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평소에 음식만 잘 먹어주어도 병은 예방할 수가 있다. 면역 체계가 유해균에 맞설 수 있게끔 강화시키는 음식은 건강을 지켜주는 최고의 예방법이다. 건강한 음식의 섭취와 더불어 운동이나 요가를 통하여 늘 좋은 기분을 유지해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또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비결이 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현미

  2. 시금치

  3. 마늘

  4. 고등어

  5. 아보카도

  6. 파프리카

  7. 돼지고기

  8. 고구마

  9. 연어

 

1. 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굴을 비롯해 구운 고기와 게, 랍스터, 다크 초콜릿 그리고 땅콩 등에는 천연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은 면역 반응을 조절해주고 감염되거나 중독된 세포를 격퇴해주며, 감기를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다.

 

2. 현미

 

면역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현미에 든 면역 증강성분은 이른바 ‘쌀 속의 진주’로 불리는 옥타코사놀과 베타글루칸, 비타민 B군 그리고 감마오리자놀 등이다. 옥타코사놀은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들의 에너지원을 연구를 하던 학자들에 의해 발견됐다. 비타민 B2가 세균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으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이유는 아직 불분명하다.

 

 

3. 시금치

 

면역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과 파슬리 그리고 셀러리 등의 녹색 잎채소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소화관 작용을 촉진해주고 해로운 환경 독소를 제거해주며, 간 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다.

 

4. 마늘

 

 

면역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마늘은 최고의 천연 면역력 증강제로 손꼽힌다. 마늘에는 셀레늄과 마그네슘, 비타민 B6 그리고 항염증 성분들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세균을 격퇴해주고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5. 고등어

 

면역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등 푸른 생선의 한 가지 종류인 고등어의 면역력 강화 성분은 DHA와 EPA 등의 오메가-3 지방과 양질의 단백질이다. 오메가-3 지방은 염증 완화를 도와주고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폐를 보호한다.

 

 

6. 아보카도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 단일불포화 지방은 쓸개에서 담즙이 잘 나오게끔 하여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 A와 D, E 그리고 K 등의 수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준다.

 

7. 파프리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파프리카의 면역력 강화 성분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이다. 베타카로틴은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변환하는데 비타민 A의 옛 별명이 바로 ‘항(抗)감염 비타민’이다. 비타민 A가 결핍된 사람은 감염성의 질환, 특히 바이러스성 질환에 쉽사리 걸려서이다. 비타민 C는 단독으로 면역력을 높여준다기보다는 다른 미량성분들과 더불어 면역 강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8. 돼지고기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돼지고기에서 면역력 증강을 도와주는 성분은 단백질과 아연, 비타민 B6 그리고 셀레늄이다. 아연은 면역력의 증강에 관한 한 미네랄 중 최고이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고, 약간의 아연 결핍도 감염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연을 과다 섭취해버리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려면 단백질의 섭취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바이러스와 세균 등 외부의 병원체와 싸워주는 항체(면역물질)의 주요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9. 고구마

 

면역력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고구마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몸속의 미생물을 배출시킴으로써 기도(숨길)와 소화관 그리고 피부의 점막 표면이 건강하게 유지되는 데에 도움이 된다.

 

10. 연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연어, 고등어, 청어 등의 생선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D가 풍부히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켜줌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비타민 D는 면역체계를 도와줌으로써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여주는 효능이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