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횡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인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평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태백시는 대한민국 강원도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강원도 최남단에 위치한 시이다. 1970년대 석탄 관련 광업으로 발전하였고, 장성탄광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무연탄광이다. 대한민국 유일의 고원 도시로서, 태백산을 비롯한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휴양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태백은 1981년에 삼척군 장성읍과 황지읍을 합쳐 태백시로 승격하였고, 8개의 행정동이 있다. 대한민국의 기초자치단체인 시 가운데서 인구가 가장 적다. 태백시를 상징하는 꽃은 산목련, 나무는 주목, 새는 산까치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바람의 언덕(매봉산풍력발전단지)
  2. 용연동굴
  3. 황지연못
  4. 검룡소
  5. 태백산국립공원
  6. 구문소
  7. 탄탄대로
  8. 대덕산 금대봉 생태경관 보존지역
  9. 고원자연휴양림
  10. 본적사지 삼층석탑재

 

1. 바람의 언덕(매봉산풍력발전단지)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태백 바람의 언덕(매봉산풍력발전단지)은 바람이 많이 불고 언덕 위에 풍력발전기가 있어 이 같은 별명이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도 제35호선과 맞닿아 있으며, 시가지인 태백터미널에서 시내버스 13번을 타고 20~30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 주소 : 강원 태백시 창죽동 9-384

 

 

2. 용연동굴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용연동굴'이라는 이름은 용의 연못 속에 있던 용이 계곡을 따라 하늘로 승천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 용연동굴은 백두대간의 중추인 금대봉 하부능선 해발 920m에 위치하고, 약 1억5천~3억만 년 전에 생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굴의 길이는 약 843m, 구조는 4개의 광장과 순환형 수평굴로 이루어져 있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태백로 283-29

 

 

3. 황지연못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낙동강의 발원지라 할 수 있는 태백의 황지연못은 동국여지슬람이나 대동지지 등의 옛 문헌에서도 보이듯, 낙동강의 시작을 알리는 최초의 연못이라 할 수 있다. 이 못에서 솟아나는 물이야말로 드넓은 영남 평야를 유유히 흘러다니게 되는 것이다. 연못의 둘레가 100m인 상지와 중지, 하지로 구분되며 1일 약 5,000톤의 물이 용출되어 상수도 취수원으로 이용된 바 있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황지연못길 12

 

 

4. 검룡소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검룡소는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에 있는 분출수로 대덕산과 함백산 사이에 있는 금대봉(해발 1418m) 자락의 800m 고지에 있는 소이다. '민족의 젖줄'로 불리는 한강의 발원지로 알려져 있다. 금대봉 기슭에 있는 제당굼 샘과 고목나무 샘, 물골의 물구녕 석간수와 예터굼에서 솟아나는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이곳에서 다시 솟아난다고 알려졌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백두대간로 725-26

 

 

5. 태백산국립공원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태백산국립공원의 면적은 17.44㎢이다. 1989년 5월 13일 강원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높이 1,567m의 태백산과 태백석탄박물관, 황지, 용정 등 태백산 일원의 명소 및 문화유적을 포함하고 있다.

 

태백산은 백두대간의 중앙부에 솟아 있는 민족의 영산으로, 삼신산 가운데 하나이자 웅장하고 장중한 산으로 알려져 있다. 최고봉은 장군봉이며, 산 정상부에는 고산식물이 많이 자생한다. 특히 국내의 대표적 주목 군락지로 유명하며, 6월 초순 무렵의 철쭉과 일출 역시 명승으로 꼽힌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천제단길 166

 

 

6. 구문소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구문소'라는 이름은 낙동강 상류 황지천의 강물이 마치 큰 산을 타고 석문을 만든다는 뜻에서 따온 이름이다. 산을 뚫고 흐른다는 뜻에서 '뚜루내'라는 순우리말의 지형 이름도 갖고 있다.

 

주위의 낙락장송과 어우러진 자연경관이 일품이다. 구문소의 높이는 30m, 넓이는 30㎡ 정도 되는 커다란 석회동굴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기암절벽과 어우러져 예로부터 시인, 묵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동태백로 11

 

 

7. 탄탄대로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과거 석탄을 운반하던 폐광갱도를 생태공원으로 재탄생시켜 탄광문화유산길로 변신한 태백의 탄탄대로는 총 2코스(철암구간, 소도구간)가 존재하며 소도구간은 태백 소원지에서 태백체험공원을 거쳐 상장동 벽화마을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 주소 : 태백시 공원녹지과 산림휴양팀

 

 

8. 대덕산 금대봉 생태경관 보존지역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대덕산(1,307m)과 금대봉(1,418m) 일대 126만 평은 1993년 환경부에서 지정한 생태경관 보전지역이다. 이곳에는 한계령풀 등 멸종위기야생식물 7종을 비롯하여 약 500여 종의 다양하고 희귀한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인 하늘다람쥐, 검독수리와 꼬리치레 도룡뇽이 발견되는 등 아름답고 희귀한 생태자원의 보고로 그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삼수동 일대

 

 

9. 고원자연휴양림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통나무 집의 로망을 한 번쯤 꿈꿔봤다면 방문하기 좋은 고원자연휴양림은 해발 700m 이상의 고원 숲 속에서 자연의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조성된 휴양림이다. 휴양림 주변으로 계곡이 펼쳐져 있어, 여름에도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더울 틈이 없어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머무르는 동안에는 계속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등의 지역 특성을 갖추고 있다.

 

- 주소 : 강원도 태백시 머리골길 153

 

 

10. 본적사지 삼층석탑재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본적사지 삼층석탑재는 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만들어진 삼층석탑의 탑재들로 태백산 일대의 불교 유적들과 함께 불교문화가 퍼져나가는 경로와 시기를 추정하는 데 귀중한 자료임이 인정되어 문화재자료 제126호로 지정되었다. 수습된 석탑재는 태백석탄박물관에서 보존하다가 2012년 현재 위치에 복원하였다.

 

- 주소 : 강원 태백시 황지동 467-10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횡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횡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인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평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고성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인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인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평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고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삼척 가볼만

adeukes.tistory.com

 

평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강원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평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화천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이상 강원도 여행지 추천지 중 태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