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근막동통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늘면서 덩달아 늘어난 질환인 VDT 증후군 중 대표적인 질환인 ‘근막동통 증후군’은 소위 ‘담에 걸렸다’라고 말하는 통증을 일으킨다. 또한 이 질환은 누구나 한 번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며 몸 곳곳에서 통증을 느끼는 흔한 근골격계 질환에 해당된다고도 볼 수 있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두피의 통증보다 어깨, 목의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환자들은 이러한 증상을 ‘담이 걸린다’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주로 경부(목)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활동성 유발점에 의하여 통증,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의하면, 근막통증 증후군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명확한 규명 없이 하나의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어 논란이 있는 병명이기도 하다.

 

♪ Contents

 

  1. 근막동통 증후군의 증상
  2. 근막동통의 원인
  3. 근막동통 증후군 치료 방법
  4. 근막동통 증후군 예방법과 생활 가이드

 

1. 근막동통 증후군의 증상

 

 

근막동통 증후군은 근육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이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검사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경학적 이상 또한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다. 따라서 국소 부위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치료를 위해 지체 없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근막동통으로 인한 두통으로 내원하게 되는 환자들의 경우 주로 뒤통수의 뻐근함, 지속적으로 머리가 당기는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이러한 근막동통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바이러스 감염, 춥고 습기가 높은 날씨, 장기간 지속되는 긴장 상태, 과도한 근육 상태,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 근막동통의 원인

 

 

근막동통의 가장 큰 원인은 근육의 과도하거나 잘못된 사용, 외상, 반복적인 나쁜 자세, 행동 등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가 누적되어도 발생할 수 있다. 근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 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 손상으로 인해 근육 세포 내 칼슘의 농도 조절에 이상이 생기면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통은 통증 유발점으로부터 척수가 들어가는 여러 가지 신경섬유가 자극되어 연관 통증, 즉 체내 장기에 병적 변화가 일어났을 경우 그 부위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그 장기와 떨어진 피부표면의 특정 부위에서 통증이나 감각 과민이 느껴지는 것과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3. 근막동통 증후군 치료 방법

 

근막동통 증후군의 치료들 중 혼자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국소 마사지가 있다. 아픈 근육의 동통 유발점을 찾아서 반복적으로 누르고 주물러 주면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근막동통 증후군의 또 다른 치료로는 한냉 치료의 일종인 플루오로 메탄 등을 분사한 후 근육을 스트레칭시키는 방법도 있다. 이 외에 핫 팩이나 초음파 등의 온열 치료로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도 효과가 있다.

 

스트레칭과 운동치료는 근막동통 증후군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다만 배우기가 쉽지 않고 혼자 지속하기가 힘들어서 중도에 중단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근막동통 증후군을 정복하려면 이러한 기본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근막동통 증후군 예방법과 생활 가이드

 

 

근막동통 증후군이 있는 환자는 자신의 통증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고, 근육과 관절에 해로운 자세, 행동, 생활 습관 등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으로는 물리치료 방법이 있다. 전기치료, 기계적 자극, 핫팩, 온열 램프, 한랭치료 등 온도차를 이용한 치료법 등을 통증이나 상태에 맞게 받을 수 있다.

 

근막동통 증후군이 일시적 증상이라면 통증이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되도록이면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근육의 과도한 사용을 줄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은 근육의 연축을 통해 미세관을 개조하고 혈류 증가를 통해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설명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왼쪽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스트레칭

건강에 좋은 붉은 채소 레드 푸드 종류와 효능 10가지

홈오피스 재택근무 장비 아이템 종류 추천 10가지

 

이상 근막동통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