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기립성 저혈압은 말 그대로 일어나서 선 이후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해 뇌혈류 공급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뜻한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어지럼증, 전신 피로감, 두통, 시야 장애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고, 심한 경우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다.

 

 

기립성 저혈압은 충분히 누워있던 상태에서 일어났을 때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3분내에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면 기립성 저혈압이라 진단한다.

 

이러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혈관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유산소 위주로 운동한다. 이때 급격하게 자세를 바꾸거나 머리를 아래쪽으로 기울이는 운동은 저혈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압조절 능력을 강화시키고 특히 하지근육은 몸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역할로 하지근육에 도움을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걷기 운동
  2. 조깅
  3. 자전거 타기
  4. 등산
  5. 스쿼트
  6. 런지

 

1. 걷기 운동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첫 번째! 걷기운동은 쉽고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으며, 비만인과 관절이 불편한 사람 등 모든 대상자들이 실시할 수 있는 운동 대상 범위가 가장 넓은 운동이다.

 

2. 조깅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두 번째! 조깅 시 되돌아오는 다리의 무릎 굴곡과 팔꿈치 관절의 굴곡이 걷기보다 크며, 팔의 스윙이 약간 커지는데 방향은 전후방이 되어야 한다. 발의 착지는 뒤꿈치, 족궁, 앞꿈치의 순서가 되도록 한다. 호흡은 코와 입을 통해서 한다.

 

 

3. 자전거 타기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세 번째! 자전거 타기는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하나다. 지방 연소뿐 아니라 하체 관절에 부담이 적어 근골격계의 상해를 예방할 수 있고 자신의 체력에 알맞게 운동의 힘과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등산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네 번째! 등산은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경사를 오르내리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근력과 근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이다. 또한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걷기 때문에 신체적 효과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5. 스쿼트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다섯 번째! 스쿼트는 종아리, 대퇴 사두근(넙다리 네 갈래근), 둔근, 오금줄 등의 하체 부위 근육을 단단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운동이다. 스쿼트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가슴 앞부분에 오도록 둔 뒤 마치 의자에 앉듯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엉덩이는 뒤로 빼고 가슴은 구부러지지 않도록 세우는 동작이다. 자세를 정확히 지키지 않으면 무릎 통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자세를 익히고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런지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여섯 번째! 런지는 몸의 전체적인 균형과 중심을 잡아주는 운동인 만큼 빼놓지 않고 해야 한다. 런지 자세를 취하려면 한쪽 발은 앞으로, 반대쪽 발은 뒤로 뺀 다음 무릎을 구부리면 된다. 이때 앞발은 무릎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구부리고 뒷발을 무릎이 바닥에 닿기 직전까지 구부려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ft. 치료방법)

이번 글에서는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저혈압

adeukes.tistory.com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