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해외 직구 장점 방법 피해 주의사항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1월 말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는 할인 폭이 커서 해외 직구를 이용하면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해외 직구를 구매대행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하는 노련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해외 구매대행업체도 늘어나고 있어 해외 직구를 이용해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해외 직구를 하기 전 필수로 알아둬야 하는 과정과 반드시 숙지해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Contents

 

  1. 해외 직구 하기 전 필수 사항
  2. 해외 직구 장점
  3. 해외 직구 단점
  4. 해외 직구 주의사항 5가지
  5. 해외 직구 피해시 대처법

 

1. 해외 직구 하기 전 필수 사항

 

 

해외 직구를 하기 전에는 수입신고를 위한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받아야 한다. 개인통관 고유번호는 관세청의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사이트에서 손쉽게 발급 가능하다. 관세청에서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과거의 경우 신고 면제 품목에 대해서는 통관부호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었으나 2018년 7월부터 목록통관 실명 확인제가 시행되면서 개인통관 고유번호 지출이 의무화되었다.

 

2. 해외 직구 장점

 

해외 직구의 장점은 면세가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할 시 150달러(약 17만 원)까지 면세가 적용된다. 이는 횟수 제한 없이 면세가 적용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하지만 한미 FTA에 따라 미국에서 구매하는 물품인 경우 의류, 신발 등 목록통관 물품은 200달러, 건강식품 등의 수입신고 대상물품의 경우 150달러까지 면세가 된다. 이외에도 상품 구매 시 수량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어 이 점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3. 해외 직구 단점

 

 

해외 직구는 배송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반품, 교환, 취소, 환불 등 모든 과정이 쉽지 않을 수 있으며 전화, 이메일 등을 사용해 판매자와 소통을 하기에도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악용해서 가짜 상품이나 가짜 사이트, 하자가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해외 직구 사기도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4. 해외 직구 주의사항 5가지

 

(1) 현금 결제보다는 신용카드 결제를 활용하자

 

해외 직구 주의사항 첫 번째! 해외 구매 시에는 현금 결제보다 신용카드 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신용카드 결제를 이용할 경우 반품과 취소 시에 결제 금액의 지급정지가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 이후 사기나 피싱 사이트 등으로 인한 직구 피해가 발생했고 이를 소명할 수 있다면 카드사에 승인된 결제 취소를 요청할 수 있다.

 

(2) 그럴듯한 피싱 사이트를 주의하자

 

해외 직구 주의사항 두 번째! 해외 직구를 할 때 사고자 하는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영어로 된 사이트를 기웃거린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영어를 잘 알지 못할 경우 영어로 된 사이트의 그럴듯한 외관만 보기 때문에 피싱 사이트를 잘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블랙프라이데이 때에는 70~80% 정도의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큰 폭의 할인율을 내세우는 사이트가 있다. 이러한 할인 폭에 속아 사기를 당하기 쉬울 수 있으므로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이트가 맞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국제거래소비자포털 사기 의심 사이트 이용하기

 

 

해외 직구 주의사항 세 번째! ‘국제거래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는 해외 직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와 거래처 간의 분쟁을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도 업체별로 제공 중이다. 또 해외 리콜 정보나 국제 거래 동향, 사기, 피싱 의심 사이트 등의 피해 예방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해외 직구 전에 참고하는 것이 좋다.

 

(4) 문제 발생 시, 쇼핑몰에 환불 처리를 요구하자

 

해외 직구 주의사항 네 번째! 제품을 구매한 쇼핑몰이나 거래 사이트와 문제가 발생했다면 직접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는 제3의 기관을 거치는 것보다 더욱 빠르고 정확한 대응법이다. 사이트의 정책, 문제의 유형에 따라 생각보다 빠르게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많고 기관에 신고 시에 증명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문제가 발생한다면 가장 먼저 해당 사이트에 문의를 하도록 하자.

 

 

(5) 해외 직구 거래 시 구매 리뷰를 반드시 보자

 

해외 직구 주의사항 다섯 번째! 자신이 구매할 제품이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사이트가 있어도 사기로 인한 피해, 제품이 실제 품질과 다른 경우에서 겪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매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해외 직구 시에는 영문 주소로 변환 후 주소를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주소를 잘못 기재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따라서 정확한 주소, 정확한 통관번호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5. 해외 직구 피해시 대처법

 

해외 직구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면 ‘국제거래소비자포털’의 상담 신청 페이지를 활용하도록 하자. 제품을 구매한 쇼핑몰 혹은 거래 사이트와의 분쟁 해결이 어렵고 분쟁 해소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경우 발생된 소비자 불만이나 피해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다만 국내 구매대행업자, 배송대행업자와 발생한 분쟁의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상담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입냄새 제거 및 미백 효과 명품 치약 종류 추천 10가지

인테리어 소품 향기 좋은 디퓨저 종류 추천 10가지

살림 가성비 필수템 추천 종류 10

 

이상 블랙프라이데이 해외 직구 장점 방법 피해 주의사항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