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국내 여행지 추천지 중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안동 하회마을
  2. 안동 월영교
  3. 문경 문경새재 도립공원
  4. 문경 진남교반
  5. 영주 부석사
  6. 영주 소수서원
  7. 경주 동궁과월지
  8. 경주 월정교
  9.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10. 봉화 청옥산자연휴양림

 

1. 안동 하회마을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과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서 유명한 하회마을은 대대로 풍산류씨가 살아오는 동성부락이다. 낙동강물이 흐르다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 하여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 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

 

 

2. 안동 월영교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낙동강을 감싸듯 하는 산세와 댐으로 이루어진 울타리 같은 지형은 밤하늘에 뜬 달을 마음속에 파고들게 한다. 천공으로부터 내려온 달을 강물에 띄운 채 가슴에 파고든 아린 달 빛은 잊힌 꿈을 일깨우고 다시 호수의 달빛이 되어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있으려 한다. 월영교는 이런 자연 풍광을 드러내는 조형물이지만, 그보다 이 지역에 살았던 이응태 부부의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을 오래도록 기념하고자 했다.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상아동 569

 

 

3. 문경 문경새재 도립공원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예로부터 영남과 한양을 잇는 영남대로상의 가장 높고 험한 고갯길인 문경새재를 중심으로 백두대간의 주흘산과 조령산 일대의 원시림이 자연그대로 보존된 청정 휴식공간이다.

 

-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4. 문경 진남교반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봄이면 진달래 철쭉이 만발하고 계절 따라 천태만상으로 변하는 금강산을 방불케 하여 문경의 소금강으로도 불리는 진남교반이다. 기암괴석과 깎아지른 층암절벽, 강 위로 3개의 다리가 어우러진 풍경이 매우 아름답고, 울창한 수풀과 봄철 진달래, 철쭉이 만발해 진경산수화를 이룬다. 경북팔경 중 제1경으로 선정된 진남교반은 강변을 따라 치솟은 기암괴석과 층암절벽이 어우러진 풍경이 절경을 이루는 경승지이다.

 

- 주소 :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산 30-1

 

 

5. 영주 부석사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신라 문무왕 16년(서기 676년)에 의상조사가 창건을 한 화엄종찰 부석사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조건물 무량수전을 비롯하여 국보5점과 보물6점 그리고 도 유형문화재 2점 등의 많은 문화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10대 사찰중 하나이다. 사찰 앞으로 펼쳐져 있는 자연경관을 품안에 끌어 안은 모습은 부처님의 온화한 자비심과 같이 모든 이의 마음을 이른바 무아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 주소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6. 영주 소수서원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소수서원은 건립 당시 백운동서원으로 불렸었는데 그 후 퇴계 이황이 풍기군수로 부임을 한 후에 조정에 건의하여 소수서원으로 사액되었다. 사액서원이라 함은 나라로부터 책, 노비, 토지를 하사받아 면세, 면역의 특권을 지닌 서원을 뜻한다. 소수라 함은 이미 무너져버린 교학을 닦게 하였음이란 의미로 학문 부흥에의 의지를 보여주는데, 당시 명종임금은 손수 소수서원이란 편액 글씨를 써서 하사하였다고 한다.

 

- 주소 :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7. 경주 동궁과월지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안압지 서쪽에 위치한 신라 왕궁의 별궁터이다. 다른 부속건물들과 함께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면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풀었다고 한다. 신라 경순왕이 견훤의 침입을 받은 뒤, 931년에 왕건을 초청하여 위급한 상황을 호소하며 잔치를 베풀었던 곳이기도 하다.

 

→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8. 경주 월정교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남천(문천) 위를 수놓고 선 그림과도 같은 목조교량 월정교입니다. 신라시대 월성과 남쪽 지역을 이어주는 통로였고,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이야기가 얽혀 있는 사랑의 길이기도 합니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교동

 

 

9.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대한민국 산림청 주관으로 경상북도 봉화군의 춘양면 서벽리에 조성된 수목원이다. 총면적은 5,179ha로, 2015년 12월에 공사를 완료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는 종자저장시설과 연구시설, 기후변화지표식물원 그리고 전시공간 등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 봉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10. 봉화 청옥산자연휴양림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청옥산자연휴양림은 높이 896m에 자리해 있는데 대관령보다도 약 4m 높은 곳이다. 그래서 아무리 무더워도 모기와 파리가 없다고 한다. 또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중에서 가장 넓은 곳이기도 하여 온가족이 함께 와 즐기기에 적당하다.

 

- 주소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청옥로 1552-163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경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울진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칠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봉화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국내 여행지 추천지 중 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