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현대인 중에서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위염은 위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해당 증상은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하나, 초기에 잘 개선하지 않으면 만성화되기 쉬우며 완화하더라도 재발하기 쉬워져서 초기 대처, 생활관리가 중요하다.

 

위염이 있으면 식사 이후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서 위장에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위염을 오랜 시간 방치해버리면 위 점막이 붉어지면서 붓게 되고 심각하면 위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위염은 대개 식습관의 문제나 스트레스, 생활패턴 등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편이다. 그래서 평소 속이 자꾸 쓰리며 식사 후 불편함을 느낀다면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량을 줄여야 하며 음주와 흡연을 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도록 노력해주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빨리 해소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야식이나 폭식을 즐긴다거나 배달음식, 편의점 간편식 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위염이 발생했다면 위염에 좋은 음식을 통하여 위장 건강을 증진해야 하며 위의 점막을 보호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양배추

  2. 채소

  3. 우유 & 요구르트

  4. 두부 & 죽

  5. 프로바이오틱스

  6. 비타민C

  7. 마늘

  8. 코코넛 워터

  9. 초유

  10. 에센셜 오일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대표적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B의 일종인 비타민U가 들어있다. 비타민U는 염증 및 상처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하루에 양배추즙을 약 1~2잔 정도 마셔주면 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양배추는 양배추즙 이 외에도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 쌈 등으로도 섭취해볼 수 있다.

 

2. 채소

 

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채소에는 항산화성분이 들어 있기에 위염에 좋다. 다만, 만성위염인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 독이 될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바나나, 멜론, 배 등 너무나 시거나 달지 않은 과일 역시 위염에 좋다.

 

 

3. 우유 & 요구르트

 

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우유나 요구르트는 위산을 희석시켜주고 위를 코팅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위염에 좋다.

 

4. 두부 & 죽

 

 

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부드러운 두부류, 미음, 죽은 위장을 차분하게끔 달래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5. 프로바이오틱스

 

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한 균을 사멸시켜줌으로써 소화 건강을 개선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좋은 균이다. 규칙적인 배변에도 도움을 주고 위염의 주요한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성장을 중단시킨다. 요구르트는 가장 접해보기 쉬운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다.

 

 

6. 비타민C

 

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미국 국립보건원에 의하면 비타민C의 꾸준한 섭취는 위암의 발병 정도를 낮춰주며 위 점막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7. 마늘

 

 

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마늘은 항진균성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골라서 줄이는 데에 도움을 주고 위에서 가스 생성을 줄여줌으로써 위염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8. 코코넛 워터

 

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코코넛 워터와 우유는 나쁜 균을 죽임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살균 효과가 있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고 치유 과정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9. 초유

 

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초유는 젖소가 분만 이후 72시간 이내에 착즙을 한 유즙으로 사람의 젖보다 면역글로불린이 약 100배 이상 많아서 소화기관의 면역성 분비액을 분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초유의 락토페린 성분은 질병의 감염과 바이러스의 방어에 좋아서 위염 증상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10. 에센셜 오일

 

위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명확한 의학적 증거는 없지만 특정한 에센셜 오일은 위염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레몬 버베나 및 레몬 그라스 오일 같은 오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미치는 영향을 줄여준다. 이 외에도 생강, 페퍼민트, 정향 같은 오일은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이 오일은 섭취해서는 안 되고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그리고 호호바 오일 등등과 같은 캐리어 오일과 희석해서 외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