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쉽게 혈당이 올라가는 질병인 당뇨는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주요 사망 7대 원인 가운데 하나로 당뇨를 꼽았으며,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 이전의 단계는 870만명, 당뇨환자는 500만명에 달한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당뇨의 무서움은 혈당의 증가가 아닌 합병증에서 더욱 큽니다. 당뇨합병증은 당뇨 진단 이후 10년 혹은 길게는 20년 내로 발병하게 되는데, 현대에는 당뇨 그 자체보다는 당뇨로 인한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이 더욱 많습니다. 당뇨 합병증 가운데 주의해야 하는 것은 다름 아닌 혈관 합병증입니다. 당뇨는 말초혈관질환을 유발하여 눈의 망막이나 콩팥, 신경염 등을 유발을 하기도 하며, 심장, 뇌혈관에 합병증을 유발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ntents

 

  1. 돼지감자

  2. 양파

  3. 여주

  4. 뽕잎차

  5. 수수

  6. 마늘

  7. 땅콩

  8. 오미자

  9. 두릅

 

1. 돼지감자

 

 

당뇨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돼지감자'입니다. 돼지감자 역시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돼지감자는 당뇨로 인하여 높아진 인슐린 수치를 떨어트려서 정상 수치로 유지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해주면 변비를 개선해주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는 차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며, 돼지감자 갈비찜, 돼지감자 깍두기, 돼지감자 물김치, 돼지감자조림, 돼지감자샐러드, 돼지감자냉채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2.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양파'입니다. 양파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및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를 섭취할 때에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조리해서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양파를 가열을 하면 생기게 되는 트리설피드와 세피엔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증상 개선을 원하는 경우라면 국, 반찬 등에 다양하게 양파를 활용하여 꾸준히 섭취해보도록 합시다.

 

 

3. 여주

 

당뇨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여주'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차로 즐겨 먹는 열매입니다. 여주는 익기 전에는 녹색이지만 익으면 노랗게 변합니다. 주로 녹색일 때에 먹는데, 익지 않을 때 먹어야만 여주 속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쓴맛이 강합니다. 입에 쓴 것이 몸에도 좋다고, 여주엔 당뇨와 고혈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카란틴 성분이 숨어 있습니다. 생김새도 타원형에 오돌토돌한 돌기로 덮여 있어서 이른바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라고 불립니다. 인공 의약품에 비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4. 뽕잎차

 

 

당뇨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뽕잎차'입니다.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기 어렵다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마셔볼 수 있는 뽕잎차로 당뇨의 증상을 개선해보도록 합시다. 뽕잎차는 천연 당뇨병 치료제로 불리울 정도로 당뇨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혈당의 수치를 관리를 해주는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병 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량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고, 췌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되고, 이 밖에도 변비 예방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수수

 

당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수수'입니다. 세계 5대 곡물 가운데 하나인 수수는 우리에게는 친숙한 식재료입니다. 수수는 몸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고마운 곡물로서 잘 알려져 있는데, 알고 나서 보면 기특한 구석이 더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가득 함유하고 있어서 비만, 당뇨 등 생활습관병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은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 비롯하는 병을 뜻하는데, 식생활이 불균형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해서 나타납니다.

 

 

6. 마늘

 

당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마늘'입니다. 당뇨가 있다면 마늘을 꾸준히 섭취해보도록 합시다.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비타민 C와 더불어 피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스며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마늘에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노화를 예방해주는 등의 효과도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마늘을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가 있으므로 익혀 먹도록 합시다.

 

7. 팥

 

 

당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팥'입니다. 췌장 기능을 항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팥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당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이 밖에도 피로회복이나 숙취의 해소,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팥을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팥을 넣어서 끓인 팥물을 수시로 마시는 방법이 있고, 팥밥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고, 팥죽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단, 당뇨 증상 개선과 예방을 위하여 팥죽을 끓일 때에는 당뇨에 좋지 않은 설탕은 빼고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8. 땅콩

 

당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땅콩'입니다.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땅콩은 섭취 시 체내에 축적이 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혈당을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 환자가 꾸준히 섭취해주면 증상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뇨 개선 및 예방을 위하여 땅콩을 섭취할 경우 식사 후에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땅콩은 두뇌발달 및 피부의 미용 효과도 있습니다. 땅콩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샐러드에 곁들여서 먹거나 우유, 과일과 함께 넣어서 주스로 만들어 꾸준히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9. 오미자

 

당뇨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오미자'입니다. 오래 전부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사랑을 받아온 오미자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에도 좋아서 감기에 걸렸다거나 가래가 자주 끓는 경우, 잔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도 꾸준히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는 주로 차로 많이 만들어서 먹는데, 청으로 담가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어도 좋고, 생 과육이 있으면 다른 과일, 채소과 더불어 주스나 스무디를 만들어 꾸준히 섭취해주어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0. 두릅

 

당뇨에 좋은 음식 열 번째는 '두릅'입니다. 입맛 없을 때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없던 입맛도 되돌아오게끔 만드는 두릅은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혈당 강하 작용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높아진 경우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두릅은 혈액순환의 개선과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을 먹는 가장 보통적인 방법은 끓는 물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밖에도 장아찌로 만들어 먹거나 깨소금, 참기름, 된장, 고추장 등을 넣어 나물로 무쳐 먹어도 맛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adeukes.tistory.com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

adeukes.tistory.com

 

이상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