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양이는 독립적이고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고 알려진 잘못된 상식 때문에 흔히 강아지보다 고양이는 외로움을 덜 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양이를 두고 집을 비울 때 미안함이 줄어들기도 하는데 사실 고양이도 강아지만큼이나 외로움을 많이 느끼지만 표현을 잘 하지 않는 것일 뿐이다. 물론 냥바냥으로 고양이마다 혼자서도 잘 지내는 고양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최대 48시간, 냥이가 가진 성격에 따라 이보다 길수도 혹은 짧을 수도 있다. 때문에 여행이나 출장으로 인해 집을 비워야 할 때 집사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Contents

 

  1. 문단속을 철저히 한다
  2. 방문과 서랍은 고정해 둔다
  3. 밥과 물은 넉넉히 준비한다
  4.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5. 전자레인지, 인덕션 전원을 차단한다
  6. 화장실은 깨끗하게 유지한다
  7. 곳곳에 장난감을 준비한다
  8. 위험한 물건은 정리한다
  9. 작은 등을 켜 둔다
  10. 익숙해지는 시간을 먼저 갖는다

 

1. 문단속을 철저히 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첫 번째!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강한 편이라 창문 밖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창문이 열려 있다면 방충망을 뜯어 그 사이로 빠져나가서 잃어버리는 끔찍한 실종 사건도 일어날 수 있으니 반드시 창문과 현관문이 다 잠겨 있는지 철저하게 확인을 해야 한다. 이때 아무리 작은 창문이라도 놓치지 말고 두세 번 확인해야 한다. 또한 영역 표시 욕구가 강한 수컷이나 발정 상태인 암컷 고양이라면 되도록 창밖이 보이지 않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가려주는 것이 좋다.

 

2. 방문과 서랍은 고정해 둔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두 번째! 장난을 치다가 방문이라도 닫히게 된다면 특히 그 방에 화장실이나 밥, 물까지 없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방문이 닫히지 않도록 반드시 고정시켜 두어야 한다. 스토퍼만 바닥에 껴 놓는 것만으로도 안전사고를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 또 발톱을 뾰족하게 세워 적절하게 이용할 줄 아는 고양이는 서랍 이음새에 발톱을 집어넣어 서랍을 열 수도 있다. 이 역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고양이가 열 가능성이 높은 서랍은 테이프로 고정해 두어야 한다.

 

 

3. 밥과 물은 넉넉히 준비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세 번째!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쉽지만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밥과 물을 넉넉히 준비해주는 것이다. 이때 부패하기 쉬운 습식보다는 건식 사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고 부족하지 않고 넉넉하게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사료를 챙겨주어야 한다. 평소에 폭식을 하지 않고 조금씩 나눠 먹는다면 적정 분량의 사료를 담아주면 되지만 여러 마리가 있거나 폭식을 즐긴다면 자동 급식기를 준비하거나 곳곳에 사료를 숨겨두어 찾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을 마시다가 그릇을 엎어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여분으로 여러 개 분산시켜 두는 것이 좋고 고인 물에 먼지가 들어갈 수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급수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네 번째! 고양이의 평균 체온은 37.6~39.5도로 실내 온도가 32도를 넘고 습도까지 높아졌을 때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열사병에 걸리게 된다. 특히 집을 비울 땐 창문을 다 꼭꼭 닫기 때문에 실내 온도에 주의를 해야 한다. 때문에 여름철이라면 에어컨을 살짝 틀거나 대리석이나 알루미늄 재질로 된 쿨매트를 곳곳에 깔아주는 것이 좋다. 혹은 아이스 팩이나 물을 얼린 플라스틱 병을 수건으로 감싸 곳곳에 두는 것도 괜찮다. 겨울철에는 너무 춥지 않도록 보일러 예약 기능을 이용하다. 대신 화재나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전기장판과 같은 난방 기구는 절대적으로 삼가야 한다.

