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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설과 발표와 같은 일방향적 말하기보다는 토론, 협상, 회의와 같은 쌍방향적 말하기, 쟁점에 대한 의견 대 립이 있는 토론이나 협상과 같은 말하기에 있어서 설득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 사례 분석 설득 화법 교육의 실태 분석을 위해 설득 담화를 분석하는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했 다. 사례연구는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집중적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연구 자가 지속적으로 수업을 진행했거나, 수업에 참여했던 설득 화법 실행 사례들을 수집 하여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의 기준을 세우고 그에 따라 담화를 분석하는 과 정에서 특징이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교육적 처치로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교육 내용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현장 교사 2인(고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의 검증 을 바탕으로 연구자 간 평정 결과의 신뢰도를 확보5)하였다. 분석 대상은 다음과 같다. 5) 내용 분석 결과에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국어교육 석사학위 소지자인 현직 중등학교 교사 1인, 고 등학교 교사 1인을 선정하여 내용 분석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자의 분석과 일치하지 않은 부 분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를 통해 분석을 수정하였다. 17 학습자 사례 분석 대상 토론 상황 대상 자료 수집 기간 참여대상 중학교6) 모둠 토론 서울시 은평구 W중학교 1학년 서울시 강북구 S중학교 1학년 2015. 11.∼ 2016. 2.(3개월) 총 22개 모둠 (모둠 당 인원 4∼5명) 실제로 학생들이 설득 화법을 어떻게 구사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모둠 토론 및 개별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담화를 분석하였다. 여러 설득 화법 담화 중 특히 토론 담화를 선정한 이유는 토론 담화가 화법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은 교육 내 용을 차지하고 있으며, 토론 상황에서 여러 학습자들의 동시다발적인 발화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고에서 수행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 들은 공통적으로 설득 화법과 관련된 대표적 담화 유형으로 토론을 선택한 것으로 나 타났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토론 대회보다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접할 수 있으면서 수업의 형식으로 진행되어 비교적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모둠 토론을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라. 설계 기반 실험 연구 설득 화법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과 학습자의 문제 사례 분석, 공감과 설득 화법 이론을 반영하여 개발한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내용에 대한 검증을 위해 설계 기 반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계 기반 연구는 산출물 및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동안 수행하는 연구로 주로 교육 공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었는데, 모형 개발 연구, 모형 타당화 연구, 모형 사 용 연구 등으로 그 유형을 나눌 수 있다. 설계와 모든 개발 과정의 단계, 설계의 방향 을 다루고 있으며, 실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과 수행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많이 활용된다(Rita & James; 정현미·김광수 공역, 2012). 본고에서는 여러 현황 조사와 연구를 통해 추출한 교육의 내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설계 기반 실험 연구 방식을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실험 참여자 현황은 아래와 같다. 6) 두 중학교는 서울 강북에 위치한 학교로 같은 시기에 자유학기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수업 진행 담 당자, 수업의 방식, 수업의 주제가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18 실험 참여자 현황 분석 상황 대상 자료 수집 기간 참여대상 중학교 모둠 토론 및 개별 설득적 말하기 서울시 강북구 S중학교7) 2학년 2017년 7월 총 15차시 수업 총 24명 중학생 학습자를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은 교육 과정에 있어서 설득적 말하기와 관 련된 담화 유형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시기가 중학교라는 점, 자유 학기제 시행으로 인해 설득적 말하기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측면을 고려하였기 때문이 다. 실험 참여자가 속한 S중학교에서는 방학 전에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 선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실험 참가자들은 자발적으로 설득적 말하기 관 련 수업인 토론 수업에 지원한 학생들로 실험 참가자들은 평소 토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7) 실험 연구 대상 학교인 S중학교는 앞서 학습자 사례 분석 대상 학교인 S학교와 동일학교이다. 19 II. 설득 화법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검토 A. 설득 화법의 개념과 설득 화법 교육의 특징 1. 설득 화법의 개념 설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학자들마다 설득의 개념을 다양하게 정의 내리고 있다. 본 항에서는 설득의 개념을 바탕으로 화법 교육에서의 설득에 대한 특징을 살피고, 설득의 과정과 태도 변화의 요인에 대해 살펴보면서 설 득 화법의 개념을 확장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설득 화법에 대 한 다양한 관점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설득 화법의 개념을 정립하고 현대 사회 설 득 화법의 지향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설득 화법의 관점 (1) 수사학적 관점 ‘설득’은 주로 그동안 주로 수사학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는데 수사학에서는 설득의 기술을 중시하였다. 수사학적 관점에서의 설득은 말을 통한 전략적인 기술로, 결국 이 기기 위해서 설득을 함에 있어 이성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감성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의 문제,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가의 문제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수사학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Sophist), 플라톤(Plato),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키케로(Cicero), 퀸틸리아누스(Quintilianus), 신수사학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교육을 언어, 종교, 국가, 도덕, 법 등 전체 문화를 성찰과 비판의 대상으로 삼으며 상대주의적, 합리주의적 논증을 펼쳤던 소피스트는 수사학의 기본 전제를 일종의 논쟁 형태인 연설로 보았다. 그들은 청자가 화자의 연설을 믿고 수용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뢰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는데, 특히 언어가 감정에 미 치는 영향력을 인식하면서 설득의 과정에서 인간의 감성적 면을 중시하였다. 그러면 서 그들은 에토스와 파토스를 설득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인간 제반 정서들을 이해하는 능력인 에토스,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인 로고스, 인간의 다양한 성품과 미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인 파토스를 주 장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법정에서 사용하는 감정적 조작에 치우쳐 횡행하고 있는 소피 스트적 수사학에 반발하면서 로고스를 특히 설득의 중요한 기술로 강조했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수사적인 기술을 논거 발견술(inventio), 논거 배열술(dispositio), 표현술 20 (elocutio), 기억술(memoria), 연기술(actio)로 나누어 설명했다. 이 중 현대의 설득을 설 명함에 있어 주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은 논거 발견술에서 나오는 개념인 논리적 설득 방법인 로고스, 감성적 설득 방법인 파토스, 인격적 설득 방법인 에토스이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라는 설득의 요건을 제시하면서 최초로 수사학을 학문 으로 정립하였는데, 소피스트들과 플라톤의 변증법의 중도적 입장에서 수사학의 진리를 정립하면서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를 주장하였다8) . 이에 따라 상대의 이기심에 호소하 는 공리적 설득, 상대방의 의무감이나 규범의식에 호소하는 규율적 설득, 상대방의 감정 에 호소하는 정서적 설득의 세 가지 방법이 제시되었다. 키케로는 ‘말’을 매개로 공동의 일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연설’을 통 한 정치 참여를 강조하고 이상적인 연설가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영역을 두루 꿰뚫어 보는 지적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의무감, 주어진 상황과 주제를 파악하고 연설을 효율 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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