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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

룩스온 2021. 9. 20.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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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정맥에 좋은 운동 5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혈액이 지나다니는 길에 지방이나 당분이 많으면 문제가 생긴다. 혈관 내 지질,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으로 혈액 공급이 막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감귤
  2. 마늘
  3. 고구마
  4. 등 푸른 생선
  5. 생강
  6. 버섯
  7. 사과
  8. 검은콩
  9. 호두
  10. 올리브오일
  11. 부추
  12. 단호박
  13. 강황

 

1. 굴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는 굴에는 칼슘과 비타민 A를 비롯하여 칼륨과 아연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혈액을 증가시켜주고, 타우린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특히나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주고 중성지방을 배출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2. 감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귤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귤에는 비타민 C,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즉 비타민 P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P는 쉽게 파괴가 될 수 있는 비타민 C를 안정화해주는 보조적 역할도 수행하지만,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해주는 효과도 있다. 껍질 안쪽에 붙어 있는 하얀 색의 귤락 부분에 비타민 P와 C가 많으므로 가급적 함께 먹어주는 것이 좋다.

 

 

3. 마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마늘 특유의 매운맛과 향을 내주는 것은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알리신 덕분에 마늘은 우리 몸의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린다. 암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기도 한 알리신은 지질과 결합을 하면서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혈소판에 작용하여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어주므로 세계 건강 장수 식품 가운데 하나로도 꼽힌다.

 

 

4. 깨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고소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는 깨, 그중에서도 참깨는 약재로도 사용을 할 만큼 우리의 몸에 이로운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참깨에 포함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서, 활성산소를 중화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를 보인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혈관에 침착을 하면서 내부를 두껍게 만들어서 혈관이 폭을 좁게 만들어버리는데, 세사미놀이 그러한 혈관 수축 현상을 억제해준다.

 

 

5. 고구마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감소시킨다.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돼 있다.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6. 등 푸른 생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꽁치와 삼치 그리고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연어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무척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DHA와 EPA의 농도가 높은 편이므로 혈관 내 지방을 배출해줄 수 있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높여줌으로써 혈중 중성지방 함량을 낮춰주고 동시에 혈관을 막아서 발생하는 혈전 형성을 예방해준다. 특히 생선에서 나오는 기름은 혈관의 확장이나 염증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7. 생강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강은 강한 방향 성분이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여 혈전이나 플라그 등으로 막혀버리고 좁아졌던 혈관을 뚫어준다. 생강차를 마시면 온몸이 따뜻해지고 땀이 나며 열이 내려가는 것도 혈액 속의 이러한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줌으로써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한다.

 

 

8. 버섯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종류마다 다르긴 하지만 시중에서도 쉽게 구해볼 수 있는 식재료인 버섯은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억제해준다. 쫄깃쫄깃한 식감이 좋은 새송이버섯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줄여주며, 느타리버섯은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고, 생김새와 식감 모두 독특한 목이버섯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좋다. 팽이버섯은 혈액 속에 쌓여 있는 지방질을 흡착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류를 원활하게 해준다.

 

 

9. 사과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수용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다. 펙틴은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한다. 또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해 혈관 질병을 막는다.

 

 

10. 검은콩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녹아서 혈액 순환이 원활해진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신체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11. 호두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호두의 불포화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그리고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LDL)를 감소시킨다. 고지혈증과 고혈압 그리고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한다.

 

 

12. 올리브오일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각종 요리에 활용해보거나 단독으로 섭취해볼 수도 있는 올리브오일엔 식물성 지방산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다. 노폐물이 혈액 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폴리페놀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기에 혈류를 개선해주고, 궁극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가 있게끔 돕는다.

 

 

13. 부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세 번째! 부추는 궂은 피를 내보내고 새로운 혈액으로 혈관을 채우는 작용을 한다. 부추에는 유화아릴이라는 자극 성분이 있어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주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14. 단호박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네 번째! 단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유해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고 노화 예방에 좋으며, 심혈관 질병에 걸리게 될 위험을 낮춘다.

 

 

15. 강황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열다섯 번째!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도 고지혈증의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강황 속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더불어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해주며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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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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