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기흉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흉이란 공기주머니에 해당하는 폐에 구멍이 생겨 이로 인해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기흉은 위험한 병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원인이 명확하게 존재하지 않고, 예방이 어려운 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 번 발병하면 재발률이 높아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 Contents

 

  1. 기흉이란
  2. 기흉 원인
  3. 기흉 증상
  4. 기흉 검사 방법
  5. 기흉 치료 방법
  6. 기흉 예방법

 

1. 기흉이란

 

 

기흉이란 공기주머니에 해당되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흉막강 내의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흉막강은 흉벽, 횡격막, 종격동을 덮고 있는 벽 측 흉막, 폐엽 간 틈새를 포함한 폐를 덮고 있는 장측 흉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이다. 여기에는 정상적으로 소량의 흉수만이 존재하지만 이 공간에 공기나 가스가 있는 경우를 기흉이라고 한다.

 

2. 기흉 원인

 

(1) 외상성 기흉

 

기흉 원인 첫 번째! 외상성 기흉이란 교통사고, 흉곽 손상, 뾰족한 것에 찔린 상처 등에 의해서 폐실질이 손상되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흉막강 내부에 피가 고이는 혈흉, 기관지, 흉막 사이에 생기는 기관지 흉막루를 동반하기도 한다. 외상성 기흉은 흉막강 내에 단일 방향으로만 공기가 유입되는 상태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장이 한쪽으로 밀려서 혈압이 떨어지고, 심폐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긴장성 기흉이 생기기도 한다.

 

 

(2) 일차성 자연 기흉

 

기흉 원인 두 번째! 일차성 자연 기흉은 전형적으로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폐 가장 윗부분의 흉막하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해서 발생한다. 폐에 다른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대부분이고 흡연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차성 자연 기흉 환자 90% 이상이 흡연자라는 보고도 존재한다. 흡연 인구가 증가할수록 일차성 자연 기흉의 상대적 위험도도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3) 이차성 기흉

 

기흉 원인 세 번째! 이차성 기흉이란 폐실질에 발생한 질환이 원인이 되는 기흉을 말한다. 교통사고, 추락, 외상에 의한 폐실질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외상성 기흉, 수술이나 중심정맥 삽관술과 같은 시술 중의 폐실질 손상으로 발생하는 인위적으로 유발된 기흉 등이 있다. 전형적으로 50대 이상의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진단이 어려울 수도 있다.

 

 

3. 기흉 증상

 

 

기흉이 발생할 경우 환자는 갑작스러운 흉부 통증, 호흡 곤란, 흉부의 불편감, 답답함을 호소한다. 흉통은 운동과 관계없이 생길 수 있고, 갑자기 발생하는 날카로운 통증이 특징적이다. 호흡곤란은 이전에 폐질환이 있었거나 기흉의 정도가 큰 경우라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라면 대부분 가벼운 호흡 곤란만 발생한다.

 

4. 기흉 검사 방법

 

기흉이 의심될 경우 먼저 흉부 X선 검사를 하게 된다. 기흉이 크지 않을 때에는 별도의 치료가 없어도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기흉의 범위가 크거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시술과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기흉의 검사는 환자가 최대한 숨을 내쉰 상태에서 가슴 엑스선을 찍으면 기흉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어 기흉의 관찰이 용이하다.

 

 

5. 기흉 치료 방법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기흉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1차 치료는 산소를 투여하면서 폐의 구멍이 저절로 아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하지만 기흉의 크기가 크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흉강천자나 흉관 삽관을 하게 된다. 그 외의 방법으로는 공기 누출을 막기 위해 화학적 흉막 유착 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다.

 

기흉은 일부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별히 위험한 병이 아닌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하지만 자연 기흉의 경우에는 환자의 40~50%가 재발을 경험한다. 기흉 환자에게서 기흉이 재발했을 경우 재시술과 재입원이 필요하다. 현재 기흉의 재발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입증된 것은 흡연이다. 따라서 자연기흉의 병력을 가진 환자라면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절대 금연하는 것이 필요하다.

 

6. 기흉 예방법

 

기흉은 특별한 예방법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흉이 있는 환자가 흡연을 할 경우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절대 금연을 하는 것이 원칙으로 권고된다. 의인성 기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종 시술 전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많은 양의 기흉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즉시 흉강 천자 또는 흉관 삽입술을 시행해서 긴장성 기흉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여름철 노폐물 제거 피부 깨끗하게 해주는 클렌저 추천 10가지

분노조절장애 진단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방법 극복법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 생활 습관 총정리

 

이상 기흉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