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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맥락에서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1차적으로는 자신의 입장을 정립함에 있어 주체로서의 나로서 입 장을 확립하는 단계, 객체로서의 나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입장의 혼란이 야기되지 않 도록 관점을 확립하는 단계, 통찰적 주체로서의 나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입장 이 확고하게 정립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을 실시하였다. 입장 정립을 위한 다각적 검 토 단계의 수업 방식을 그림을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 Ⅲ-4] 입장 정립을 위한 다각적 검토 단계의 수업 방식 (1) 주체로서의 입장 점검 주체로서의 입장 점검은 특히 입론 작성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다. 설득을 위한 입 장을 정립하기에 앞서 관련 주제나 쟁점에 대해 다각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기존 설득에 대한 입장을 정립함에 있어서는 주로 객관적인 신문자료, 인터넷 자료와 같은 것들이 사용되었다. 물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설득은 논리와 이성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와 더불어 설득한 내용에 대한 자신의 경험, 가치관, 사건, 관련해서 본 영화와 같이 주관적인 관점을 적용해 보면서 논의를 확장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 진시켜 주기 위해서 교사는 관련 동영상이나 영화 등을 제시할 수 있다. 배경지식 활성화, 다각적인 관점을 갖도록 하기 위해 사고를 촉진시켜 줄 수 있는 교육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매체 중에서도 특히 스토리가 있는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데, 설득과 관련된 논의를 직접적 139 으로 다루고 있거나, 관련 논의에 대해 극단의 의견(찬성과 반대, 옹호와 비판)을 제 시하고 있는 영상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학습자들과의 공감대가 형 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들어봄직한 제목의 작품, 아는 작가나 배우가 나오 는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 객체로서의 입장 점검 모둠 토론을 통해 자신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서로 비교해 보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 자신의 의견 중 좀 더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 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고 모둠 안에서 토론을 통해 모둠의 입장을 정하 고 근거를 마련하도록 한다. 모둠 토론은 각기 다른 생각들과 근거를 가진 모둠원들 이 자신들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모둠의 의견을 발전시켜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모둠 토론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도 있지만, 소극적인 학생들이 모여 있을 경우 논의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적극적인 학생들이 모여 있는 경우 모둠 토론이 자칫 싸움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중재와 지도가 필요하다. 교 사는 모둠 내에서 사회자, 활동지 서기, 입론 담당자, 반론 담당자를 지정하도록 하여 모둠 내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이 토론이 질서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침을 줄 수 있다. 또한 모둠원이 의견을 이야기 했을 때 의무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 을 하도록 하는 규칙을 지정해 줄 수도 있다. (3) 통찰적 주체로서의 입장 확립 모둠 토론 후 최종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정립하는 단계로서 이는 교육의 방법이라 기보다는 주체로서의 입장 정립, 객체로서의 입장 확립 이후에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다. 자신의 주장이나 근거를 보다 탄탄히 하여 대표 토론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의견 을 수정하여 제시하는 과정에서 드러날 수 있다. 2. 언어 점검 가. 설득 표현 점검 설득 표현 분석과 적용에서는 설득 담화 분석을 통해 문제적 설득 표현은 무엇인 지, 바람직한 설득 화법의 태도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타자 지향적 태도를 가지고 설득 화법을 실행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140 토의 평가 기준: 비상(김) 국어2, 비상(한) 국어2 *토의의 절차에 따라 원활하게 진행하였는가?(절차) *효과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였는가?(표현방식)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고 능동적으로 수용하였는가?(태도) *적극적으로 토의에 임하였는가?(태도) *귀 기울여 듣고 적절하게 질문하였는가?(태도) *적극적으로 준비하여 토의에 참여했는가?(태도) *토의 유형에 알맞은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는가?(절차) *근거를 들어 의견을 분명하게 밝혔는가?(근거) *토의에서 얻은 결론은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가?(합리성)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예의를 지켰는가?(태도) 발표 평가 기준: 비상(김) 국어3. 비상(한) 국어3 *발표의 상황과 청중의 수준을 고려했는가?(청자 고려) *발표의 내용과 주제에 적합한 매체 자료를 제시했는가?(매체) *발표하는 목소리와 성량을 적당하게 했는가?(비언어) *손동작과 몸동작을 적절히 사용했는가?(비언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명확히 전달했는가?(내용)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감 있게 말했는가?(비언어) *듣는 사람의 반응을 고려했는가?(청자 고려) *글이나 자료에 대한 출처를 밝혔는가?(내용) 토론 평가: 비상(김) 국어5, 비상(한) 국어5 *논제에 벗어나지 않았는가?(내용)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밝혔는가?(표현)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했는가?(근거) *상대의 주장에 대한 적절한 반론을 마련했는가?(준비) *자신의 역할을 알고 효과적으로 토론에 참여했는가?(태도) *말의 빠르기, 목소리의 크기는 적절했는가?(비언어) *상대방의 발언을 경청하고 존중하면서 예의를 갖춰 토론에 임했는가?(태도) (1) 타인의 설득 표현과 방법 분석 ① 설득 담화에서의 설득 표현 분석 문제적 설득 표현 분석에서는 학생들에게 설득 담화를 보여주고 특징을 분석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한다. 분석에 있어서 설득할 주장이나 사용하는 근거의 논리 적 측면이나 타당성과 더불어 설득적 말하기와 관련된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이때 분석의 대상으로 사용하는 자료는 일방향적 설득적 말하기보다는 쌍방향적 설득적 말하기로 화자와 청자 간 상호작용이 잘 드러나는 특징을 지닌 것으로 한다. 설득 평가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교과서(2009 개정)에 나타난 설득 화법의 다양한 평가 기준을 제시해 주되, 이를 참고하여 자유롭게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설득 화법 평가 기준 141 협상 평가: 비상(김) 국어6, 비상(한) 국어6 *요구 사항이 합리적인가?(합리성)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타당성) *상대방의 처지와 관점을 이해하고 있는가?(공감) *상호 존중과 양보의 태도로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가?(존중) *적절한 협상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전략) *협상 참여자 모두의 이익을 고려하고 있는가?(전제) *협상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정했는가?(목표 설정) *자신의 요구 사항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했는가?(표현) *상대방의 처지와 요구를 바르게 이해했는가?(공감) *모두가 이익을 얻는 협상을 위해 양보하고 타협했는가?(태도)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설득 담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는 , 과 같이 TV 프로그램이나 인터넷을 통해 공 개된 공적 설득 담화이다. 이러한 설득 담화는 방송 매체라는 공개성을 전제로 하는 토론이기 때문에 특정한 규칙이나 방법을 준수하고, 시의성 있는 사회적인 이슈를 논 제로 다루고 있으며, 특정한 의도에 따라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소 인 위적일 수 있다. 하지만 토론 진행에 있어 표정, 몸짓, 억양과 같은 비언어적 측면과 더불어 화자와 청자 간의 상호작용을 화면을 통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의 설득적 말하기 장면을 제시하는 것으로, 특히 상호작용이나 태 도에서 문제적인 장면들을 편집하여서 보여주는 것이다. 이 경우 또래의 설득 담화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보다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 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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