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챙기는 자세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평상시에 자신의 면역체계를 점검하고 관리해주는 습관 또한 중요하다. 그렇다면 면역력은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너무나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학교, 직장, 가사일 등으로 매일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보다 쉽게 면역력을 키우고 싶다면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의 도움을 받아 보는 방법도 있다. 특히 일명 ‘슈퍼푸드’로 불리우는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

 

♪ Contents

 

  1. 브로콜리
  2. 녹차
  3. 귀리
  4. 마늘
  5. 홍삼

 

1. 브로콜리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 첫 번째! 국립암연구소에서 항암 식품 1위로 선정한 바 있는 브로콜리는 면역력 증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 속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설포라판이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을 줄여줘 세포 노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해준다.

 

또한 브로콜리 속에는 ‘브로리코’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은 백혈구와 같은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켜줘 세균 또는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면역력 증강과 더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는 5분정도 쪄서 먹어야 영양소를 최대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2. 녹차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 두 번째!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도 면역력 증진에 좋은 식품 중 하나다. 녹차의 주요 성분이자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암을 유발하는 이상 세포의 생성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세포벽에 붙어서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아울러 하루 한 잔 녹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만성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채내의 중금속도 배출할 수 있다고 한다.

 

3. 귀리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 세 번째! ‘슈퍼 곡물(super grain)’로 분류되는 귀리는 영양소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미국과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식품이다.

 

귀리는 이미 미국 타임지를 통해 ‘10대 수퍼 푸드’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으며, 비타민E와 비타민K, 비타민B, 티아민, 리보플라민, 니아신, 엽산 등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면역력 증강에 특히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뿐만 아니라 귀리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줘 지방을 태우는 데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더욱 눈여겨 볼만한 식품이다.

 

 

4. 마늘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 네 번째! 한국인의 소울과도 같은 식재료, 마늘은 강한 냄새 때문에 종종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곤 하지만, 면역력 증진을 원한다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식품 중 하나다. 마늘이 면역력에 좋은 이유는 ‘톡’ 쏘는 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에 있다. 알리신은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능에 탁월해 살모넬라균, 대장균, 아메바, 편모충 등의 유해균을 사멸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염증성 질환에도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준다.

 

마늘을 통해 알리신 성분을 최대로 섭취하고 싶다면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생마늘 특유의 냄새를 싫어한다면, 통마늘 보다는 다진 마늘을 가열 등의 방법으로 조리해 섭취해주는 것이 알리신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

 

 

5. 홍삼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 다섯 번째! 건강기능식품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홍삼은 그 명성만큼이나 면역력 향상에 놀라운 효능이 있다. 면역력은 체내에 침입한 외부 물질에 저항하고 대응하는 힘을 일컫는데, 홍삼을 섭취하면 체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가 활성화되어 각종 면역 단백질의 핵내 이동을 촉진하고, 이에 암세포와 바이러스, 세균 등을 사멸시키는 산화질소, 활성산소 등이 활발하게 분비되면서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강화된다.

 

뿐만 아니라 홍삼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각종 질병 감염 예방을 도와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홍삼은 인삼을 증기 등으로 쪄서 말린 것으로 홍삼 자체를 섭취하기 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가공된 완제품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유산균 효능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선택하는 방법

잇몸 질환 붓고 시리고 피나는 이유 원인 해결 방법

우리 아이 바이러스로부터 강해지는 면역력 키우는 방법

 

이상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 효능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