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여성의 자궁처럼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은 남성 성기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속기관이다. 정액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을 포함하여 전체 정액의 반 이상을 생성함은 물론이고 정액이 배출되는 사정관이 위치해 있어서 정액의 배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단히 말하면 결혼해 자녀를 갖는 데에 꼭 필요한 장기이며, 이후에도 정상적 성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기관인 것이다. 하지만 전립선은 매우 예민한 장기이기에 쉽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렇기에 각종 전립선질환으로 인하여 남모를 고통에 시달리는 남성들이 은근히 많이 있다.

 

전립선질환은 20대 청년부터 60대의 노인까지 절반정도의 성인남성들이 살아가면서 대략 한두 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질환이다. 특히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가 주요 원인으로, 60세 이상의 남성 가운데 60% 이상이 겪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녹차

  2. 토마토

  3. 브로콜리

  4. 생선, 견과류, 씨앗

  5. 베리류

  6. 연어

  7. 카레(강황)

  8. 호박씨

  9. 버섯

  10. 석류

 

1. 녹차

 

 

전립선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녹차는 카테킨으로 불리는 항산화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각종의 암과 건강한 세포가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녹차 5잔을 마셔주는 남성은 전립선암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토마토

 

전립선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이다. 이 성분은 토마토의 세포벽에 들어있다. 토마토를 조리할 때 결합조직을 느슨하게 하여 신체가 이 성분을 흡수함으로써 전립선으로 보내는 것을 쉽게 한다. 특히 올리브오일로 조리할 때에 그 효과를 더 높일 수가 있다.

 

 

3. 브로콜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브로콜리에는 파이토케미컬인 설포라판이 들어있다. 이 천연의 물질은 암 세포를 대상으로 삼아 죽여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포함하여 십자화과 채소는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배추와 양배추, 청경채, 케일, 콜리플라워, 방울다다기양배추, 순무, 그리고 무 등이 있다.

 

4. 생선, 견과류, 씨앗

 

 

전립선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건강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연어와 정어리 그리고 송어 같은 생선은 몸속에서 염증이 발생을 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암이 발생할 수가 있는 위험한 조건이 된다.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EPA와 DHA는 신체가 생산하지 못하는 필수 지방이다. 따라서 식품 섭취를 통하여 오메가-3 지방산을 얻을 수 있다.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알파 리놀렌산으로 불리우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된다. 이 알파 리놀렌산은 견과류나 씨앗, 올리브오일, 그리고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다.

 

5. 베리류

 

전립선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산화 손상은 과학자들이 수년간 쌓이는 점진적인 손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것은 신진대사의 독성 부산물인 활성산소에 의하여 발생한다. 활성산소를 제어를 하지 않는다면 신체에 산화 손상과 질환을 유발한다. 항산화제가 이런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거나 제거한다. 딸기와 블랙베리, 블루베리 그리고 라즈베리 등 베리류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특히 안토시아닌으로 불리우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6. 연어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연어에는 전립선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서 전립선 종양의 성장과 질병이 진행이 되는 속도를 늦추어 준다. 2009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연어를 섭취해주면 전립선암 발생률이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연어에게서만 발견이 되는 두 가지 종류의 EPA와 DHA 오메가3 지방산은 종양에다가 혈액을 공급하여 성장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항혈관신생효과(anti-angiogenic effects)가 탁월하다.

 

7. 카레(강황)

 

 

전립선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강황에서 얻어지는 카레의 주요한 원료인 커큐민은 옛날부터 염증 치료와 감기 예방 그리고 천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 전립선암을 포함하여 항암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발견되어서 브로콜리에서 추출한 파이토뉴트리언트와 더불어 전립선 종양 및 암 치료제에 이용이 되고 있다.

 

8. 호박씨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호박씨는 전립선 건강에 유익한 식품으로 특히나 50대 이상의 중년 남성에게서 발생을 하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에 효과적이다. 호박씨 안에 포함되어 있는 오일 성분이 전립선 암세포의 증식을 유발을 하는 호르몬을 억제해주고 카로티노이드 및 오메가3 지방산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발병을 낮추어준다.

 

 

9. 버섯

 

전립선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아시아인들이 6000년 이상 즐겨온 표고버섯엔 베타 글루칸의 일종으로 항암 작용을 해주는 렌티난 성분이 들어 있다.

 

10. 석류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석류는 산화방지제 성분과 항바이러스, 항돌연변이 그리고 항암기능이 뛰어난 엘라그산으로 불리우는 파이토뉴트리언트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석류액은 전립선 암세포의 번식을 늦추어주며 신속하게 암세포가 자살하게끔 하는 아포토시스 효능이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