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주의할 점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새끼 고양이에게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일은 바로 사회화를 적절한 시기에 이뤄주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새끼 고양이에서 사회화가 이뤄지는 기간은 3~9 주령이다. 이 시기의 적절한 교육은 새로운 환경과 가족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부드럽고 따뜻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스크래치하는 법을 가르치고 어릴 때부터 캐리어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훗날 병원에 갈 때 캐리어에 거부감이 없도록 해야 한다. 적절한 크기의 배변판을 제공해 올바른 배뇨, 배변훈련도 시켜야 한다. 어릴 때는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에 아무거나 먹거지 못하게 해야 하고 사람, 다른 동물, 소음, 물건 등은 반드시 낮은 강도부터 천천히 차근차근 접하게 해야 한다.

 

♪ Contents

 

  1. 바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 주기
  2. 데려올 때에는 이동장 사용하기
  3. 외롭게 방치하지 말기
  4. 아기 고양이 배변 환경 마련해주기
  5. 아기 고양이 사료는 필수 영양소가 함유된 것으로 선택하기
  6. 주거환경 온도에 주의하기
  7. 아기 고양이 사료 배급 시 주의사항
  8. 가족 구성원들의 동의와 이해가 필요하다
  9. 여러 가지 비용 염두에 두기
  10. 길가에 있는 아기 고양이 함부로 줍지 말기

 

1. 바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 주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첫 번째! 우선 집에 아기 고양이를 처음 가족으로 들였을 경우, 고양이가 바뀐 낯선 환경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예전부터 아기 고양이가 지내왔던 환경과 최대한 비슷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고, 아직은 작고 연약하기 때문에 예쁘다고 만지거나 놀라게 하여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

 

2. 데려올 때에는 이동장 사용하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두 번째! 아기 고양이는 바뀐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한동안은 환경을 어둡게 해 주고, 조용한 장소에서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기 고양이를 데려올 때에는 반드시 이동장을 사용해야 한다. 난생처음으로 보는 사람이나 차, 소음 등은 아기 고양이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이동장에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장치나 담요 등을 넣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외롭게 방치하지 말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세 번째! 고양이가 독립적이고 외로움을 타지 않는다는 것은 잘못된 속설이다. 아기 고양이일수록 외로움을 많이 탈 수 있다. 적응 기간이 끝났다면 아기 고양이가 외롭지 않도록 충분한 관심을 주는 것이 좋다. 아기 고양이를 방치했을 경우 외출을 하고 돌아온 보호자를 보고 울거나 갑자기 높은 곳에 올라가는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외로움을 많이 타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관심, 애정을 주는 것이 좋다.

 

4. 아기 고양이 배변 환경 마련해주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네 번째! 아기 고양이가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은 미리 준비해두는 등 아기 고양이의 배변 환경을 잘 마련해둘 수 있어야 한다. 고양이는 배변 훈련이 없이도 스스로 모래 화장실에 배변과 배뇨를 할 수 있는 동물이다. 아기 고양이를 분양했던 곳에서 어떤 모래나 화장실을 사용했는지 알아보고, 기존에 사용했던 배변 환경에 최대한 맞춰주는 것이 좋다.

 

5. 아기 고양이 사료는 필수 영양소가 함유된 것으로 선택하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다섯 번째! 고양이의 사료는 연령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특히 아기 고양이들은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가 함유된 사료를 먹이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여러 종류를 무리하게 먹이는 것보다는 새끼 고양이 전용 사료를 선택해야 한다. 단백질, 칼슘, DHA 함유량이 높은 사료를 고르도록 하자.

 

 

6. 주거환경 온도에 주의하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여섯 번째! 아기 고양이들은 더위나 추위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보호자가 집에 있을 때에도 약간은 따뜻하고 쾌적하다고 느낄 정도의 실내온도를 설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기 고양이가 몸을 숨길 수 있거나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하며, 항상 화장실은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7. 아기 고양이 사료 배급 시 주의사항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일곱 번째! 아기 고양이가 1세 미만이라면 새끼 고양이 전용 사료를 선택하여 배급한다. 고양이는 생후 4주 정도가 지나면 우유를 떼고 고체 사료로 넘어가는 시기가 된다. 이때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배급하지 말고 적은 양을 하루에 1~5회 정도로 나누어 배급해야 한다. 아기 고양이가 잘 씹어 넘기지 못할 수 있으므로 우유나 물에 섞어서 부드럽게 만들어 배급하는 것도 좋다.

 

8. 가족 구성원들의 동의와 이해가 필요하다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여덟 번째! 아기 고양이의 집사가 되는 것은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순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기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 가장 필요한 절차는 ‘가족 구성원들의 동의’이다. 입양 전에는 가족 구성원들의 동의와 이해가 필수적이다. 아기 고양이를 가족으로 맞이했다면 적어도 10년 이상은 함께 살아야 하기 때문에 키우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가족 구성원들 전원의 동의가 없거나 아기 고양이 케어에 대한 확고한 결심이 서지 않았다면 입양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9. 여러 가지 비용 염두에 두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아홉 번째! 아기 고양이는 잘 아플 수 있기 때문에 병원비를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예방 접종비, 치료비 등은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여기저기 아프면 사람의 치료비만큼 병원비가 들 수 있다. 펫 보험이나 병원비, 사료 구입비용 등에 소요될 돈을 모으는 반려동물 전용 적금도 나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10. 길가에 있는 아기 고양이, 함부로 줍지 말기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열 번째! 봄을 맞이하면 길고양이들의 출산이 이어지는 시기로, 아기 고양이들이 종종 거리에서 보일 수 있다. 이런 아기 고양이들이 가여워 ‘냥집사’가 되기로 마음을 먹고 주워 오는 경우가 있지만, 섣불리 아기 고양이를 거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어미 고양이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행위는 잔인한 생이별 혹은 ‘납치’가 될 수 있다. 길가에 방치된 아기 고양이들은 어미 고양이를 찾고 있는 경우가 많고, 어미 고양이가 숨겨놓은 아기 고양이를 사람이 길거리에 꺼내놓은 상황일 수 있다. 따라서 반나절 이상 어미 고양이가 찾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후 신중하게 구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양이 언어 행동별 심리 바디랭귀지 의미 총정리

고양이 건강을 위한 부위별 마사지 방법 8가지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 종류 10가지

 

이상 새끼 아기 고양이 입양 키우는 방법 주의할 점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