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9월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9월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안면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동학사
  2. 공산성
  3. 공주한옥마을
  4. 마곡사
  5. 상신리 돌담길
  6. 계룡산 도예촌
  7. 제민천
  8. 송산리고분군
  9. 국립공주박물관
  10. 계룡산자연사박물관

 

1. 동학사

 

 

동학사는 신라 성덕왕 때에 창건되어 비구니의 불교 강원으로 유명한 절로서, 신라시대에 상원조사가 암자를 짓고 수도를 하다가 입적한 후 그곳에 남매탑(보물 1284, 1285호)을 건립했다고 전해진다. 당시에는 문수보살이 강림한 도량이라 해서 절 이름을 청량사라 하였지만 지금은 절터만 남아 있으며 상원암이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462

 

 

2. 공산성

 

공산성(사적 제12호)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금강이 흐르는 해발 약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서 흙으로 쌓은 포곡형 산성이다. 백제시대에는 웅진성, 고려시대에는 공주산성, 고려시대 이후에는 공산성, 인조가 이괄의 난(1624)을 피하여 산성에 머문 이후 쌍수산성으로도 불렀다. 조선 선조와 인조 때 현재와 같은 석성으로 개축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된 공산성에서 시대마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 주소 : 충남 공주시 금성동 53-51

 

 

3. 공주한옥마을

 

우리나라의 전통건축물의 특징 중에 하나는 지붕의 선이 아름다우며 자연미가 넘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동아줄을 살짝 늘어뜨린 듯이 자연스러운 곡선이 살아나는 용마루며,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끝을 약간 치켜 올린 내림마루와 추녀마루의 맵시는 버선코의 아름다움에 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한옥마을의 가족단위 숙박동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짧은 고샅길이지만 한옥이 주는 우리 고유의 멋을 흠뻑 느낄 수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4. 마곡사

 

 

사곡면 운암리에 있는 산으로 산의 이름과 같이 크고 아름다운 산이라는 태화산에는 조계종의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가 있다. 마곡사는 백제 무왕(643년) 당시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해낸 천년고찰로 많은 보물이 있고, 대광보전의 빛바랜 단청이 오래된 절집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사찰의 대광보전, 대웅보전 옆에는 김구선생이 머물었던 백범당과 백범명상길로 향기나는 솔바람이 유혹을 하는 대로 천천히 걷거나 등산을 즐겨도 좋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5. 상신리 돌담길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돌담길이 매우 잘 보존되어 있으며 고즈넉한 마을풍경과 어울려 운치를 더한다. 그래서 상신리를 일명 돌담풍경마을이라고도 부른다. 계룡산국립공원 바로 밑에 위치해 있는 상신리는 돌담길과 더불어 장승, 솟대, 선돌 등 전통문화가 곳곳에 살아있어 전통촌락이 가지고 있는 멋과 풍류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상하신길 412

 

 

6. 계룡산 도예촌

 

계룡산도자예술촌은 공주 반포면 상신리 일원에 자리 잡고 있으며 5천여평 규모로 대학에서 도예를 전공한 30대에서 40대 초반의 젊은 도예인 18명이 철화분청의 전승복원을 목적으로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도자문화 창출지로서 발전시키기 위해 뜻과 힘을 모아 1993년 형성한 공동체 마을로 동시 일괄적으로 입주한 전국 최초의 도예촌이다. 입촌 이후 현재 12명의 도예가가 꾸준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으며 철화분청사기축제, 도자체험프로그램운영 등의 운영으로 점차 계룡산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도예촌길 71-25

 

 

7. 제민천

 

 

제민천은 공주시 금학동에서 발원하여 금성동에서 금강으로 유입되고 도심지역을 가로지르고 있다. 현재는 생태하천 조성사업으로 산책로 및 실사타일 등 친환경적인 살아있는 생태하천으로 보호(복원)시키고 수변녹지 및 휴식공간을 확보하여 도심을 흐르는 하천으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고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져 테마와 이야기를 간직한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주민들의 친수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무령로 201

 

 

8. 송산리고분군

 

송산리고분군(백제25대왕)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되었다. 이는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으로, 화려하고 세련된 미의식과 창의성, 수준 높은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9. 국립공주박물관

 

공주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테마 박물관으로 백제 제25대 무령왕의 혼이 살아 숨 쉬는 무령왕릉실과 충남지역의 구석기시대 ~ 통일신라의 역사문화가 있는 선사고대문화실이 있다. 공주시 일원에서 출토된 불교유물인 대통사지출토 석조와 서혈사지 출토 석불좌상 등은 야외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다. 사마왕 둘레길(박물관 뒷길)로 오르면 웅진백제 시대 제사공간인 정지산유적지가 있으며, 이곳에 서면 공산성과 금강이 시원스레 펼쳐진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10.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계룡산 자연사박물관은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계룡산 자락에 국내 최대 규모로 지어진 박물관이다. 1억 5천만 년 전의 공룡의 세계와 생명의 땅 · 지구, 자연과 인간 등 3개 주제관이 있다. 거대한 청운공룡, 신비한 철운석, 신생대 맘모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학봉장군 미라는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과 학습의 장으로 매우 좋은 곳이다.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임금봉길 49-25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9월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9월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당진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안면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안면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천안 가볼만

adeukes.tistory.com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청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9월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