 

5. 전자레인지, 인덕션 전원을 차단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다섯 번째! 전기레인지 동작 스위치를 눌러 옆에 있던 행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나기도 했고 인덕션 전원을 작동시켜 옆 건물까지 불이 붙는 등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2016년부터 2019년 9월 말까지 일어난 반려동물로 인해 발생한 화재사건 65건 중 고양이로 인한 사고가 무려 62건이었다. 요즘에는 간단한 버튼이나 터치로 쉽게 켤 수 있는 제품이 많다 보니 이로 인해 과열이나 합선 등에 의한 안전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크므로 아예 작동하지 않도록 전원을 차단해야 하고 주변에 탈 수 있는 가연성 물질도 없도록 정리를 해야 한다.

 

 

6. 화장실은 깨끗하게 유지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여섯 번째! 따로 배변 훈련을 하지 않아도 고양이 대부분은 본능적으로 화장실 사용법을 익히는 경우가 많다. 모래를 파고 배설을 한 뒤 이를 묻기 때문에 항상 깨끗한 화장실을 선호하는데 특히 화장실이 더러우면 대소변을 참아 급성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깨끗한 장소를 찾아 본의 아니게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고양이 수에 +1개의 넓고 깨끗한 화장실을 준비하고 나서기 전 모래를 잔뜩 쌓아 주면 된다.

 

7. 곳곳에 장난감을 준비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일곱 번째! 물론 고양이가 잠을 많이 자기는 하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미리 준비해서 외로움이나 심심함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의 심심함은 대부분 호기심으로 이어지고 그 엉뚱한 호기심은 어떤 아찔한 상황을 만들지 모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고양이가 좋아하는 택배 박스라든가 공처럼 혼자서도 충분히 놀 수 있게 만들어진 장난감 등을 곳곳에 두면 된다. 혹은 깨끗하게 정리한 창문에 자리를 만들어주거나 구석구석 간식이나 캣 그라스를 숨겨두는 것도 고양이에게는 심심할 틈 없는 시간이 될 수 있다.

 

8. 위험한 물건은 정리한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여덟 번째! 고양이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생각보다 넓다. 때문에 선반이나 싱크대 위 등 고양이가 충분히 올라갈 수 있는 곳은 깨끗하게 정리해야 한다. 특히 뾰족한 도구나 깨지기 쉬운 물건, 끈이나 가방처럼 목에 걸릴 수 있는 물건 등도 서랍에 넣어 테이프로 고정시켜 두는 것이 좋다. 또한 털이 별로 없어 쉽게 다칠 수 있는 눈과 귀 사이의 부분으로 영역 표시하기를 좋아하는 고양이를 위해서 가구 모서리처럼 뾰족한 부분에는 두꺼운 천이나 헝겊을 덧대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9. 작은 등을 켜 둔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아홉 번째! 집에 혼자 있으면 염려돼 형광등이나 조명 여러 개를 켜 두는 경우, 오히려 고양이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형광등이나 조명, TV 등에서 아주 미세하지만 쉴 새 없이 떨리며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동체 시력이 좋은 고양이에게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고양이가 아무리 어두운 곳에서의 시력이 사람보다 6배 좋다고는 하지만 불빛 하나 없는 깜깜한 곳에서는 앞을 보기가 힘들다. 야행성인 고양이를 위해서 작은 불빛이 있는 전등은 켜 두고 외출해야 한다.

 

10. 익숙해지는 시간을 먼저 갖는다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 열 번째! 집사의 외출이 익숙하지 않은 고양이는 불안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집을 하루 이상 비우기 전에는 꼭 익숙해질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잠깐의 외출 후 돌아왔을 때 스킨십을 하거나 간식을 주고 즐거운 기억을 만들어주고 언제나 돌아온다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또 집을 비우기 전 상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고 놀이와 애정표현도 듬뿍듬뿍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양이 모래 중요한 이유 종류 선택하는 방법

반려동물과 아기 같이 키워도 함께 살아도 될까

고양이 자주 잘 걸리는 주요 질병 총정리

 

이상 고양이 혼자 두고 여행 외박 집 비우기 상식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