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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관계적 측면에 대한 내용과 직접 연계 된 문제적인 장면들을 편집하여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 다는 장점이 있다. ② 광고에서의 설득 방법 분석 광고를 통해 학생들이 설득 방법을 분석하도록 하는데, 특히 이성적 설득 전략, 감 성적 설득 전략이 두드러지게 사용된 광고를 선택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자들을 광고에서 사용된 설득의 방식과 그 특징을 살피면서 다양한 설득의 표현 방식 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광고를 사용한 이유는 설득에 있어서 가장 직접적으 로 설득 전략을 파악할 수 있는 장르가 광고이고, 실제로 교과서에서도 설득을 다루 고 있는 단원44)에서 광고를 활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44)국어 교과서(2009 개정)에서 설득 화법과 관련된 단원들의 제목은 다음과 같다. 142 광고 선택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접근성을 고려해야 하고, 동일 제품군이나 유사 제품군을 광고함에 있어서 이성적 설득과 감성적 설득이 두드러지게 드러날 수 있는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자신의 설득 표현과 방법 점검 설득적 말하기를 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그 과정에서 동료 평가를 하게 한다. 이후 자신이 말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면서 동료 평가의 결과를 함께 제시해 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설득 화법을 스스로 점검하게 된다. 자신의 말하기를 스스로 점검하는 것은 실제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동료 평 가의 방식을 통해 1차적으로 점검 하고 자신이 말하는 동영상을 보면서 그 결과를 함 께 점검하면서 자기 평가가 2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즉 자기평가와 동료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게 된 다. 이 때 동료 평가 결과와 개인 말하기 동영상을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보다는 개 별적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문제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러한 방법은 비단 설득적 말하기뿐 아니라 일반 공적 말하기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개별 평가 문항 ‘전반적인 설득 능력, 논리성, 비언어 활 용 능력, 유창한 말솜씨,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의 상황이나 입장에 대한 이해, 말한 사람의 의견에 대한 공감 정도, 전반적인 특징(장점 과 단점)이다. 나. 설득 태도 점검 타자 지향적 태도 표현은 학습자들이 앞서 제시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설득적 말 하기를 실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양한 설득적 말하기 유형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교실 내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하면서 실행할 수 있고, 설득적 말하기와 관 련하여 학생들이 친숙하게 접해온 ‘토론’을 설득적 말하기 유형으로 선택하였다. 앞서 상대 존중 태도를 바탕으로 설득 담화를 분석해 보았을 때 이는 다소 부정적 양상으로 드러났다. 분석 결과, 여러 양상을 무시(평가하는 발언하기, 상대방의 말 자 르기), 의심(근거에 대한 의심 드러내기, 근거에 대한 지식 되묻기), 비난(약점 공략하 비상(김태철 외) 국어5 5단원 생활 속 읽기 (1) 설득 화법을 읽어라 비상(한철우 외) 국어5 3단원 설득이라는 창과 방패 (2) 광고, 우리를 설득하다. 미래엔(윤여탁 외) 국어6 3 광고와 매체 (1) 광고와 설득 신사고(민현식 외) 국어5 2 광고와 매체로 만나는 세상 (1) 설득과 광고 신사고(우한용 외) 국어5 5 매체로 소통하기 (3) 광고와 설득 전략 143 기, 상대의 말 자르기, 취조하듯 질문하기)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특히 상대 존중 에 있어서 앞서 살펴본 문제점으로 상대를 취조하듯 몰아세우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자주 관찰되었는데, 상대방은 그 과정에서 무시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의 방식에 있어 상대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표현의 방식에 대해 보다 중점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의심과 관련된 태도에 있어서 화자가 말 한 근거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목적이 다분히 드러났다. 설득적 말하기에서 근거에 대한 의심은 다소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의심의 목적이 상대를 비하시키려는 것에 있어서는 안 된다. 그렇기 때문 에 말하는 태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약점을 공략하여 상대의 인격에 상처 를 입히는 경우가 빈번하게 드러났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성 교육과 연계된 교육 내용과 연계된 교육이 필요하다. 아울러 상대를 존중하는 표현에 있어서 형식적 인 표현보다는 적극적으로 존중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1) 적극적 존중 표현 점검 적극적 존중 표현 사용에 있어서는 상대에 대해 예의를 지키고 설득을 함에 있어서 적절한 존중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교육하도록 한다. 특히 상대에 대한 존중, 무시 발 언 등을 주의하도록 제시하고 그러한 상황이 있을 시 교사나 사회자를 통해 중재하도 록 하고 설득적 말하기의 규칙으로서 사전에 미리 공지하도록 한다. 적극적 존중 표 현의 예를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는 변호사의 화법을 활용할 수 있다. 변호사는 판사 와 배심원을 설득하면서 피고의 무죄를 밝히거나, 유리한 판결을 받아내야 하기 때문 에 화법에 있어서 고도의 설득 전략을 필요로 한다. 변호사 화법은 법원에서 특정한 절차와 규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중요한 법적 결정권을 쥐고 있는 판사를 설득해야 한다는 점, 법정 안의 배심원의 공감을 이 끌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설득의 방식이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전제가 되는 것은 법정에서의 예의이며, 판사나 배심원에 대한 적극적인 존중 표현이다. 그 점에 주목하여 변호사 화법을 적극적 존중 표현의 수업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특히 법정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변호사의 화법을 수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데,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 극적 전개를 위하여 다소 과장되거나 형식적인 표현이 화법에 가미되어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명확한 표현의 방식을 분석하여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적극적 존중 표현 수업으로 적극적인 존중이 잘 드러난 담화를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144 (2) 상대의 입장 고려하며 말하기 실행과 태도 확립 학습자들이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며 말하기를 실행하고 그러한 태도를 확립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나 전달법’으로 말하기를 하도 록 하는데, 이는 특히 상대를 비난하거나 잘못을 지적하거나 할 때 효과적으로 작용 할 수 있다. 또한 질문을 함에 있어서도 취조형 질문, 수사학적 질문보다는 순수질문 형식으로 질문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득 담화 실행 전에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을 미리 제시하여 학생들이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 같은 내용을 다른 방식으로 질문하거나 말하는 예를 제시하면서 상대 입장을 고려한 말하 기의 표현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도록 한다. 3. 관계 점검 가. 감성적 상호작용 점검 감성적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경험하기 위해서는 화자와 청자 간의 관계를 점검하고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호 의견이나 감정을 공유하 기, 청자가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적대적 감정을 지양하면서 효과적인 감정을 드러내 기와 관련한 교육이 필요하다. (1) 긍정적 감정 표출과 반응 점검 앞서 진행한 토론에서 부정적 상황이 포착될 시 교사는 이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고 수정하도록 한다. 아울러 교사는 특히 소심하거나, 적극적이지 못한 학생들에게 칭찬 으로 독려하면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이끌어 준다. 겸손한 태도로 지식 표현하기, 적대적 반응 지양하기와 같은 지침 주기와 같은 것들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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