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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여성들은 매월 월경을 하기 때문에 머리가 '핑' 하고 도는 빈혈을 한 번쯤 경험한다. 특히 10~20대 여성의 경우에는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결핍 빈혈이 흔하고, 30~40대에는 임신과 수유 그리고 자궁질환에 의한 생리 과다의 현상으로 빈혈이 발생하기 쉽다.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에도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영양소가 결핍이 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빈혈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영양결핍으로, 혈액 내의 적혈구 수가 적거나 헤모글로빈양이 감소하여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이 감소하는 질병을 뜻한다. 빈혈의 주된 증상은 피로이고, 창백한 피부와 숨이 참, 어지러움, 두통 그리고 추위를 많이 타는 증상 등등이 나타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달걀노른자

  2. 시금치

  3. 레드비트

  4. 체리

  5. 토마토

  6. 피조개

  7. 브로콜리

  8. 미역

  9. 소고기

 

1. 달걀노른자

 

 

빈혈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빈혈 예방 특히, 철 결핍성 빈혈엔 달걀노른자가 좋다. 달걀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철분 비타민 등의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완전식품이다. 특히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적혈구의 생성을 도우므로 빈혈을 자주 겪는 사람이라면 매일 꾸준하게 달걀을 1개씩 먹는 것이 좋다.

 

2. 시금치

 

빈혈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적혈구 생산을 도와주는 엽산은 녹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하나인 시금치는 요리하기 쉬우며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먹어볼 수 있는 음식이다. 시금치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과 엽산 그리고 망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다. 단,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될 수가 있으므로 짧은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주스로 갈아서 마시는 것이 좋다.

 

 

3. 레드비트

 

빈혈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레드비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레드비트의 붉은색을 만들어 내는 베타라인이란 물질은 항산화 물질로 엽산과 망간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도와 조혈작용을 높인다. 철분 흡수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C도 풍부하다. 또한, 비트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4. 굴

 

 

빈혈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그리고 성장 발달 등의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빈혈 예방이다. 굴은 철분이 풍부한 천연 식품으로 몸속의 부족한 철분을 채우는 데 좋다. 철분은 혈액의 구성요소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줌으로써 빈혈을 예방한다. 또한, 굴에 풍부한 구리는 철분이 몸속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5. 체리

 

빈혈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체리는 크기는 작지만, 과일 가운데서 가장 높은 철분 함유량을 자랑한다. 철분이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 정도이다. 체리를 섭취하면 철분이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해주는 헤모글로빈을 상승시켜 빈혈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좋다. 그뿐만 아니라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와 엽산까지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증상이 있을 때에 체리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6. 토마토

 

빈혈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인 철분과 엽산 그리고 비타민C를 한 번에 섭취해볼 수 있는 음식이다. 비타민C가 철분 흡수를 도와주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하여 활성형으로 변환되어서 빈혈 예방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또 다른 장점으로 토마토는 조리과정이 없이 생으로 먹어 3가지의 영양소 모두 손실 없이 있는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7. 피조개

 

 

빈혈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피조개는 일반적인 조개류와 다르게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을 지닌 탓에 살과 국물이 붉다. 헤모글로빈 속에는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에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을 지니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좋다. 철 함유량이 쇠고기, 달걀보다 약 3배가량 높아서 빈혈 예방에 이만한 것이 없다. 피조개의 건강 효과를 더욱 높이고자 한다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해감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브로콜리

 

빈혈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빈혈 예방과 치료에 브로콜리만 한 것이 없다. 브로콜리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인 철분과 비타민C 그리고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브로콜리는 철분의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대략 2배에 이르는 이른바 '철분의 왕'으로 불리는 음식이다. 풍부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하여 빈혈 예방에 좋다. 또한, 비타민C는 철분이 우리의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른 성분으로는 브로콜리의 녹색을 띠는 클로로필의 경우 빈혈을 예방함에 있어 효과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피를 생성을 하는 조혈작용에 도움이 된다.

 

 

9. 미역

 

빈혈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우리나라에서는 산모가 아기를 낳고 미역국을 먹어주는 풍습이 있다. 이는 출산으로 인하여 부족한 엽산을 미역으로 보충하기 때문이다. 엽산은 물론 철분까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미역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미역의 헤파린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칼슘과 아이오딘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10. 소고기

 

빈혈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육류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한데, 이는 적혈구의 생산에 관여하는 엽산의 활동을 도와줌으로써 빈혈을 예방한다. 특히, 쇠고기에는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돼 있고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아서 적혈구 생성을 돕는다. 철분이 많이 요구되는 임산부나 수유기의 여성에게도 좋으며, 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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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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