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에 좋은 운동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비활동적인 생활 패턴은 심혈관질환 발생의 위험인자이며, 운동은 금연과 더불어 여러 가지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하여 취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운동부족은 당뇨병,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을 악화시키고, 운동을 통하여 이들 위험인자를 조절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 가급적 매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의 강도는 중등도 이상의 강도로 하는 유산소 운동이 심혈관계 위험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운동 강도가 더 높아지면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 늘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하게 되므로 그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라톤 등의 극심한 운동 중 사망하는 경우는 평소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여 몸을 적응 상태로 유지하였던 사람보다는 평소 운동량이 많지 않았던 사람에서 더 흔하게 일어나는데, 과격한 운동은 일시적으로 급사, 심근경색의 위험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평소 지속적인 운동으로 몸의 적응력을 높여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부정맥에 좋은 운동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빨리 걷기
  2. 수영
  3. 조깅
  4. 계단 오르기
  5. 뒷걸음으로 언덕 오르기

 

1. 빨리 걷기

 

 

부정맥에 좋은 운동 첫 번째! 빨리 걷기 전 스트레칭은 허리, 무릎, 다리, 발목, 목, 어깨, 팔, 손 순으로 한 동작을 15~30초 유지하면 효과가 좋다. 올바른 걷기 자세는 양발 끝을 11자로 두고 보폭은 자신의 키에서 100㎝를 뺀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배를 내밀거나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게 아랫배와 엉덩이에도 힘을 주고, 허리와 목은 곧게 펴되 턱은 약간 당겨 시선은 약간 올린 상태로 앞을 보는 것이 좋다. 어깨는 자연스럽게 펴서 가슴을 가볍게 앞으로 내밀어 체중이 약간 앞으로 쏠리는 듯하게 한다. 발은 뒤꿈치가 지면에 먼저 닿도록 한다.

 

 

2. 수영

 

부정맥에 좋은 운동 두 번째! 수영은 심폐지구력의 향상과 근력 및 유연성 향상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수영은 올바른 영법을 익히는 것이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적절한 준비 운동을 실시한 후에 시작해야 한다.

 

3. 조깅

 

 

부정맥에 좋은 운동 세 번째! 조깅의 기본적인 자세를 위해서 턱을 살짝 끌어당기고, 복부의 긴장을 유지하고, 어깨에 힘을 빼 팔의 스윙을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그후, 발의 뒤꿈치부터 착지하여 엄지발가락으로 차고 나가면서 전진하면 된다. 발이 착지할 때 충격 흡수를 위해서 무릎을 조금 구부린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조깅은 걷기 운동보다는 더 강한 체력 수준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약간 힘든 정도의 강도로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호흡 수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평소보다 빠른 속도가 필요한 조깅의 특성상 당연히 심박수가 올라가고 그로 인해 신체의 순환이 빠르게 진행되어 힘들다는 생각이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사람마다 약간 힘든 강도는 주관적이기에 이를 개개인의 체력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진행할 수 있는 운동강도 설정을 해야 한다.

 

 

4. 계단 오르기

 

부정맥에 좋은 운동 네 번째! 계단 오르기 동작은 유산소운동에 근육운동을 더해 칼로리 소모 효과가 높다.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뒤쪽을 단련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우선 편안한 속도로 1분간 계단을 오른 다음 다시 1분간 내려온다. 속도를 좀 더 높여 1분간 올라갔다가 1분간 내려오는 동작을 두 번 더 반복한다. 마지막 2분은 계단 난간을 잡은 채 편안한 속도로 올라갔다 내려오면서 마무리한다.

 

5. 뒷걸음으로 언덕 오르기

 

 

부정맥에 좋은 운동 다섯 번째! 뒷걸음은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효과가 높은 도보운동이다. 뒤로 걷기를 하면 보폭이 넓어지고 앞으로 걸을 때보다 엉덩이 양 옆쪽의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준비운동을 위해 경사진 곳을 정상적인 걸음으로 1분간 올라갔다 내려온다. 그 다음 뒷걸음으로 1분간 최대한 빨리 언덕을 올라간다. 그리고 2분간 가벼운 걸음으로 언덕을 내려온다. 이 같은 동작을 2차례 더 반복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부정맥에 좋은 운동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