름밤의 열기를 충만하게 하죠. 열정의 도가니인 록 페스티벌을 맘껏 즐겨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청하면 월포리

 

 

5. 신창간이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구룡포 남쪽의 장기면에 있는 신창간이해수욕장은 가족과 물놀이와 낚시 그리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마을 앞 해안선을 따라 뻗은 백사장은 고운 모래와 자갈이 많아 해수욕을 즐기기 좋지요. 그리고, 주변에 음식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차박 캠핑장으로 알려져 있어요.

 

장기천의 민물과 동해의 바닷물이 만나는 곳인 일출암은 옛날부터 생수가 솟아난다고 해서 날물치 또는 생수암이라고 불렸죠. 육당 최남선이 조선 10경이라 할 정도로 해돋이 관광명소로 유명해요. 역경을 이겨낸 듯 바위 위로 위풍당당하게 뻗은 소나무는 감탄을 자아내게 하죠. 어촌체험마을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중에서 가두리 낚시, 투명카누 타기, 맨손 물고기 잡기 등이 인기예요. 민물과 바다가 만나는 목을 찾아 가족과 함께 물고기와 게, 고동도 잡아 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장기면 신창리

 

 

6. 용한1리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용한1리해수욕장은 영일만항로와 신항만방파제 사이로 길게 뻗은 백사장이 아름다운 해변이에요. 강원도 양양, 부산 송정과 더불어 3대 서핑 성지로 불려 전국에서 몰려드는 서퍼들로 가득하죠. 이 해변은 방파제가 가까워 서핑하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에 담으면서 관람하기 좋아요. 해수욕과 서핑을 즐기려 이곳을 찾는 방문객이 연간 2만∼3만 명에 이르죠.

 

최근 시가 건립한 용한서피비치는 최고의 서핑 편의시설로 자리매김했어요. 해변 옆으로 왕복 6차선 도로가 시원하게 뚫려 있고 개방감이 좋은 바다 쪽으로 차를 주차해 차박을 하거나, 잠시 들러 바다 경관을 만끽할 수 있죠. 영일만 해오름 탐방로의 데크 길을 산책하며 옥색 바다와 주변 풍광을 맘껏 누려 보세요. 해변에서 600m 북쪽에 있는 용한리 언덕에 올라 탁 트인 영일만을 바라보며 상쾌한 기분을 느껴보셔도 좋아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용한리

 

 

7. 칠포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일곱 번째! 칠포해수욕장은 포항 시내와 가깝고 숙박시설을 고루 갖춰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 많은 해수욕장이에요. 백사장 길이가 2km이고 폭이 70m로 포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백사장인데 수심이 1m밖에 되지 않아요. 백사장 모래가 굵어 모래성을 쌓고 모래찜질하기 좋죠. 가까이 있는 갯바위에 올라 바다낚시를 즐기는 이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이곳은 윈드서핑과 같은 해양 레포츠를 즐기는 곳으로 유명해요. 국내에서 윈드서핑을 즐길 수 있는 흔하지 않은 해변이죠. 해수욕장과 가까운 오토캠핑장에 여장을 풀고 곤륜산에서 패러글라이딩을 즐겨 보세요. 이곳의 여름이 특별한 이유는 매년 칠포재즈페스티벌이 열리기 때문이죠. 밤바다의 저녁노을과 함께 국내 정상급 재즈 뮤지션들이 선보이는 재즈의 선율을 감상하는 시간을 만끽해 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칠포리

 

 

8. 구룡포해수욕장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여덟 번째! 구룡포해수욕장은 수심이 낮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찾는 해변이에요. 백사장 길이가 약 400m, 폭이 50m로 피서객 1,000명 정도는 넉넉하게 즐길 수 있죠. 비취 색조의 해안 풍경이 아름답고 백사장의 모래가 너무 부드러워 여름철 피서객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어요. 이곳은 한반도를 호랑이 형상이라고 보았을 때 꼬리에 해당하는 호미곶과 호수 같은 영일만을 업고 있죠. 그래서 수려한 해안 경관과 화려한 영일만 해돋이를 보려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구룡포는 구릉지가 많고 평지가 적어 겨울은 그리 춥지 않고 여름은 시원해요. 옛날 옛적 열 마리의 용이 승천하다 한 마리가 이곳으로 떨어져 구룡포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어요. 마을 어귀와 박물관, 기념관에서 용을 쉽게 만나 볼 수 있죠. 과메기는 놓치지 말아야 할 대표 먹거리예요. 손으로만 반죽해 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70년 전통의 찐빵도 꼭 맛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426번길 6

 

 

이상 경북 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해변 해수욕장 추천 베스트 8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