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와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그리고 폐경기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갱년기에는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폐경 이후에 나타나는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일련의 증상들이 발생한다. 여성갱년기가 나타나는 주 원인이 여성호르몬이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서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져버리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다. 갱년기 장애는 폐경기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적어져 체내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자율신경의 조절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안면홍조, 냉증, 흥분감, 부종,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요통이나 관절통, 요실금 같은 운동기능의 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또, 불면증이나 불안감, 우울증 등의 심리적 증상도 함께 찾아올 수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석류
  2. 해바라기씨
  3. 아마씨
  4. 모과
  5. 양배추

 

1. 석류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첫 번째!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는 갱년기 여성의 건강 그중에서도 특히 갱년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석류를 생으로 먹는 것이 질렸다면 차나 잼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이다.

 

2. 해바라기씨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두 번째! 해바라기씨 또한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 좋은 식품이고, 비타민E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심장건강에 좋다.

 

 

3. 아마씨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세 번째! 아마씨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종류 중에 하나인 리그난이 풍부하다. 리그난 성분은 특히 폐경기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콩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네 번째!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는 콩은 천연 항암 물질과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몸속에서 에스트로겐 역할을 해 여성호르몬의 저하를 예방하는 데 좋다. 이소플라본은 간장, 콩기름 등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고, 콩을 자연가공하여 만든 식품인 두유나 두부에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5. 모과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다섯 번째! 모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에스트로겐 합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모과는 가슴을 크게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고 호르몬 균형조절에 도움을 준다.

 

6. 칡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여섯 번째!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칡은 콩의 30배, 석류의 무려 625배 이상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의 여성에게 가장 좋은 식품이라 불린다. 예부터 자양강장제 등으로 이용됐던 칡은 폐경 후 섭취해주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좋다.

 

7. 양배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일곱 번째! 양배추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보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보론은 여성 호르몬의 증가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혈중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높여준다. 특히 갱년기 여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또, 양배추에 함유돼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항암물질은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콜라겐 많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와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폐경기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경기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